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평가 내신 논-서술형 시험, 학부모 민원 넘쳐날것”
“대입에 영향도 없고, 완전 절대평가인 중학교 서술형 평가조차 채점 문제로 학부모 민원이 잦습니다. 입시와 직결되는 고등학교에서, 그것도 상대평가로 서술형 평가를 한다고요? 걱정이 됩니다.”(서울 A고 교사) 교육부가 ‘2028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을 발표한 다음 날인 11일…
- 2023-10-1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대입에 영향도 없고, 완전 절대평가인 중학교 서술형 평가조차 채점 문제로 학부모 민원이 잦습니다. 입시와 직결되는 고등학교에서, 그것도 상대평가로 서술형 평가를 한다고요? 걱정이 됩니다.”(서울 A고 교사) 교육부가 ‘2028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을 발표한 다음 날인 11일…

지하 주차장 붕괴 사고가 발생한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의 전면 재시공과 입주민 보상 비용을 놓고 시행사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시공사인 GS건설의 갈등이 장기화되고 있다. 입주 예정자들은 올해 12월이었던 입주 시기가 무한정 미뤄지며 “양측의 책임 떠넘기기로 보상 협의가 지연되고 …
경기 파주시가 고엽제 민간인 피해자 지원에 나선다. 파주시는 지난달 27일 전국 최초로 고엽제 민간인 피해자에 관한 지원 조례를 제정해 공포한 바 있다. 지원 대상은 1967년 10월 9일∼1972년 1월 31일 남방한계선 인근 대성동마을 거주 주민 중 현재 고엽제 질환이 있거나 후…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양재천에서 열린 ‘건강 걷기’ 행사 참가자들이 산책로를 걷고 있다. 강남구가 개최한 이날 행사는 영동5교 남단에서 출발해 탄천 합수부와 영동4교를 거쳐 돌아오는 6km 코스로 진행됐다. 시민들은 걷기 전과 후 각각 신체검사를 받고 걷기 운동의 효과를 그 자리에…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14일 잠원체육공원에서 누에를 주제로 ‘제9회 잠원나루축제’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잠원나루축제는 누에를 키워 비단실을 뽑던 지역 전통을 알리기 위한 행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4년 만에 재개됐다. 축제는 오전 11시…
서울교통공사가 내년 말까지 4575억 원을 투입해 지하철 4·5·8호선의 노후 전동차 268칸의 교체를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노후 전동차 교체 대상은 4호선 190칸, 5호선 72칸, 8호선 6칸 등이다. 교체가 완료되면 4호선 전체 전동차 대비 신규 전동차의 비율이 66%까지 …

“물이 멈춰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바닥의 미세한 구멍을 통해 빠른 속도로 정수되는 중입니다.” 11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성수동의 뚝도아리수정수센터. 이곳의 고도정수처리시설인 ‘활성탄 흡착지’에서 서한호 소장이 수조에 담긴 물을 가리키며 말했다. 실제로 위생복을 입고 내려다보니 …

100억 원대 재산이 있다는 손녀의 돈 자랑에 중국 지방정부 퇴직 간부의 부정 축재가 뒤늦게 드러났다. 이 퇴직 간부는 재산을 몰수당하고 당적도 박탈됐다. 11일 중국 신원왕(新聞網)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광둥성 선전시 기율위원회·감찰위원회(기율감찰위)는 전날 선전시 교통국 화물운…

7일 규모 6.3 강진이 강타해 4500명 넘게 숨진 아프가니스탄 서부에 이어 11일 북서부 지역에 규모 6.3 지진이 또 발생했다. 9일 서부 헤라트주 젠다잔에서 숨진 아내를 묻고 절망에 빠진 남성이 무덤에 기대 누워 있다.

순직 조종사 가족과 베트남 출신 귀화자 등 4명이 제9기 국민조종사로 최종 선발됐다고 공군이 11일 밝혔다. 공군 조종사와 함께 국산 항공기에 탑승해 조종 임무를 체험할 수 있는 국민조종사는 2009년부터 격년제로 선발하고 있다. 올해 2768명이 지원해 역대 최고 경쟁률(692…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전쟁이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에 지친 러시아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진단이 잇따른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번 중동전쟁을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외교 정책 실패라고 주장하며 자국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정당화하려 했다. 이번 사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를 ‘악(惡) 그 자체(sheer evil)’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며 이스라엘에 추가 군사 지원을 약속한 가운데 전선이 가자지구에서 레바논, 시리아 등 인근 시아파 이슬람 국가들로 넓어지는 양상이다. 전쟁 나흘째인 10일(현지 시간) …

세계 우표 수집가의 ‘성배’로 불리는 희귀 우표 ‘인버티드 제니(Inverted Jenny·사진)’가 다음 달 8일 미국 뉴욕 로버트시걸 옥션갤러리에서 열리는 경매에 출품된다고 뉴욕타임스(NYT) 등이 10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 우표는 1918년에 발행된 액면가 24센트짜…
영국 연구진이 유전자를 편집해 조류인플루엔자에 강한 닭을 만들어냈다. 영국 에든버러대 로즐린연구소와 임피리얼칼리지런던 연구진은 유전자를 편집할 수 있는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기술을 통해 조류인플루엔자에 저항성이 있는 닭을 탄생시켰다. 그 내용은 10일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
불교계 가을 축제인 ‘2023 불교문화대전’이 18일부터 31일까지 서울 종로구 조계사 일대와 대구, 강원, 전북 등지의 지역 사찰에서 열린다. 올해로 4회를 맞은 불교문화대전은 불자는 물론이고 국민과 불교문화를 향유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조계사 앞 특별무대에서 18일 열리는 개막식을…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기습 공격으로 이스라엘과 전쟁이 시작된 상황에서 관련 허위정보의 확산을 방치한다는 비판을 받아온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가 결국 콘텐츠 단속에 나섰다. X 보안팀은 10일(현지 시간) 공식 계정을 통해 “최근 며칠간 X에 하마스의 이스라엘 침공과 관련…
한국여성기자협회(회장 김경희)는 1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한일여성기자포럼’을 개최한다. ‘소통·이해·협력’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은 ‘10% 벽 유리천장을 넘어서’, ‘저출생의 늪 돌파구는 있을까’, ‘아시아적 문화가 여성 관련 보도에 미치는 영향’ 등 3개…
저출생대책국민운동본부(본부장 감경철 CTS기독교TV 회장) 출범 1주년 기념식이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11일 열렸다. 이날 기념식에는 김진표 국회의장과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김영미 부위원장, 기독교대한감리회 이철 감독회장,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김의식 총회장, 대한예수교장로회 합…
◇권승우 씨 별세·병진 명희 정희 씨 부친상·신현준 YTN 통일외교안보부 부장 장인상=10일 서울아산병원, 발인 13일 오전 6시 40분 02-3010-2000 ◇김창엽 한국평생교육실천전략연구소장(전 아주대 겸임교수) 별세·김순겸 씨 남편상·가람 서울경제TV 편집기자 부친상=10일…
![[알립니다]재즈-블루스의 본고장, 美남부로의 음악여행](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0/11/121624940.2.jpg)
동아일보가 올가을 재즈, 블루스, 로큰롤, 컨트리 음악의 본고장인 미국 남부 현장을 찾는 음악 여행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미국 남부 음악 여행’에선 재즈의 탄생지인 뉴올리언스, ‘블루스의 대부’ 비비 킹의 고향인 인디애놀라, 로큰롤의 도시 멤피스, ‘컨트리 음악의 성지’ 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