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특수, 대만 사상최대 호황…반도체 노동자 보너스, 연봉의 2배
세계적 인공지능(AI) 특수로 대만의 반도체 노동자들이 연봉의 두 배에 달하는 보너스를 받는 등 대만이 사상 최대의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세계의 AI 특수를 이끌고 있는 엔비디아 등은 반도체를 설계만 하고 실제 제작은 TSMC …
- 2024-07-1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세계적 인공지능(AI) 특수로 대만의 반도체 노동자들이 연봉의 두 배에 달하는 보너스를 받는 등 대만이 사상 최대의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세계의 AI 특수를 이끌고 있는 엔비디아 등은 반도체를 설계만 하고 실제 제작은 TSMC …

태국 현지 공영방송에서 방영된 ‘한국 제품 전문 판매왕’ 선발 대회 프로그램 ‘킹 오브 세일즈(KING OF SALES)’의 시즌 2가 제작된다.15일 SBS 방송 출신인 김도형 PD는 “해당 프로그램 시즌 1에 이어 시즌 2를 제작한다”라며 “그동안의 방송 노하우와 유통 경험을 최…
![수도 이전 대신 무상급식? 인도네시아의 불붙은 재정 논쟁[딥다이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7/12/125900065.1.jpg)
학생 무상급식을 도입하는 정책 때문에 요즘 아주 시끄러운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10월 차기 대통령 취임을 앞둔 인도네시아인데요. 자라나는 아이들 밥 먹이자는 게 뭐 그리 논쟁거리냐고요? 하지만 먹여야 할 아이들 수가 8000만명이 넘는다면 얘기가 좀 다르겠죠.인도네시아 차기 정부의 …

중국 군용기들이 10일 오전부터 11일 오전 사이에 대만해협 중간선을 대거 넘는 등 무력시위를 단행했다. 11일 대만 국방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전날 오전 6시(현지시각)부터 이날 오전 6시까지 중국 군용기 66대가 (대만 주변에서) 활동한 것이 포착됐고, 이 중 56대는 중간선을 …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끈끈한 브로맨스를 자랑하며 인도와 러시아 간 긴밀한 유대 관계를 확인했다. 8일(현지시간) 외신을 종합하면 모디 총리는 5년 만에 러시아를 방문, 푸틴 대통령과 회담했다. 모디 총리는 이날 모스크바에 도착하자마자 푸틴 대통…
![아세안 10국 모두 진출한 BYD… “韓, 프리미엄 전략 승부를”[자동차팀의 비즈워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7/07/125815837.2.jpg)
3일(현지 시간) 인도네시아 출장길에 자카르타 번화가에 있던 중국의 최대 전기차 회사 비야디(BYD) 매장을 들렀습니다. 저녁 시간인데도 고객 5∼7명이 대표 모델인 ‘아토3’ ‘실’ ‘돌핀’ 등을 살피고 있었습니다. 이 차량들의 디자인은 여느 완성차 못지않게 세련되면서도 가격대는 4…
= 필리핀이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해역에 역대 최대 크기의 중국 해안경비대 함정이 정박하고 있다며 해상 도발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제이 타리엘라 필리핀 해경 대변인은 165m 길이의 중국 ‘괴물선’이 필리핀의 배타적경제수역(EEZ)에 지난 2일부터…

2일 인도 북부 우타르프라데시주 하트라스 지역에서 열린 힌두교 예배 집회에서 대규모 압사 사고로 숨진 희생자 곁에 유족들이 모여 슬퍼하고 있다. 이날 대형 천막 행사에 참가한 군중은 내부 열기를 견디다 못해 한꺼번에 출구로 빠져나가려다 밀려 넘어지면서 참변을 당했다. 인도 힌두스탄타임…

중국 코앞에 있는 대만의 섬인 진먼다오(金門島) 주변에서 조업하고 있던 대만 어선이 중국 해안경비대에 나포됐다. 라이칭더(賴清德) 대만 총통이 5월 취임한 뒤 처음 발생한 나포 사건으로, 라이 총통은 갈수록 긴장이 높아지는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를 풀어야 할 시험대에 올랐다는 …

인도네시아에서 한 30대 여성이 10m 길이 비단뱀의 배 속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AFP 통신 등에 따르면 3일(현지시간) 인니 경찰은 남술라웨시주(州)에 거주하던 36세 여성 시리아티가 전날(2일) 아픈 아이를 위해 약을 사러 집을 나간 후 실종돼 가족들이 수색에 나선 결과, 이 여…
인도 북부 우타르프라데시주에서 압사 사고가 발생해 116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2일(현지시간) 인도 매체 인디아투데이에 따르면 샬라브 마투르 인도 우타르프라데시주 조사관은 이날 한 힌두교 행사에서 압사 사고가 발생해 지금까지 최소 116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사망자 대부분은 어…
필리핀 식품업체 졸리비 푸즈가 국내 저가커피 프랜차이즈 ‘컴포즈 커피’ 지분 70%를 인수한다. 2일 블룸버그 등 외신은 졸리비 푸즈가 컴포즈 커피의 지분 70%를 2억3800만 달러(약 3308억 원)에 인수한다고 보도했다. 나머지 지분 30% 가운데 5%는 졸리비 푸즈의 자회사인 …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과 조현상 HS효성그룹 부회장이 방한 중인 팜민찐 베트남 총리와 만나 미래 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2일 효성에 따르면 전날 조 회장은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팜민찐 총리와 만나 바이오 부탄다이올(BDO), 탄소섬유 등 베트남에 투자 중인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인도 북부의 한 종교 집회에서 2일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압사 사고가 발생, 최소 27명이 사망했다고 관리들이 밝혔다. 우타르프라데시주 하트라스 지역의 한 마을에서 일어난 사고로 또 150명이 넘는 사람들이 병원에 입원했다고 의료 관계자 우메시 트리파티는 말했다. 그는 사망자…

윤석열 대통령은 2일 방한 중인 팜민찐 베트남 총리를 접견해 교역과 투자를 비롯해 방산과 국방, 안보 분야 등에 대한 협력을 논의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팜민찐 총리와 만나 “양국 간 통관 간소화 등 제도적 협력을 계속 강화함으로써 교역과 투…

중국은 필리핀에서 자국민 1명이 납치돼 살해됐다고 밝혔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일 정례브리핑에서 “확인 결과 필리핀에서 납치·살해된 중국인은 1명”이라며 “사건 인지 이후 주필리핀 중국대사관은 필리핀 정부 측과 긴밀한 연락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오닝 대변인은 “…

대만은 중국 인민해방군(PLA)의 위협 증가에 따라 비대칭전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퉈장급 코르베트함(초계함) 2대를 취역시킬 예정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일 보도했다. ‘항모 킬러’라고도 불리는 두 초계함 안장함과 완장함은 1단계 6척 초계함의 일부다. 비교…

박항서 전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67) 측이 최근 외신에 보도된 ‘인도 대표팀 사령탑 지원’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다만 차기 행선지 후보 중 하나로 인도를 고려하고는 있다고 설명했다. 29일 박 감독 매니지먼트사인 디제이매니지먼트는 “박 감독은 인도 대표팀 감독직에 지원하지 않…

인도축구협회(AIFF)가 박항서(67) 전 베트남 감독이 인도 축구대표팀 사령탑 공모에 지원한 사실을 공식 발표하면서 “인도 축구에 좋은 징조”라고 반색했다. AIFF는 28일(한국시간) “박항서 감독이 인도 축구대표팀 새 감독직 후보로 지원했다”고 발표했다. 인도는 이고르 스티막 …

체육관에서 트레드밀(일명 러닝머신)을 타던 한 여성이 등 뒤 열린 창문으로 떨어져 추락하는 사고가 인도네시아에서 발생했다. 2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현지 언론들은 지난 18일 오후 1시쯤 서칼리만탄주 폰티아낙시의 한 헬스장에서 트레드밀을 타고 있던 22세의 여성이 창문 밖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