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터뷰]<1> “아베 이해 못하겠다… 주변국 상처 줘 지도자 자질 의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4/01/01/59900409.1.jpg)
[글로벌 인터뷰]<1> “아베 이해 못하겠다… 주변국 상처 줘 지도자 자질 의심”
《 미국과 중국의 주요 2개국(G2) 경쟁, 동북아에서의 중국과 일본 간 영토 갈등, 불확실한 세계 경제 전망 등 2014년에도 협력과 대립이 뒤섞여 전개될 지구촌 현안의 향방을 미국과 일본, 국제기구의 전현직 고위 지도자를 연속 인터뷰해 짚어본다. 》 ‘우주인….’ 하토야마 유…
- 2014-01-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글로벌 인터뷰]<1> “아베 이해 못하겠다… 주변국 상처 줘 지도자 자질 의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4/01/01/59900409.1.jpg)
《 미국과 중국의 주요 2개국(G2) 경쟁, 동북아에서의 중국과 일본 간 영토 갈등, 불확실한 세계 경제 전망 등 2014년에도 협력과 대립이 뒤섞여 전개될 지구촌 현안의 향방을 미국과 일본, 국제기구의 전현직 고위 지도자를 연속 인터뷰해 짚어본다. 》 ‘우주인….’ 하토야마 유…
美와 달리 한국은 신인선수 보호받지 못해지명한 선수 25인 로스터 등록 규정은 없어2번째 2차 드래프트가 22일 오후 2시 서울 청담동 리베라호텔에서 열린다. 전력평준화와 유망주의 기회보장, 중복자원의 효율적 재분배를 위해 2011년 도입된 2차 드래프트는 메이저리그의 룰5 드래프트를…

일본 우익 세력들이 제2차 세계대전 종전 50주년을 맞던 1995년 대형 비석 세우기 운동을 통해 내각과 의회의 과거사 반성 정책을 뒤집어엎는 시도를 했다. 당시 중의원은 “일본이 과거에 행한 행위나 타 국민, 특히 아시아 여러 민족에게 준 고통을 인식하고 깊은 반성의 뜻을 표명한…

지난달 22일 일본 히로시마(廣島) 현 히로시마 시에서 전철을 타고 약 35분을 달려 구레(吳) 역에 도착했다. 구레 시는 외국인에겐 무척 생소한 도시이지만 일본 승객 대부분은 이 역에서 내렸다. 일본인 인파를 따라 바다 쪽으로 약 5분 걸어가자 ‘바다의 신’으로 불리는 포세이돈 동상…

“모리카와 아키라(森川晃)…. 아빠, 못 찾겠어요.” “다시 한 번 잘 찾아봐. 훈장까지 받은 분이야.” 지난달 21일 일본 교토(京都) 시내 동쪽에 자리 잡은 호국(護國)신사. 35도가 넘는 찜통더위 속에 일본인 부자(父子)가 전사자 수백 명의 이름이 새겨진 대형 비석에서 한…

《 최근 일본의 우경화가 사회 전체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 출범 이후 일본의 우경화와 국가주의 성향은 더욱 노골화되고 있다. 일본 전체 사회의 우경화 경향은 일본 각지의 제국주의 미화 시설과 무관치 않다. 이들 시설은 제2차 세계대전 패전 직후 연합군사령부(…
동아일보의 ‘세계는 지금 케이팝 조립 중’ 시리즈 기획은 샤이니의 춤, 소녀시대의 노래 중 일부를 미국인이나 노르웨이 사람이 만들고 있다는 사실에서 출발했다. 국내외를 오가며 취재를 거듭할수록 세계 곳곳의 다양한 인물이 케이팝(K-pop·한국대중가요)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고 있으며, …
“다들 데모평가표(데모곡 채점표) 받았죠? 자, 그럼, 테디 연결합니다.” 13일 오후 2시 30분 서울 청담동 SM엔터테인먼트 8층 A&R(아티스트 앤드 레퍼토리) 팀 회의실. 이성수 SM 프로듀싱실장의 말에 한국인 A&R 담당자 15명이 중앙의 대형 모니터를 향해 자…
9일 오후 1시 반. 도쿄의 기온은 영상 11도까지 올랐지만 쓰치야 노조무 씨는 “머리가 깨질 것 같다”고 했다. “(소녀시대 신곡) ‘아이 갓 어 보이’가 한국에서는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까?” 그는 “이 복잡다단한 곡을 일본 대중에게 어떻게 소개할지가 요즘 최대의 관심사”라고 …
올해는 2003년 ‘겨울연가’ 신드롬 이후 일본 내 한류가 10년을 맞은 해다. SM엔터테인먼트 저팬 CBO인 쓰치야 노조무 씨의 노력과 별개로 일본의 케이팝 붐은 2011년을 정점으로 하향 안정세를 탔다는 게 현지 업계의 중론이다. 이제 대중이 아닌 마니아를 위한 장르로 굳어지고 있…
1968년 창간된 오리콘은 빌보드차트, UK(영국)차트와 함께 세계 3대 음악 랭킹에 든다. 일본의 CD 매출은 2011년 미국을 앞질렀다. 일본 음악 시장의 디지털 이행이 더딘 이유도 있지만 여전히 음반을 사는 일본인이 많다는 얘기도 된다. 빌보드, UK조차 디지털 판매량을 반영하는…
16일(현지 시간) 낮 12시 태국 방콕 번화가인 수쿰윗 가의 ‘트루 판타지아(True Fantasia)’. 이곳은 3층 규모의 단독 주택으로 태국 최대 기업인 CP그룹이 운영하는 트루 음악방송의 스튜디오가 있다. 한쪽에는 소속 가수와 배우를 위한 연습실, 다른 한쪽에는 업무를 처리하…
키 크고 늘씬한 중국 미남 미녀들만 다닌다는 베이징무도학원(北京舞蹈學院). 중국 베이징 하이뎬(海澱) 지역에 위치한 이 학원은 배우 장쯔이뿐만 아니라 걸그룹 f(x)의 빅토리아와 미쓰에이의 지아가 다녔던 중국의 유명 무용학교다. 케이팝(K-pop·한국대중가요) 아이돌 그룹 멤버를 배출…
슈퍼주니어-M, EXO-M처럼 한중 합작 아이돌 그룹은 기존 케이팝(K-pop·한국대중가요) 가수의 빈자리를 메우며 새로운 한류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한국의 체계적 트레이닝 시스템과 중국 인력이 결합한 이들의 목표는 거대한 중화권 시장을 기반으로 세계로 진출하는 것이다. 7일 오후 …
펠레, 막 뮤직비디오 촬영에 들어갔고, 지금 소녀시대 멤버들 9명이 위층에서 안무 연습중이에요. 새해 1월 1일 0시 0분 정각에 음원을 ‘짠’ 하고 공개할 계획입니다.” “멋지군요! 모두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17일 스웨덴 스톡홀름의 한 스튜디오. 노트북을
1970, 80년대 전 세계 음반 차트를 주름잡았던 스웨덴의 아바와 노르웨이의 아하. 숱한 명반을 쏟아냈던 스칸디나비아의 음악 파워는 이제 역사 속으로 사라진 걸까. 모던 록밴드 카디건스와 디사운드부터 한국 청년들이 열광하는 라세 린드, 잉에르 마리까지 이름은 생소해
이집트 혁명의 물결이 지나간 지금 재벌이 살아남기는 매우 힘들다. 무바라크 정권의 잔재와 정실인사를 타파하는 데 재벌이 타깃이 되기 쉽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분위기에 주저하지 않고 오히려 소신 있게 자기 사업을 늘리고 정치와 종교의 분리를 주장하는 괴짜 사업
![[글로벌 Hot 피플]스티브 잡스 부인 로런 파월 잡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2/12/18/51702981.1.jpg)
알다시피 스티브 잡스는 남편감(?)으로 절대 쉬운 사람이 아니다. 주기적으로 흥하고 망하며 평안할 날이 없었던 사업적 시련, 새로운 것을 창조해야 하는 예술가로서의 고통, 신경질적이고 집착하는 성격, 자신감을 넘어서 남을 무시하는 오만함, 한번 아니다 싶으면 뒤도 안 돌아보는 매정함,…
자동차 생산 5위, 수출 7위….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11일 발표한 ‘세계 속의 대한민국’ 통계에 나타난 우리나라 위상이다. 한국은 국가 이미지에서 세계 10위로 미국(28위), 일본(32위)보다 높았다. 자랑스러운 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1인당 연간 노동시간은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