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동 킥보드는 ‘몸=범퍼’…응급실行 자전거의 3.6배
복잡한 도심에서 짧은 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많은 사람이 애용하는 전동 킥보드. 하지만 그 편리함 뒤엔 무시할 수 없는 위험이 숨어 있다.최근 연구에 따르면, 전동 킥보드 이용자는 자전거 라이더보다 사고로 응급실에 실려 갈 확률이 3.6배나 더 높다. 다시 말해, 같은 횟수로 …
- 2025-08-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복잡한 도심에서 짧은 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많은 사람이 애용하는 전동 킥보드. 하지만 그 편리함 뒤엔 무시할 수 없는 위험이 숨어 있다.최근 연구에 따르면, 전동 킥보드 이용자는 자전거 라이더보다 사고로 응급실에 실려 갈 확률이 3.6배나 더 높다. 다시 말해, 같은 횟수로 …

“업무 효율성보다 개인의 일상과 삶에 도움이 되는 인공지능(AI)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사진)는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춘 AI 서비스와 기술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챗GPT 등 대규모 언…
![[단독]‘인문-사회와 AI 융합 교육’ 대학에 재정 지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7/31/132110838.1.jpg)
정부가 인문·사회과학과 인공지능(AI)을 함께 배우는 이른바 ‘AI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4년제 대학에 재정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그동안 학과·학부 간 경계 허물기를 위해 인문·사회과학 분야와 다른 학문 간 융합 교육을 지원한 적은 있었지만 AI 분야 융합 교육을 집중…

한국이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회와 영국 케임브리지대 등 세계 유수의 연구기관과 손잡고 글로벌 과학 협력에 속도를 낸다. 기초부터 첨단까지 전방위 연구 협력을 확대해 ‘최고 수준 기초과학’ 연구 성과 도전에 나선다는 것이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31일 케임브리지대와 함께 국제공동연구…
다양한 역할의 ‘인공지능(AI) 과학자’가 모인 가상 연구실에서 며칠 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아이디어가 제안됐다. AI들은 짧으면 몇 초, 길어야 몇 분 안에 끝나는 자체 회의를 동시에 여러 개 진행하며 복잡한 연구 전략을 알아서 세우고 진행했다. 제임스 …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뉴욕타임스(NYT) 기사를 인공지능(AI) 훈련에 사용하는 대가로 연간 최대 2500만 달러(약 345억 원)를 지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지난달 30일 전했다. 이 수익은 NYT의 지난해 총매출의 1% 정도에 해당한다. 이…
정부는 이번 세제 개편안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 분야 내 국가전략기술을 신설·확대하고 AI 데이터센터를 사업화 시설에 추가하기로 했다. 국가전략기술로 지정되면 기업의 연구·인력개발비 세액이 최대 50%까지 공제된다. 웹툰과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도 신설·확대된다. 다만 ‘한국판…

LG전자는 국립현대미술관(MMCA)과 이달 1일부터 내년 2월 1일까지 회사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활용한 ‘MMCAXLG OLED 시리즈’ 전시를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전시는 서울 종로구에 있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의 서울박스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생명과 욕망, …
국내 기업 임원 3명 중 1명은 인공지능(AI)이 사람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될 경우 인력을 채용하는 대신 AI를 도입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글로벌 HR 통합 플랫폼 딜(Deel)이 명함 앱 ‘리멤버’에 의뢰해 올 6월 11∼27일 국내 기업 임원급 인사 244명을…

국내 인공지능(AI) 반도체 설계 스타트업인 퓨리오사AI가 17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이 과정에서 1조 원 이상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아 유니콘(기업 가치 1조 원 이상 스타트업) 반열에 올랐다. 이번 투자에는 한국산업은행, IBK기업은행, 케이스톤파트너스, …

국가별 인공지능(AI) 경쟁력을 분석한 결과 한국은 다른 나라들에 비해 AI 생태계 조성이나 투자 측면에서 뒤처진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미국 AI 고객관계관리(CRM) 기업 세일즈포스가 발표한 ‘글로벌 AI 준비 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AI 연구개발(R&D) 성과와 스타트…

남성 피임의 새 장을 열 신약 후보물질이 인체 대상 안전성 시험을 통과하며 상용화에 한발 다가섰다. 25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미국 생명공학 스타트업인 유어초이스 테라퓨틱스가 세계 최초 비호르몬 남성 피임약 ‘YCT-529’의 임상 1상 시험에서 약물의 안전성이 입증됐다고…

현대인들이 즐겨먹는 초가공식품이 폐암을 유발하는 또 다른 원인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초가공식품은 탄산음료, 치킨 너겟, 아이스크림에서 주로 발견되고 방부제, 인공 색소, 설탕 등 맛을 위한 첨가제를 변형한 것이다.지난달 30일(현지시각) 미국 CNN에 따르면 초가공식품은 심장병,…

노화는 피할 수 없다지만, 유난히 노화가 눈에 띄는 부위는 바로 눈이다. 눈꺼풀은 피부가 얇고 피하지방층이 적어 눈 근육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고, 중력에 따라 아래로 처지면 노화가 빠르게 진행된다. 노화는 겉으로 보이는 현상 외에도 기능적으로 여러 불편함을 유발한다. 염증과 착색, 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