
합참의장 후보자 “자녀 학폭 문제 인지 못했다… 모든 게 내 불찰”
김명수 합동참모의장 후보자(해군 대장)가 딸의 과거 학교폭력 사건 연루와 관련해 사과했다. 김 후보자는 15일 국회 국방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 출석, 여야 의원들의 관련 질의에 “(당시엔) 인지하지 못했다”며 “(최근) 의원실로부터 연락 받고 사실이 어떤가 확인하면서 (인지했다)”고 답…
- 2023-11-1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김명수 합동참모의장 후보자(해군 대장)가 딸의 과거 학교폭력 사건 연루와 관련해 사과했다. 김 후보자는 15일 국회 국방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 출석, 여야 의원들의 관련 질의에 “(당시엔) 인지하지 못했다”며 “(최근) 의원실로부터 연락 받고 사실이 어떤가 확인하면서 (인지했다)”고 답…

김명수 합동참모의장 후보자가 합참의장 소임을 맡는다면 주도적 태세와 압도적 능력을 구비하고 전승으로 임수를 완수하겠다고 15일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합동참모의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먼저 군사대비태세를 완비하겠다”며 “우리 군과 한미동맹의 압도…

북한이 신형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에 쓰일 고체연료 엔진 시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15일 “새형의 중거리 탄도미사일용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엔진)들을 개발하고 1계단 발동기의 첫 지상 분출 시험을 11월 11일에, 2계단 발동기의 첫 지상 분출 시험…
![[단독]美 B-52 전폭기 오늘 한반도에… 21일엔 핵항모 온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1/15/122182406.1.jpg)
한미 국방 당국이 이달 중 B-52 전략폭격기와 핵추진 항공모함을 연이어 한반도에 전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서울에서 열린 한미안보협의회의(SCM)에선 양국 국방장관이 미군의 3대 핵 전력(전략폭격기·전략핵잠수함·대륙간탄도미사일)의 북핵 대응력을 강화한 ‘맞춤형 억제전략’ 개정안…

15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김명수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가 지난 2년간 근무 시간 도중 50여 차례에 걸쳐 주식을 거래했던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특히 북한이 초음속미사일 등 탄도미사일 도발을 벌인 지난해 1월 5일과 17일에도 상장지수펀드(ETF)를 거래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15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김명수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가 지난 2년간 근무 시간 도중 50여 차례에 걸쳐 주식을 거래했던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특히 북한이 초음속미사일 등 탄도미사일 도발을 벌인 지난해 1월 5일과 17일에도 상장지수펀드(ETF)를 거래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김명수 제44대 합동참모의장 후보자(해군 대장·해사 43기)가 2018년 ‘9·19남북군사합의’ 때문에 “우리 군의 정보감시능력 훼손, 교육훈련 제한, 군사 활동 위축 등 군사적으로 제한 사항이 있다”고 지적했다.14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 후보자는 15일 국회 국방위원회의 인사청문회를…

군검찰이 군대 내 성범죄 피해자에게 군형법을 적용해 기소유예 처분을 했지만 헌법재판소가 부당한 조치라며 이를 취소했다. 헌법재판소는 부사관 A씨가 기소유예 처분을 취소해달라며 낸 헌법소원 사건에서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인용 결정했다고 14일 밝혔다. A씨는 2020년 2월 같은…

휴가 중 몰카범을 붙잡은 용감한 김 일병이 포상을 받는다. 25사단 소속 김 일병의 미담이 알려지자 14일 육군은 “김 일병이 휴가에서 복귀하면 25사단 사단장 표창을 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일병은 지난 9일 서울 강남역 올리브영에서 여성들을 상대로 몰카를 찍던 남성을 발견,…

통일부는 14일 9·19 남북 군사분야 합의와 관련 “정부는 북한의 행동을 주시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종합적으로 검토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가 9·19 군사합의의 일부를 효력 정지할 것이라는 보도와 관련해 “남북 군사합의는 우리 군의 대…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14일 북한을 향해 “또다시 불법 남침을 한다면 유엔 회원국이 유엔사를 공격하는 자기모순이자, 유엔과 국제사회에 대한 심각한 배신행위”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신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청사에서 주재한 한·유엔사 회원국 국방장관회의 환영사를 통해 “6·25…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북한이 또 다시 불법 남침을 하게 된다면 유엔회원국이 유엔사를 공격하는 자기모순에 빠지게 된다고 14일 밝혔다. 신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한-유엔사회원국 국방장관회의 환영사에서 “대한민국 국방부장관으로서 이 자리에서 북한에 엄중히 경…

우리나라와 미국 해군이 13일부터 동해상에서 연합·합동 해상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14일 해군에 따르면 오는 16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훈련은 적의 해상 도발에 대비해 군사대비태세를 확립하고 연합·합동작전 수행능력 향상 및 상호 운용성 증진을 위해 계획됐다. 우리 측에선 해군 이지스…

온라인상에 ‘평화적 통일보다 조선의 주도로 하루 속히 통일되도록 힘써달라’는 등 북한의 대남적화통일 노선에 동조하는 글을 올리고 김일성 사진이 담긴 액자를 걸어둔 60대가 2심에서도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춘천지법 제1형사부 심현근 부장판사는 국가보안법 위반(찬양·고무 등) 혐의로 …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13일 우리 측이 추진하고 있는 9·19 남북 군사합의 효력정지와 관련해 “한국과 긴밀히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미일 3국 협력에 대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 긴밀하다”고 평가했다. 오스틴 장관은 이날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 국방…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13일 북한이 전쟁을 도발한다면 김정은 정권의 종말을 맞이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 장관은 이날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 국방장관 기자회견에서 ‘미국이 우크라이나와 중동 등 여러 갈등 상황을 다루기 위해 많은 자산을 할애하고 있는데 만약 북한에서 위기…

미국 군 당국이 조기경보위성을 통해 습득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 관련 정보를 우리 측에 실시간으로 공유해주기로 했다.신원식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13일 서울 용산구 소재 국방부 청사에 열린 제55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 뒤 발표한 공동성명을 통해 이 같…

한미 군 당국이 지난 2013년 공동 수립한 ‘맞춤형억제전략’(TDS)을 10년 만에 개정했다.신원식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제55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를 계기로 개정 TDS에 서명했다.신 장관은 이 자리에서 “우…

북한 외무성이 이번주 열릴 ‘유엔군사령부(유엔사) 회원국 국방장관 회의’를 빌미로 유엔사 해체를 요구한 데 대해 통일부는 “억지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13일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유엔군사령부 해체 주장은 억지 주장을 되풀이한 것”이라며 “유엔군사령부는 …

신원식 국방부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이 오늘(13일) 서울 용산 국방부에서 제55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Security Consultative Meeting)를 열고 동맹 안보 현안에 대해 논의한다. 국방부에 따르면 한미 양국은 이날 열리는 SCM에서 ‘한미가 함께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