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피해 200가구 무료 환경점검
환경부는 올여름 집중호우 등으로 침수 피해를 본 전국 200가구를 대상으로 10월 말까지 실내 환경 점검을 무료로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환경부는 지방자치단체가 추천한 경기 충남 전북 지역의 취약계층 가구를 찾아 곰팡이 휘발성유기화합물 포름알데히드 집먼지진드기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
- 2012-08-2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환경부는 올여름 집중호우 등으로 침수 피해를 본 전국 200가구를 대상으로 10월 말까지 실내 환경 점검을 무료로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환경부는 지방자치단체가 추천한 경기 충남 전북 지역의 취약계층 가구를 찾아 곰팡이 휘발성유기화합물 포름알데히드 집먼지진드기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
환경부는 2014년까지 서울 노원구 중계동과 부산 남구 용호동, 대구 동구 불로·도동 등지에 ‘자연마당’을 조성한다고 28일 밝혔다. 자연마당은 습지 초지 숲 등 다양한 형태의 동식물 서식지로 이뤄진 도심 속 생태거점으로, 환경부가 만든 생태공간 브랜드다. 자연마당은 도심 한가운데나 …

양건 감사원장(사진)은 28일 “하반기에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재정건전성 위험 요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양 원장은 이날 감사원 개원 64주년 기념사에서 하반기 감사 운영 방향에 대해 “국가 재정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 지속적 관심이 필요하다”며 이…

강원 원주시 상지대는 2005∼2009년 9개 건물에 태양광이나 지열냉난방 시스템을 설치했다. 이를 통한 연간 에너지 절감액은 약 3억4000만 원에 이른다. 상지대는 2002년 10월 국내 대학 중에서 드물게 환경경영 시스템 ‘ISO 14001’ 인증을 획득해 일찌감치 친환경 대학의…
국방부는 28일 민간인에 의한 지뢰제거를 허용하는 내용의 지뢰제거업법 제정안을 입법예고했다고 밝혔다. 제정안에 따르면 지뢰제거 업자는 자본금과 기술인력, 장비를 갖춰 국방부 장관에게 등록해야 하고 지뢰제거 발주자는 허가 신청서 및 관련 서류를 구비해 국방부 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이 양제츠(楊潔지) 중국 외교부장의 초청으로 내달 4, 5일 중국을 방문한다고 훙레이(洪磊) 외교부 대변인이 28일 밝혔다. 클린턴 장관은 방중 기간에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과 원자바오(溫家寶) 총리 등 최고지도부를 만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외교장관 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이 29일과 31일 총파업을 벌인다. 민노총은 28일 “전국 민노총 사업장이 29일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라며 “31일에는 전국에서 조합원 2만여 명이 서울역에 집결해 집회를 열고 도심 시위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노총은 이번 총파업에서 △비정규…
대북지원단체 연합기구인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는 28일 밀가루 3000t과 기초의약품 등 16억 원 상당의 대북 수해 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북민협은 이날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와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1차로 밀가루 1500t을 다음 달 초부터 개성을 …

경북 경주시에서 고등학교까지 졸업하고 1998년 대학에 진학하면서 서울로 온 회사원 최선구 씨(33)는 서울 마포구 상암동의 아파트에서 아내, 두 딸과 함께 산다. 최 씨가 상경한 뒤 고향에 남았던 두 여동생도 이제는 모두 타지로 시집가 경주에는 70세 아버지, 69세 어머니 둘만 남…

“최근 세계 경제위기는 각 국가가 환경의 중요성을 무시한 데 근본 원인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화석연료와 수자원, 식량자원 가격이 치솟으면서 경제적, 사회적으로 더 큰 위기가 닥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환경문제에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죠.” 다음 달 6일 제주에서 개최되는 2012 …

대선을 앞두고 높아지는 반(反)기업 정서에 강하게 대응하던 경제단체들이 몸을 낮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경제5단체장은 28일 대한상공회의소 주관으로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 모여 경제회복에 앞장설 것을 다짐하며 재계의 실천계획 1…
원자력이라는 단어에서 무엇이 떠오르나. 지난해 미국의 대학에서 10대 청소년 1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가장 많은 32%가 ‘에너지’를 꼽았다. 현대경제연구원이 3월 발표한 ‘원자력에너지 안정성에 대한 대국민 조사’에서는 남녀 1011명 가운데 89.9%가 전력공급…
보건복지부는 28일 중앙생활보장위원회를 개최해 2013년 최저생계비를 올해 대비 3.4%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2013년 1월 1일부터 적용되는 4인 가구 최저생계비는 154만6399원으로 올해 149만5550원보다 5만849원 오른다. 최저생계비는 ‘국민이 건강하고 문화…

대입 수시모집 지원이 올해부터 6회로 제한되면서 응시기회 하나하나가 중요해졌다. 상향지원을 가능한 한 많이 해놓고 눈치를 보는 방식으로는 곤란하다. 최초합격은 물론 추가합격을 해도 정시모집에 지원할 수 없으니 하향지원도 부담스러워졌다. 특히 중위권 학생은 ‘묻지마’식 복수지원이 아니라…
만 18세 미만 청소년을 아르바이트생으로 고용하면서 근로기준법이나 최저임금법을 지키지 않은 업소 48곳이 정부 합동점검을 통해 적발됐다. 이 업소들이 위반한 항목은 총 144건에 이른다. 여성가족부는 고용노동부,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지난달 24∼27일 서울·경기지역과 6대 광역시에 있…
성폭행과 ‘묻지마 범죄’ 등 흉악 범죄가 기승을 부리자 검찰이 강력 범죄자를 별도 보호시설에 수용해 관리하는 보호수용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묻지마 흉악범은 구속 수사를 원칙으로 하고, 중형을 구형하기로 했다. 대검찰청은 28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청사 대회의실에서 전국강력부장검…
새누리당이 성범죄자에 대한 약물치료(화학적 거세)를 확대하겠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5월에는 성범죄를 저지른 40대 소아기호증 남성을 대상으로 약물치료를 하라고 법원이 결정했다. 그러나 이전에도 국내에서 약물치료를 했던 사례가 있다. 의료계에 따르면 2009년 10월 고등…
■ ‘2013학년도 수시 적성검사 온라인 모의고사’가 전국 수험생을 대상으로 무료로 실시된다. 동아일보 교육법인 ㈜동아이지에듀가 주최하고 ㈜드림교육 ㈜채널큐적성검사연구소가 주관하는 적성검사 온라인 모의고사는 ‘통합모의고사’와 ‘대학별 모의고사’로 나뉘어 진행된다. 통합모의고사 신청기간…

“택배 왔습니다.” 20일 낮 12시 17분경 인천 남구 숭의동 주택가. ‘동생이 또 물건을 주문했구나.’ 여고생 A 양(18)은 한숨을 쉬며 대문을 열었다. 문을 열자 택배기사라는 남성이 배시시 웃으며 A 양을 바라보고 있었다. 손에는 아무런 물건도 없었다. A 양은 재빨리 문을 걸…

창경궁 통명전은 내전의 으뜸 건물이다. 장희빈은 인현왕후가 죽기를 기원하며 죽은 쥐와 붕어, 인형 등을 통명전 일대에 묻었고, 그 일로 인해 지아비 숙종에게서 사약을 받았다. 사도세자와 혜경궁 홍씨의 동뢰연(同牢宴·신랑 신부가 첫날밤 술잔을 나누는 잔치)이 열린 곳 역시 통명전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