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스라엘과 수교 추진 사우디 빈살만 “팔레스타인 편에 설것”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공격으로 시작된 중동전쟁이 격화하면서 중동 아랍 국가들이 ‘이슬람 형제’로 불리는 팔레스타인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고 있다. 이스라엘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던 아랍 국가들도 당분간 거리 두기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10일(현지 시간) 영국 파…
- 2023-10-1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공격으로 시작된 중동전쟁이 격화하면서 중동 아랍 국가들이 ‘이슬람 형제’로 불리는 팔레스타인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고 있다. 이스라엘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던 아랍 국가들도 당분간 거리 두기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10일(현지 시간) 영국 파…

팔레스타인 자치지구를 통치하는 무장단체 하마스의 기습 공격이 촉발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중동전쟁에 서방 국가들이 미묘하게 이견을 보이며 엇갈리고 있다.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빅5’ 국가는 이스라엘에 대한 원칙적 지지 의사를 …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공격을 사전에 포착하지 못해 ‘정보 참사’라는 지적을 받는 미국과 이스라엘이 정보 공유 확대에 나섰다. 미국과 이란 간 핵협상에 이스라엘이 반대하는 등 양국이 갈등하며 정보 공유가 축소된 게 이번 실패로 이어졌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조 바…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10일 최대한 빨리 9·19남북군사합의의 효력 정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방부 기자실을 찾아 “9·19합의에 따른 비행금지구역 설정으로 북한의 임박한 전선지역 도발 징후의 실시간 감시가 굉장히 제한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

박완서 작가(1931∼2011)의 애장품이었던 투박한 바가지엔 작가의 생명관이 깃들어 있다. 아들딸을 차별하던 시절 박 작가의 시어머니는 딸을 낳은 며느리를 위해 정갈한 바가지를 마련했다. 그 바가지로 쌀을 씻고 미역을 불려 따뜻한 한 끼를 지어줬다. 시어머니는 아들이든 딸이든 상관없…

‘새로운 반도체 강자’로 떠오르던 이스라엘이 전쟁에 휩싸이면서 글로벌 반도체 업계도 공급망 위기가 다시 악화할지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스라엘은 인텔의 4대 생산기지 중 한 곳일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업이 다수 포진해 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

“우리는 훌륭하고 똑똑한 여성들을 잃기 싫을 뿐이에요. ‘산만한 엄마’처럼 보이고 싶지 않잖아요?” 멀지 않은 미래 미국 뉴욕. 이제 도시에서 흙은 찾아볼 수 없고 매끈하게 포장된 도로만이 있다. 사무실에서 일하다가 마음의 안정이 필요할 때면 ‘코인’을 내고 파도 소리를 듣는다. 집 …
교육부가 수능 선택과목을 없애는 내용 등을 포함한 2028학년도 대입 개편안을 발표한 10일 서울대는 “본고사 부활 계획은 없다. 현행 입시 방식에 큰 변화는 없을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천명선 서울대 입학본부장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교육부 개편안에 대해 “선택과목마다 표준…
윤석열 대통령이 지목했던 이른바 ‘사교육 카르텔’을 근절하기 위한 방안도 10일 발표된 2028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안에 담겼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출제위원과 사교육 업체의 유착을 막는 것이 골자다. 2028학년도 수능부터는 사교육 업체에 거액을 받고 문항을 파는 등 허가되지…

“사람이 죽으면 흙이 됩니다. 흙은 빨갱이도 적군도 아닙니다. 그냥 흙일 뿐이니 미워할 가치도 없습니다.” 1971년 7월 휴전선 부근에서 육군 소위로 복무하던 김홍신 작가(76)는 육군에서 조사를 받던 중 이렇게 진술했다. 박정희 당시 대통령의 제7대 대통령 취임식이 열리던 달 1일…
10일 교육부가 발표한 2028학년도 대입 개편안이 시행되면 현 중2 학생들의 고교 내신 부담이 줄어든다. 이는 자율형사립고(자사고), 특목고가 입시에서 유리해지는 현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상위권 학생들이 쏠리는 자사고와 특목고는 일반고에 비해 면학 분위기는 좋지만 …

“올해는 중2 대상 ‘윈터스쿨’이 중3 못지않게 규모가 클 것 같습니다.”(A학원 관계자) 2028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이 발표된 10일, 발 빠른 일부 학원은 고교학점제와 대입 개편 시안 설명회를 예고했다. 대다수 학원이 이번 주말부터 시안 설명회와 함께 겨울방학 특강 홍보를…

많은 사람이 인생의 버킷리스트로 꼽는 ‘산티아고 순례길(Camino de Santiago)’ 걷기. 예수의 제자 야고보의 무덤이 있는 스페인 북서부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Santiago de Compostela)’까지 800km에 이르는 여정은 한국에서도 한 해 5000명 이상이 …

2025년 도입되는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골라 듣고 일정 학점을 취득하면 졸업하는 제도다. 학점제가 제대로 운영되려면 2028학년도 대학입시 제도가 전면 개편돼야 한다는 것이 교육 전문가들의 주된 의견이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자격고사화, …
새로 합류한 그룹 신화의 멤버 김동완이 자신이 지은 경기 가평 집에서의 일상을 공개한다. 김동완은 “저를 비혼주의자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결혼하고 싶고, 결혼식 피로연장까지 정해 두었다”고 말한다. 가수 신성은 개그우먼 박소영의 집에 찾아가 어머니에게 인사를 드린다.
![[오늘의 운세/10월 11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0/11/121606185.2.jpg)

최백규 경북 경주 화랑중 체육 교사(39)는 학생 95명, 교직원 2명과 함께 21일 열리는 2023 경주국제마라톤 참가를 준비 중이다. ‘전원 10km 완주’를 목표로 모인 이들은 지난달 16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전 8시에 모여 훈련을 하고 있다. 첫날 3km로 훈련을 시작했으며 대…

프랑스 축구대표팀 A매치 최다 골 기록을 보유한 올리비에 지루(37·AC밀란·사진)가 공격수가 아닌 골키퍼로 베스트11에 선정됐다. 9일 이탈리아 프로축구 세리에A 사무국은 2023∼2024시즌 8라운드 베스트11을 발표하면서 골키퍼 자리에 지루의 이름을 올렸다. 이번 시즌 지루는 3…

한국 여자 테니스 유망주 백다연(21·NH농협은행·세계랭킹 569위)이 2017년 프랑스 오픈 챔피언 옐레나 오스타펜코(26·라트비아·13위)를 무너뜨렸다. 장수정(28·대구시청·162위)이 2020년 호주 오픈 우승자 소피아 케닌(25·미국·30위)을 꺾은 뒤 연이어 날아온 승전보였…

한국 배구는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역대 최악의 성적표를 받았다. 여자 대표팀은 5위, 남자 대표팀은 7위에 그쳤다. 남녀 배구 대표팀이 아시안게임에서 메달 획득에 나란히 실패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런 위기 속에서 프로배구 V리그가 20번째 시즌을 맞는다. 14일 남자부 대한항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