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反中 대만 여당 vs 숫자 우위 親中 야당… 정부견제 강화 법안 두고 ‘단상 난투극’
대만 라이칭더 정부가 20일 여소야대 정국에서 출범하는 가운데 국회 격인 입법원에서 의회 권한을 확대하고, 정부 견제 기능을 강화하는 법안을 놓고 여야 간 난투극이 벌어졌다. 반중(反中) 성향 집권 민진당과 친중(親中) 성향 제1야당 국민당이 향후 국방비 증액 등 핵심 의제에서 평행선…
- 2024-05-2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대만 라이칭더 정부가 20일 여소야대 정국에서 출범하는 가운데 국회 격인 입법원에서 의회 권한을 확대하고, 정부 견제 기능을 강화하는 법안을 놓고 여야 간 난투극이 벌어졌다. 반중(反中) 성향 집권 민진당과 친중(親中) 성향 제1야당 국민당이 향후 국방비 증액 등 핵심 의제에서 평행선…
경기 성남에 있는 대왕판교 고속도로 요금소. 경부고속도로를 통해 서울로 접근하는 길목인 이곳에는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인공지능(AI) 기반 적외선 카메라와 모니터가 설치돼 있다. 근적외선을 통해 10인 이하 승용차의 내부를 촬영하면 AI가 안전띠 착용 여부를 확인한다. 이 기술로는…

11월 미국 대선이 6개월도 남지 않은 가운데 조 바이든 대통령이 흔들리는 흑인 표심을 잡기 위해 이른바 ‘오바마 연합(Obama Coalition)’ 재건에 나섰다. ‘오바마 연합’은 2008년 민주당 버락 오바마 후보의 대선 승리에 일등공신이 된 흑인과 청년층, 대졸 이상 고학력 …

지난해 10월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으로 긴급 구성된 이스라엘 전시 내각이 붕괴 위기를 맞았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과 함께 전시 내각 투표권자 3명 중 한 명인 중도성향 국가통합당의 베니 간츠 대표는 18일 “네타냐후 총리가 뚜렷…

옛 소련에 속했던 조지아(옛 그루지야)가 친러시아 성향 집권당 ‘조지아의 꿈’이 추진하는 언론·비정부기구(NGO) 통제 법안을 놓고 내홍에 빠졌다. 무소속인 살로메 주라비슈빌리 대통령이 거부권 행사로 법안 강행을 잠시 저지했지만 내각책임제 국가여서 실권은 집권당 대표가 쥐고 있다. 조…

프랑스 우정공사가 자국을 대표하는 빵 ‘바게트’를 형상화한 우표(사진)를 17일부터 한정 판매하고 있다. 총 59만4000장의 우표가 개당 1.96유로(약 2800원)에 시판된다. 우정공사는 바게트를 “프랑스 문화의 보석이자 미식의 상징”이라고 표현했다. 이 우표는 바게트를 프랑스 국…

메르세데스벤츠 미국 공장의 전미자동차노동조합(UAW) 가입이 좌절되며 이르면 다음 달 판가름 날 현대자동차 미 앨라배마 공장의 노조 결성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차 미 공장의 UAW 노조 가입 투표가 가결되면 회사는 국내외 ‘노조 리스크’에 동시 대응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올해 1분기(1∼3월) 해외로 수출된 전기차의 절반가량이 미국으로 향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1분기 수출된 국산 전기차 8만1631대 가운데 44.8%에 달하는 3만6556대가 미국으로 수출됐다. 지난해 1분기에는 전기차의 미국 수출 비…
■ KOTRA, 日서 ‘한일 무역투자 일자리 대전’ 개최 KOTRA는 국내 청년들의 일본 취업을 돕기 위해 ‘한일 무역투자 일자리 대전’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18일 일본 도쿄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니토리, 호시노 리조트 등 68개 일본 기업과 하나투어, 현대자동차 저팬 등…

올해 3월부터 미국에서 고병원성 변종 조류인플루엔자(H5N1)가 포유류인 소까지 확산하고 소에서 인간으로 전염되는 사례가 처음으로 등장하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철새와 가금류 사이에서 전염되던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포유류로 확산하고 사람에게 전파될 경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국이 6억6500만 달러(약 9000억 원)를 투자해 새로운 원형 방사광가속기를 구축한다. ‘세상에서 가장 밝은 X선(X-RAY)’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다. 방사광가속기에서 생성되는 빔의 밝기가 강력해지면 동일한 양의 방사선으로 기존에 사용되던 기기들보다 더 많은 양의 정보를 얻을 …
![[DBR]의무화되는 인권 실사… ‘인권 경영’ 시대가 온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5/19/125005693.1.jpg)
‘유럽연합(EU) 기업 지속가능성 실사지침(CSDDD)’이 올해 4월 EU 의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인권 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CSDDD에 따르면 앞으로 유럽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은 기업의 공급망 내에서 인권과 환경 보호가 제대로 이뤄지는지를 점검하고 관리하는 실사(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