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 민화 속 정겨운 토종개 ‘바둑이’ 집단 복원 성공
국내 연구팀이 일제 강점기 이후 멸종되다시피 한 토종개 ‘바둑이’ 집단 복원에 성공했다. 건국대 KU융합과학기술원 줄기세포재생공학과 박찬규 교수 연구팀은 8일 게놈(유전체) 정보를 통한 한반도 토종개 기원 연구 결과를 발표하며 털이 짧은 얼룩무늬 삽살개 바둑이를 공개했다. 연구팀은 “…
- 2023-06-0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내 연구팀이 일제 강점기 이후 멸종되다시피 한 토종개 ‘바둑이’ 집단 복원에 성공했다. 건국대 KU융합과학기술원 줄기세포재생공학과 박찬규 교수 연구팀은 8일 게놈(유전체) 정보를 통한 한반도 토종개 기원 연구 결과를 발표하며 털이 짧은 얼룩무늬 삽살개 바둑이를 공개했다. 연구팀은 “…

농협중앙회 조합감사위원회 사무처는 빅데이터 기반 ‘위험징후 자동추출 시스템’ 개발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사고 유형별 관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위험징후 추출모형을 개발하고 사무소별 위험등급을 산정해 농·축협 사고 예방 및 확대를 사전 차단해 감사 효율을 높이…

보건복지부는 8일 “의협이 의사 수 증원을 위한 구체적인 원칙과 방안, 일정을 준비해줄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이달 중 의료계, 전문가 등이 참여한 의료인력 수급 추계 전문가 포럼을 구성해 과학적이고 근거에 기반한 의사인력 증원 논의를 추진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이형훈 보건복지부 보…
신용등급이 BBB급인 한양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회사채 수요예측서 목표액을 채우지 못하고 미매각을 기록했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한양은 1년물로 600억 원 모집에 140억 원의 매수주문을 받았다. 460억 원이 미매각된 것이다. 한양은 절대금리로 7.3~8.…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州) 노바 카호우카의 댐이 붕괴되면서 주민 약 4300명이 대피한 상태라고 러시아 타스통신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타스통신은 현재까지 1만4000채의 가옥이 침수됐다고 러시아 보안 당국을 인용해 전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쪽도 피해 상황을…
HD현대오일뱅크가 회사채 수요예측서 목표액의 9배에 가까운 자금을 받아내며 흥행에 성공했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3년물 400억 원 모집에 4500억 원, 5년물 400억 원 모집에 3000억 원, 7년물 200억 원 모집에 1250억 원을 받아 총 1000억 원 모집…

대구FC의 오른쪽 측면 수비수 황재원(21)이 2023시즌 K리그1 5월의 영플레이어로 뽑혔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8일 “5월 ‘레모나 이달의 영플레이어 상’을 수상자로 황재원을 선정했다. 황재원은 지난 5월 2개의 도움을 기록하며 지난해 5월에 이어 1년 만에 개인 통산 두 번째…

중앙대 시절 52연승을 합작한 오세근(36)과 김선형(35)이 프로농구 서울 SK에서 다시 뭉쳤다.오세근과 김선형은 8일 서울 강남구 KBL 센터에서 열린 합동 기자회견에 참석해 2023~2024시즌 우승을 다짐했다.12년 만의 재회다. 둘은 중앙대에서 호흡을 맞추던 2006년 11월…

20대 또래 여성을 무참히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정유정을 최초로 신고한 택시 기사가 표창장을 받는다. 부산 금정경찰서는 정유정을 최초 신고한 택시기사 A씨에게 표창장과 신고 포상금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표창장과 포상금 행사는 별도로 열리지 않고 경찰이 비대면으로 전달…
중국의 위협 증가로 대만이 군 의무복무 기간을 4개월에서 1년으로 연장한 가운데 국민의 85%가 이에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7일(현지시간) 타이완뉴스에 따르면 대만 국방안보연구소(INDSR)가 최근 18세 이상 150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 군 의무복무 …

‘화성 동탄 오피스텔 전세사기’ 피의자 6명이 9일 검찰에 넘겨진다. 8일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사기 등 혐의로 경기 화성지역 소재 268채 오피스텔 소유 임대인 박모씨 부부, 43채 소유 임대인 양모씨 부부, 피해임차인과 계약을 맺게 한 공인중개사 업자 …

가수 션이 한국해비타트와 함께 지난 6일 6.6 걷기대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총 4억2500만원의 기부금을 조성했다. 이 행사는 정전협정 70주년 기념 국가보훈부와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진행한 6.25 참전용사 주거개선 사업 ‘아너하우스’ 캠페인의 일환이다. 평균 연령 80~90대인 …

우상혁(27·용인시청)이 3개월 만에 월드랭킹 1위 자리를 되찾았다. 세계육상연맹은 8일 각 세부종목 월드랭킹을 업데이트했다. 3위에 머물던 우상혁은 이번 업데이트에서 1위로 뛰어 올랐다. 우상혁은 지난해 7월 말 한국 선수로는 최초로 월드랭킹 1위에 등극했다. 하지만 올해…

민주노총 대구본부가 무더기 소환조사, 무리한 압수수색 등을 외치며 대구경찰청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는 8일 오후 수성구 지산동 대구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 공안 탄압에 발맞추는 대구경찰청 규탄한다”고 외쳤다. 민주노…

대만 소재 세븐일레븐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맥주 포장 박스에 대만이 중국의 일부인 것처럼 표기한 사실이 드러나자 당국이 즉각 판매를 중단시켰다. 대만 매체인 TVBS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대만 경제부(MOEA)는 7일(현지시간) 현지 세븐일레븐 편의점에서 판매되던 생맹주 ‘isEl…

내년도 최저임금 논의를 위해 8일 열린 최저임금위원회(최임위) 세 번째 회의에서 노사는 올해 심의의 최대 쟁점 중 하나인 ‘업종별 차등적용 여부’를 놓고 격돌했다. 특히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의 사회적 대화 중단 결정으로 노정 관계가 급격하게 얼어붙은 가운데, 노동계는 정부의 …

카카오가 8일 포털 사이트 ‘다음’의 뉴스 서비스 댓글 기능을 폐지하고 만 하루가 지나면 내용이 사라지는 실시간 대화 형태 서비스를 도입했다. 카카오는 이날 0시부터 실시간 소통 서비스인 ‘타임톡’을 뉴스 서비스에 댓글 기능 대신 적용했다. 기사가 노출된 뒤 24시간이 지나면 이용자…

윤석열 대통령이 이달 중 대대적인 부처 차관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8일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윤 대통령이 차관 교체를 염두에 두고 있는 부처는 10곳 안팎이 될 전망이다. 차관 교체는 윤석열정부 집권 2년차를 맞아 국정 동력을 살려나갈 부처별 핵심 과제에 대한 이해도가…

아네르스 포그 라스무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전 사무총장은 나토가 우크라이나에 실질적인 안보 보장을 제공하지 않을 경우 폴란드 등 일부 회원국이 개별적으로 군을 파병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가디언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라스무센 전 사무총장은 내달 11~12일 리투아…

그룹 빅뱅 멤버 겸 솔로 가수 지드래곤이 컴백을 암시했다. 지드래곤은 8일 소셜미디어에 “워크 하드(WORK HARD·열심히 일하자)”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올렸다. 사진에는 음악 작업에 열중인 더블랙레이블 소속 프로듀서 ‘24’의 모습이 담겨있다. ‘24’는 지드래곤, 블랙핑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