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주일미군기지 타격” 핵탄두 훈련 첫 언급
북한이 전날 탄도미사일 4발을 발사한 것은 일본 내 미군기지를 타격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북한 측이 7일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게 각각 전화를 걸어 “미군의 모든 능력을 활용해 북한 탄도미사일 위협에 대한 억…
- 2017-03-0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북한이 전날 탄도미사일 4발을 발사한 것은 일본 내 미군기지를 타격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북한 측이 7일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게 각각 전화를 걸어 “미군의 모든 능력을 활용해 북한 탄도미사일 위협에 대한 억…

한국과 미국이 6일 발사대 2대를 비롯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일부 장비를 한국에 전개했다고 7일 밝혔다. 사드의 한반도 상륙은 한미 양국이 지난해 7월 사드 배치 결정을 공식 발표한 지 8개월 만이다. 사드가 미국 영토(본토와 괌)를 제외하고 다른 나라에 전개된 것…
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 3번 출구 앞에 한 장의 현수막이 내걸렸다. 현수막에는 성행위를 묘사하는 남녀와 동물 등 사진 4장이 인쇄돼 있었다. 문제는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과 표 의원 부인의 얼굴 사진이 합성된 것. 또 ‘표창원식 표현의 자유는 위대하다 국…
농협중앙회가 농촌 고령 인구를 위한 의료법인을 만든다.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은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농부병’이라 불리는 퇴행성 관절염으로 고통받는 농민이 많고 건강검진 기회가 적어 암 같은 질병을 뒤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이…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린 7일 전북 전주시 한옥마을 경기전에 핀 홍매화에 하얀 눈이 소복이 쌓여 있다. 8일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영하 4도 등 전날과 비슷하게 춥겠고 오후에는 전국 곳곳에 눈 또는 비가 오겠다. 농촌진흥청 제공
8일은 여성의 날이다. 여성 안에 많은 취약계층이 존재하지만, 여성인구의 15%를 차지하고 10명 중 1명은 기초생활수급자인 취약계층이면서 크게 주목받지 못하는 이들이 있다. 다름 아닌 여성 노인들이다. 지난달 10일 대전 서구 관저동 한 아파트에서 74세의 현모 할머니가 변사체…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산업진흥원(SBA)은 배우 유태웅 씨(사진)를 홍보대사로 7일 선정했다. 유 씨는 드라마 ‘짝’ ‘야인시대’ ‘불멸의 이순신’에 출연했으며 연예인봉사단에서 활동하고 있다. 서울시의 산업을 진흥하고 중소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설립된 SBA는 창업과 중…

인천시는 7일 일반도로로 바뀔 경인고속도로 인천 구간 10.45km에 대한 개발 구상안을 발표했다. 인천항 인근 인천기점에서 서인천 나들목 구간의 옹벽과 방음벽을 철거하고 2026년까지 문화소통 중심의 일반도로(조감도)로 탈바꿈시킨다. 경인고속도로는 1968년 개통한 국내 첫 고속…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가 적법한 육아휴직이나 출산휴가는 사업주의 허락과 상관없이 쓸 수 있도록 하는 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공공기관이나 대기업에 비해 상사 눈치를 많이 보는 작은 사업장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직장맘지원센터는 9개 여성노동단체·기관, 이용득 더불어민주…

7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ECC 다목적홀에서 열린 ‘1학년 커리어디자인 박람회’에서 신입생들이 학교 선배들과 상담하고 있다. 이화여대는 2014년부터 재학생이 신입생에게 진로와 취업 창업 등에 관한 노하우를 전수하는 박람회를 열고 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

‘30년간 방치된 구룡마을 개발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서울 강남구에서 요즘 많이 보는 내용의 현수막이다. 2011년부터 구룡마을 개발 방식을 놓고 시작된 서울시와 강남구, 땅주인들의 법적 소송이 최근 마무리되면서 각 동 주민자치위원회 명의로 내건 것이다. 압구정로에 붙은 이 현…
![[댄스 위드 월드]英, 여직원 하이힐 강요 금지… 입나온 넥타이들](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7/03/08/83217764.1.jpg)
걷기 편한 플랫슈즈를 신고 회사에 출근했다가 복장 규정을 어겼다는 이유로 임금도 제대로 못 받고 해고당했다면 얼마나 황당할까요. 지난해 12월 영국 런던의 한 대형 컨설팅업체 빌딩에서 접수 담당자로 일하던 니컬라 소프 씨(사진)는 실제 이 같은 이유로 쫓겨났습니다. 용역 업체가 여…

‘미국에서 남녀 차별과 여성 혐오 현상은 정당과 정파를 초월한다?’ 뉴욕타임스(NYT)는 6일 “지난해 대선 때 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여성이란 이유만으로 부당한 공격과 비난을 받았는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엔 켈리앤 콘웨이 백악관 선임고문이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 시간) 새로운 반(反)이민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1월 27일 내놓은 1차 이민 규제 행정명령이 미국 연방지방법원·항소법원 등 사법부에 제동이 걸려 시행이 사실상 좌초됨에 따라 수정판을 내놓은 것이다. 이번 행정명령은 1차 명령의 골격은 유지한…
지난해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국민투표와 미국 대선을 강타한 포퓰리즘 바람의 영향으로 유럽 등에서 극우 정당이 약진하는 가운데 여성 정치인들이 주목받고 있다. 극우 정당은 그동안 성 평등이나 육아 이슈에 소극적이어서 여성 정치인의 활약이 드물었지만 이젠 분위기가 바뀌었다. …

지난해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국민투표와 미국 대선을 강타한 포퓰리즘 바람의 영향으로 유럽 등에서 극우 정당이 약진하는 가운데 여성 정치인들이 주목받고 있다. 극우 정당은 그동안 성 평등이나 육아 이슈에 소극적이어서 여성 정치인의 활약이 드물었지만 이젠 분위기가 바뀌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대를 맞아 유럽연합(EU) 내부에서 자체 핵 억제력을 보유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독일 폴란드 등 일부 EU 국가에서는 미국의 핵우산 대신 프랑스 핵무기를 EU가 공동 활용하는 ‘EU 핵무기 프로그램’을 도입하자는 주장이 나온다. 뉴욕타임스(NYT…
![[오늘의 운세/3월8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3/08/83217307.1.jpg)
![[바둑]알파고 vs 인간 특선보… 큰 모험은 싫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3/08/83217305.1.jpg)
백 ○로 끊어 국면이 복잡하게 얽히나 싶었는데 흑 47을 본 알파고는 백 48, 50으로 상변을 안정시키며 일보 후퇴한다. 백 48 대신 참고 1도 백 1을 두면 중앙 봉쇄는 가능하다. 그런데 상변 백의 생사가 불투명하다. 흑 2가 한눈에 들어오는 수. 이곳 변화는 수십 개나 될 …
한국야쿠르트의 크림치즈 과자 브랜드 ‘끼리’와 커피 브랜드 ‘콜드브루’의 인기에는 희소성 전략이 한몫했다. 맛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오직 야쿠르트 아줌마를 통해서만 구입할 수 있다는 희소성이 젊은이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사람들은 희소한 것은 가치가 높다고 생각하는 경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