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광주테크노파크 옥상 이용, 태양광 발전 8월부터 시작
광주테크노파크가 새해 친환경 에너지를 통한 경비절감을 위해 북구 대촌동 9개 건물 옥상을 이용한 태양광 발전사업을 시작한다. 테크노파크는 기술 확보와 재정 운영을 위해 태양광 발전사업 운영업체를 공모하고 지난달 미래에너지기술㈜을 선정했다. 미래에너지기술은 시설비를 전액 부담해 발전시…
- 2012-01-0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광주테크노파크가 새해 친환경 에너지를 통한 경비절감을 위해 북구 대촌동 9개 건물 옥상을 이용한 태양광 발전사업을 시작한다. 테크노파크는 기술 확보와 재정 운영을 위해 태양광 발전사업 운영업체를 공모하고 지난달 미래에너지기술㈜을 선정했다. 미래에너지기술은 시설비를 전액 부담해 발전시…
중소기업 적합품목제 법제화에 따라 이를 둘러싼 대·중소기업계의 셈법이 엇갈리고 있다. 중소기업계는 적합품목제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다고 환영하는 반면 대기업들은 민간 자율합의 원칙 훼손이라고 비판한다. 2일 동반성장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대·중소기업 …
전남도가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백의종군했던 역사 길을 생태관광자원으로 개발한다. 전남도는 주5일 근무제와 참살이 열풍으로 도보여행 관광객이 늘고 있는 추세에 맞춰 이순신 장군의 전라도 백의종군길을 만들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이순신 장군의 백의종군로는 누명으로 의금부에 투옥됐…
![[제주]한라산 새해 첫날 1만1556명 등반… 사상 최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2/01/02/43036589.2.jpg)
1일 오전 8시 한라산 정상 백록담. 제주의 한 기업 직원들이 북어 과일 술을 차려 놓고 고사를 지내며 올해의 번영을 기원했다. 용띠인 회사 대표 유병호 씨는 “지난해 새해 첫날에는 대설경보로 백록담 산행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며 “올해 산행의 뜻을 이룬 만큼 좋은 일만 있을 것 같…

지난해 12월 27일 전남 영광군 법성면 법성리 대덕리 굴비 제조업체 영산해다올 작업장에서는 설 명절을 앞두고 굴비를 엮는 ‘엮거리’ 작업이 한창이었다. 박윤수 영산해다올 사장(41)은 30t가량의 굴비를 말리고 있는 덕장에서 굴비 상태를 살피느라 분주했다. 박 사장은 “1년 매출의 …
![[광주/전남]4급 서기관 “직급 낮춰달라” 한 까닭은](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2/01/02/43036583.2.jpg)
‘아름다운 강임(降任)’ 전남 영광군은 2일 공로연수 5명, 퇴직 2명에 따른 승진 및 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100여 명 인사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4급 서기관인 박래학 친환경농정과장(57·사진)을 낮은 직급인 염산면장(5급 사무관)으로 발령낸 것이다. 박 면장은 공직자의 꽃으로…
연초부터 주요 20개국(G20)이 모여 글로벌 재정위기 해법 마련에 나선다. 국제통화기금(IMF) 재원을 확충해 유로존 국가를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G20 의장국인 멕시코는 19∼20일 멕시코시티에서 G20 재무차관회의를 열기로 했다. 다음 달…
광주 J중학교 2학년생 S 군 자살사건으로 지역 교육계가 충격에 빠진 가운데 새해부터 ‘학생인권 조례’와 ‘교권보호 조례’가 동시에 시행에 들어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광주시교육청은 2일 “그동안 학습과 지도의 대상으로만 인식돼 온 학생 개개인이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새해 가계부채의 구조개선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 위원장은 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증권·파생시장 개장행사 축사를 통해 “가계부채 증가 속도는 어느 정도 잡혀가고 있는데 대출구조가 여전히 걱정스럽다”며 “고정금리, 비거치식 분할상환 대…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은 2일 소득세 최고세율 구간 신설과 관련해 “본회의에서 충분한 논의 없이 처리돼 안타깝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애초 국회 기획재정위원회가 그런(3억 원 이상 고소득자에게 38%의 세율을 적용) 방안을 포함해 논의했지만 ‘땜질식’ …

액화석유가스(LPG) 수입·판매회사인 E1은 2일 이 회사 노조가 시무식에서 2012년도 임금에 관한 모든 사항을 회사에 위임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E1은 1996년부터 17년 연속 임금 무교섭 타결을 이루게 됐다. E1 관계자는 “이는 상호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노사가 하나라는 상생…
2012년 새해 소망을 나타내는 사자성어로 구직자들은 소원성취(所願成就), 직장인들은 마고소양(麻姑搔痒)을 꼽았다. 손톱이 긴 선녀가 가려운 곳을 긁어준다는 뜻의 마고소양은 모든 일이 뜻대로 되길 바란다는 의미다. 취업포털 사람인은 구직자 467명과 직장인 776명을 각각 조사해 임진…

손해보험업계 최초의 여성 부사장이 탄생했다. 미국계 손해보험회사 차티스는 2일 김소희 재무총괄 전무(49·사진)를 부사장으로 승진시키는 등 임원 인사를 했다. 김 부사장은 1954년 차티스가 한국에 진출한 뒤 58년 만에 탄생한 손보업계 첫 여성 부사장 겸 최고재무책임자(CFO)다. …
![[한국형 신도시 세계로 뻗는다]<上> 베트남 하노이-호찌민 신도시 건설현장](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2/01/02/43036507.1.jpg)
《 국내 건설사들이 아시아와 중동, 아프리카 등지에서 잇따라 신도시 개발사업에 나서고 있다. 신도시는 건설업뿐만 아니라 정보기술(IT) 제조업 의료 등 다양한 업종을 동반진출시키는 ‘토털 패키지’ 수출상품이다. 도시 관리를 위한 해외 일자리 창출도 가능해 ‘21세기형 광개토대왕 프로젝…
롯데마트는 올해 4인 가족용 설 차례상을 차리는 데 드는 비용이 지난해 설보다 5.8% 오른 20만1580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2일 밝혔다. 여름철 비 피해와 이상기온으로 과일과 나물 등 농산물 가격이 오른 탓이다. 사과와 배(각 5개 기준)의 상품(上品) 가격은 전년 대비 각각 …
이달부터 국민연금이나 군인공제회, 금융기관 등 기관투자가가 일반 투자자의 공모를 받지 않고도 만들 수 있는 ‘모자(母子)형 리츠(부동산투자회사)’가 허용된다. 모자형 리츠는 연기금 등이 투자액의 50% 이상을 투자해 ‘어머니 리츠(母)’를 만든 뒤 이 리츠가 발행 주식의 100%를 소…

지난해 9월 저축은행 구조조정 당시 재무상태가 부실하지만 정상화 소지가 있어 퇴출을 모면한 6개 저축은행 가운데 일부에 대해 금융당국이 추가 영업정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지난해 말 동아일보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적기시정조치를 유예 받은 저축은행 중에…

부동산 경기 침체로 수도권 아파트 가격 하락세가 장기화되고 있지만 60m²(전용면적 기준) 이하 소형 아파트는 되레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해 수도권 전체 소형 아파트 가격은 2010년 말보다 1.04% 올랐다. 같은 기간 60m² 초과∼85m² 이하의 …

# 개인택시 운전사 D 씨는 요즘 새로 뽑은 택시 때문에 속앓이를 하고 있다. 구입한 지 몇 달 되지도 않아 타이어에서 나는 심한 소음으로 택시 영업이 어려울 정도지만 자동차회사가 타이어 교체 요구를 거부하고 있다. D 씨는 억울한 마음에 찾은 한국소비자원에서도 별다른 도움을 받지 못…

2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삼성그룹 신년하례식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사장이 아버지인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차를 함께 타고 나란히 등장했다. 이 사장은 이 회장의 자택에서부터 동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이 사장은 이 회장 차로 같이 출근한 적은 몇 차례 있지만 공식 행사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