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사원, 선관위 ‘채용특혜 의혹만 감사 수용’에 “범위는 감사원이 결정”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9일 전·현직 직원들의 자녀 경력 채용 특혜 의혹에 대해서만 감사원의 직무감찰을 받기로 했다. 당초 감사원 감사를 거부했던 선관위가 ‘아빠 찬스’ 의혹에 한해 감사원 감사를 받겠다고 선회한 것. 그러나 감사원은 “감사 범위는 감사원이 결정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
- 2023-06-0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9일 전·현직 직원들의 자녀 경력 채용 특혜 의혹에 대해서만 감사원의 직무감찰을 받기로 했다. 당초 감사원 감사를 거부했던 선관위가 ‘아빠 찬스’ 의혹에 한해 감사원 감사를 받겠다고 선회한 것. 그러나 감사원은 “감사 범위는 감사원이 결정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

지난 2023년 6월 5일, 애플이 ‘세계개발자회의(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 이하 WWDC) 2023’에서 애플워치 이후 약 9년만에 새로운 신제품을 발표했다. 애플 비전 프로(Apple Vision Pro, 이하 비전 프로)다. 지난 몇 년 동안 소…

경찰이 불법 집회 개최 혐의를 받고 있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산하 건설노조 사무실을 9일 압수수색했다.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에 있는 건설노조 사무실에 수사관을 보내 장옥기 위원장의 컴퓨터와 노트북, 태블릿PC, 휴대용저장장치(USB메모리) 등…

국민의힘 당무감사위원회는 오는 13일 ‘공천 뇌물’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김현아 전 의원(경기 고양시정 당협위원장)에 대한 진상조사 안건을 논의할 예정이다. 당초 당무감사위는 지난달까지 조사를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을 이미 밝힌 바 있는데다, 지난달 31일 경찰이 …

내달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공동 개최하는 2023 여자 월드컵에 나서는 한국 여자축구대표팀이 국제축구연맹(FIFA) 세계랭킹 17위를 유지했다. 한국은 9일(한국시간) FIFA가 발표한 여자축구 세계랭킹에서 1840.27점으로 17위를 기록했다. 지난 3월 랭킹과 비교해 순위 변동은 없…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9일 이사회를 열고 BMW 본부를 분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업구조 재편과 효율화를 통해 종합 모빌리티 사업자로서 6개의 수입차 브랜드 독립법인을 갖춘다는 방침이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분할되는 신설법인의 발행주식 총수를 소유하는 단순 물적 분할 방식으로 비상장…
![[프로필] ‘도산 전문가’ 서경환 대법관 후보…‘실무·행정’ 정통](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6/09/119697226.2.jpg)
새 대법관 후보에 오른 서경환 서울고법 부장판사(57·사법연수원 21기)는 재판실무와 사법행정에 두루 능통한 법관으로 평가받는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1966년 서울 출신인 서 부장판사는 서울대 사법학과를 졸업하고 제30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1995년 서울지법 서부지원 판사를 …
![[프로필] ‘로스쿨 교수’ 권영준 대법관 후보…이론·실무 겸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6/09/119697301.2.jpg)
새 대법관 후보가 된 권영준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52·사법연수원 25기)는 8명의 최종 후보 중 유일한 학계 출신이다.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법학자라는 평을 받는다. 권 교수는 1970년 대구에서 태어나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제35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1999년 서울지…

평균 나이 70세의 시니어 노인들이 이색 축구 월드컵에 도전장을 냈다. 8월 23일부터 26일까지 영국에서 열리는 2023 국제워킹풋볼연맹(FIWFA) 월드 네이션스컵에 출전하는 한국 대표팀이 7일 서울 구로구 안양천 축구장에서 출정식을 가졌다. 대표팀은 60세 이상 그룹 대회에 출전…

지난 6일 블리자드의 인기 게임 시리즈 ‘디아블로’ 최신작인 ‘디아블로4’가 출시되어 큰 인기를 끄는 가운데, 계정 보안에 주의가 요구된다. 블리자드의 게임 플랫폼인 베틀넷은 계정 도용이 심심치 않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과거 디아블로3 출시 당시에도 중국의 이른바 ‘작업장’들에 의한 …

한국농어촌공사는 9일 국가기록원이 주관하는 ‘2023년 국가기록관리 유공’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 115년 기록유산을 안전하게 보존하고 정보자산으로 활용해온 공로를 인정받은 결과라고 한다. 해당 포상은 국가기록관리 발전과 기록문화 확산 및 인식 제고에 기여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9일 ‘자녀 특혜채용’ 의혹에 한해서만 감사원의 감사를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 선관위는 이날 오후 노태악 선관위원장이 주재한 전원회의를 연 뒤 보도자료를 통해 “고위직 간부 자녀의 특혜 채용 문제에 관해 감사원 감사를 받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회의는 오후 2시쯤…

비대면 진료 플랫폼이 시범사업에서 초진과 약 배달 허용을 요구하는 것과 관련해 대한약사회가 자신들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국민건강을 포기하라는 것이라며 비판했다. 대한약사회는 9일 입장문에서 “코로나19 펜데믹(세계적 대유행)이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불가피하게 허용했던 비대면 진료와 …

제주국제공항 탑승수속 과정에서 또 다시 보안검색대 전원이 꺼져 탑승객들 일부를 재검색하는 일이 발생했다. 9일 한국공항공사 제주공항 등에 따르면 지난 5일 오후 6시경 제주공항 3층 출발장 내 문형 금속탐지기 1대 전원이 약 40초간 꺼지면서 승객 6명이 보안 검색 없이 검색대를…

여당이 9일 외교부가 전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의 회동에서 “중국이 미국에 패배할 것이라는 베팅은 잘못된 판단” 등의 언행을 한 싱하이밍(邢海明) 중국 대사에 대해 초치하고 강력한 유감 표명한 것에 대해 “‘외교적 만행’에 가까운 내정간섭과 결례에 대한 당연한 조치”라고 밝혔다.…

“요즘 아동병원의 진료 현장은 아비규환이다. 정부가 소아 진료를 비롯한 필수의료 대책을 발표했지만 진료 현장에서는 효과가 전혀 없다. 환아 보호자들은 수개월째 2시간 이상 대기에 아동병원 의료진과 직원들에게 욕설과 불만을 강하게 표출하고 있다. 아동병원의 진료 차질이 심각히 우려되고 …

감사원은 9일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아들 관련 유권해석에 대한 결론 도출 과정에 관여했는데도, 유권해석이 실무진들의 판단인 것으로 보도자료를 작성·배포했다”고 밝혔다.감사원은 이날 공개된 ‘공직자 복무관리실태 등 점검’ 감사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지난…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최근 한 대학생이 예비군 훈련 참가를 이유로 결석 처리되는 바람에 장학금을 받지 못해 논란이 일고 있는 데 대해 “상은 못 줄망정 페널티를 준다면 말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박 장관은 9일 페이스북을 통해 “예비군 훈련을 다녀온 게 출석 인정이 안 돼 장학…

스마일게이트 창업자인 권혁빈 스마일게이트홀딩스 최고비전제시책임자(CVO)와 부인 이모 씨가 9일 이혼소송 재판에 처음으로 출석했다. 서울가정법원 가사합의3부(부장판사 원정숙)는 이날 오전 이 씨가 권 CVO를 상대로 낸 이혼소송의 면접조사기일을 약 2시간 동안 비공개로 진행했다. 면…

더불어민주당은 9일 이재명 대표와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의 회동을 둔 국민의힘 공세에 “트집 잡지 말라”고 일축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싱하이밍 대사의 발언 논란과 관련해 “경제, 안보 문제 등 할 이야긴 충분히 했다”고 말했다. 앞서 싱하이밍 대사는 전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