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같은 65세라도…치매 위험 ‘나이’는 따로 있다
실제 나이(연대기적 나이)가 같더라도 생물학적 나이가 더 많은 사람들이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치매는 퇴행성 뇌질환이다. 나이가 들수록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여기서 나이는 실제 나이가 아니다. 신체가 얼마나 건강한지를 보여주는 지표인 생물학적 나이다. 실제 나…
- 2025-05-0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실제 나이(연대기적 나이)가 같더라도 생물학적 나이가 더 많은 사람들이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치매는 퇴행성 뇌질환이다. 나이가 들수록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여기서 나이는 실제 나이가 아니다. 신체가 얼마나 건강한지를 보여주는 지표인 생물학적 나이다. 실제 나…

운동이 암 치료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연구자들은 운동이 암 환자의 심리적 웰빙과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인다며 운동을 일상적인 암 치료법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영국 스포츠 의학 저널(British Journal of Sports …

정부가 유심 해킹 사고가 발생한 SK텔레콤에 유심 공급이 안정화될 때까지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 신규 모집을 전면 중단하라고 권고했다. 가입자들 사이에 ‘유심 대란’이 일어난 상황에서 일부 대리점이 기존 유심 교체에 써야 할 물량을 신규 가입자 유치를 위해 쓴다는 지적이 커지는 데 따…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태가 일파만파 번지는 가운데 유튜브 등 일각에서 확인되지 않은 루머가 쏟아지면서 소비자 불안이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혼란 상황을 악용해 스미싱 등 추가 범죄 행위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공식적인 정보 창구를 활용하고 루머 확산을 자제할 것을 강조한다.① 유심…

직장인 김재혁(29·가명) 씨는 최근 정기 건강검진에서 2형 당뇨(당뇨병)라는 진단을 받고 병원을 찾았다. 의사는 “체중 증가와 당뇨병 발병은 중요한 상관관계가 있다”며 “성인 당뇨병 환자 절반 이상이 비만이다. 체중을 줄이면 당뇨병 위험은 줄어든다”고 말했다. 김 씨는 3년 전 취업…

LG디스플레이가 ‘꿈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로 불리는 청색 인광(燐光) OLED 패널의 성능 검증에 성공했다고 1일 밝혔다. 실제 양산하고 제품화시킬 수 있는 수준까지 기술력이 올라왔다는 뜻으로 스마트폰, 태블릿 등 정보기술(IT) 기기 분야에서의 신시장 개척이 기대된다.디스플…

KT는 5월 한 달간 서울 마포구 KT플라자 ‘홍대 애드샵 플러스’에서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타깃으로 한 체험형 공간인 ‘KT AI 체험존’을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KT AI 체험존에서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프로필 사진을 제작하는 등의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미세플라스틱 입자가 작을수록 심해에서 더 균일하고 오래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해에서 미세플라스틱이 어떻게 순환하는지 이해를 넓힌다면 해양 미세플라스틱 대처 방안을 마련하는 데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일본 해양지구과학기술기구(JAMSTEC) 연구팀이 이끄는 국제 공동 연구팀은 2…

장기적으로 인류 멸종을 피하기 위한 최소 출산율이 여성 1명당 2.7명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는 기준인 2.1명을 훌쩍 상회한다. 오카베 다쿠야 일본 시즈오카대 통합과학기술대학원 교수팀은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 인구 유지를 위한 최소 출산율을 새로 제안…

근력이나 힘, 체격이 여성보다 우월한 남성이 극한(익스트림) 스포츠에서 우위를 보일 것 같지만 실제로는 반대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됐다. 여성이 극한 환경에서 남성과 비슷하거나 더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혹한 속에서 펼쳐지는 알래스카 스키 원정 대회를 통해 성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