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5장에 달걀 1개 단백질… 비타민도 풍부”
김 다섯 장에 달걀 한 개 분량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는 발표가 나왔다. 6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김 소비촉진과 홍보를 위한 전문가 워크숍’에서 주제 발표를 한 대한영양사협회 이영은 회장(원광대 식품영양학과 교수)은 …
- 2020-08-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김 다섯 장에 달걀 한 개 분량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는 발표가 나왔다. 6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김 소비촉진과 홍보를 위한 전문가 워크숍’에서 주제 발표를 한 대한영양사협회 이영은 회장(원광대 식품영양학과 교수)은 …
4일(현지시간)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해 수천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폭발을 일으킨 것으로 알려진 물질인 질산암모늄에 대해서 관심이 모이고 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이번 폭발은 정부가 압류해 수년간 창고에 보관해놓은 질산암모늄 때문에 일어난 것으로…
호암재단이 국내 기초과학 분야 연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내년부터 호암과학상 시상 부문을 물리·수학 부문, 화학·생명과학 부문으로 분리해 시상하기로 했다. 호암재단 연 시상금액도 15억 원에서 18억 원으로 높아진다. 4일 호암재단은 “내년부터 호암과학상을 물리·수학, 화…
![[이재 박사의 스마트 헬스케어] '거북목' 스마트하게 관리하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08/04/102297544.1.jpg)
한번쯤 학창 시절 꾸벅 꾸벅 졸다가 책상에 머리를 부딪힌 경험이 있을 것이다. 우리 몸에는 수많은 감각 기관이 있는데 특히, 목 뒷부분에는 목 위치를 알려주는 고유수용감각들이 우리 인체 중에서 많이 존재한다. 고유수용감각의 역할은 책상에 졸고 있는 머리 위치를 빠르게 원래 위치로 돌려…

태평양에 서식하던 동물플랑크톤이 북극해 인근에서 대량 발견됐다.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바닷물의 온도가 올라간 것이 원인이다. 극지연구소는 태평양에 서식하는 동물플랑크톤 ‘유칼라누스 번지’(Eucalanus bungii)가 북극해 서쪽 입구인 축치해(Chukchi Sea)에서 대량으로…
![[청계천 옆 사진관]디카 최초로 개발해놓고도… ‘기세등등’ 코닥의 치명적인 실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08/04/102287823.3.jpg)
“코다크롬~ 우리에게 온갖 멋진 색을 가져다 주네~ 여름의 초록을 안겨주네~ 그래서 우리는 온 세상이 화창하다고 생각해~ 가수 폴 사이먼이 1973년에 불러 빌보드 2위를 기록한 ‘코다크롬’의 가사입니다. 샛노란 바탕에 빨간 로고의 ‘KODAK’이란 이름은 필름 카메라 세…
![[주간투자동향] 여전히 활발한 초기 투자 시장](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08/03/102282580.1.jpg)
바야흐로 스타트업 시대입니다. 2010년부터 시작한 국내 스타트업 열풍은 지난 10년 동안 급속도로 성장했습니다. 대한민국은 어느새 유니콘 기업 11개를 배출한 세계 5위 스타트업 강국으로 자리매김했는데요. 쿠팡, 우아한형제들, 야놀자, 블루홀 등 경쟁력을 갖춘 스타트업이 우리 실생활…

나라꽃 무궁화의 꽃잎 추출물이 피부 미백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제주대 김기영 교수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무궁화 꽃잎의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기미나 잡티, 노인성 반점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 합성 억제에 효과가 큰 것을 확인했다고…

고전 공상과학(SF) 영화로 꼽히는 ‘터미네이터2’에는 액체금속 로봇이 등장한다. 총을 맞거나 차에 치여 형상이 처참하게 부서져도 곧 원래 모양을 회복한다. 튼튼한 기계보다 부드러운 액체로 된 기계가 더 강할 수 있다는 발상의 전환에 관객은 새로운 공포감을 느꼈다. 영화를 본 물리…

지난달 28일 한미 양국은 한국의 우주발사체(로켓)에 대한 고체연료 사용 제한을 해제하는 내용을 담은 새 미사일 지침에 합의했다. 한국이 지대지 탄도미사일인 ‘백곰’ 개발에 성공한 이듬해인 1979년 지침이 처음 만들어진 이후 41년 만에 고체연료 사용 제한이 풀린 것이다. 우주 전문…

실제로 경험하지 못한 공간과 사물을 가상으로 실현시켜 아이들의 꿈을 무한대로 넓혀주는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전문 기업 ㈜스튜디오코인(대표 김새론)이 서울시와 연계해 혁신기술을 적용하고 판로 개척을 지원하고자 하는 테스트베드 실증지원 사업에 선정되며 누구나 최첨단 정보통신…

UAE 원전 주계약자인 한국전력(대표이사 김종갑)과 발주자인 UAE원자력공사(ENEC)는 바라카 원전 1호기가 1일 최초 임계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임계란 원자로 내에서 핵분열 연쇄반응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으로, 원자로가 처음으로 안전하게 제어되면서 운영되는 시점이란 점에서 의미가…

원전은 온실가스 배출이 거의 없고 생산 단가가 낮아 저렴하게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문제는 안전으로 일본 후쿠시마에서와 같은 대형 사고는 절대로 일어나면 안된다. 원전 산업은 극도의 안전성이 담보되어야 한다. 카이스트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의 ‘자율운전 소형원자로 연구센…

우리 군 최초의 독자 통신위성인 아나시스 2호(ANASIS-Ⅱ)가 발사 열흘 만에 궤도에 안착했다. 방위사업청(청장 왕정홍)은 지난 21일 미국 플로리다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발사된 아나시스(ANASIS) 2호가 약 10일 간 궤도 이동을 통해 한국시간으로 31일 오전 7시11분께 …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5년 안에 인공지능(AI)이 인간보다 똑똑해질 것”이라고 예측해 눈길을 끌고 있다고 미국 CNBC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머스크 CEO는 대표적인 ‘AI 비관론자’로서 AI가 머지않아 인간처럼 똑똑해질 것이고, 그렇게 되면 인류의 존…

“인류가 새로운 미래 에너지를 얻는 데 있어 오늘이 새로운 시작점이 될 겁니다.” 28일 오전 11시. 프랑스 남부 카다라슈에 위치한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본부. 축구장 60개 규모(약 42만 m²)의 부지에 총 39개의 건물이 보였다. 중앙에 위치한 대형 실내경기장 모양의 …
![[리뷰] ‘두 개의 디스플레이’가 주는 즐거움, 에이수스 제피러스 듀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07/28/102201161.1.jpg)
에이수스가 처음 선보였던 젠북 프로 듀오(Zenbook Pro Duo)는 모니터를 두 개 배치한 구성으로 주목 받았다. 가로 해상도가 4K(3,840 화점)인데다 화면이 두 개가 배치되어 있어 여러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었다. 사양도 충분했다. 9세대 코어 i9 프로세서에 대용량 메…

가임기 여성의 임신 전 음주가 임신과 태아발달 능력을 감소시키고, 기형아 및 거대아 출산율을 크게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은 28일 “임신 중 음주 폐해와 마찬가지로 가임기 여성의 임신 전 음주가 임신과 태아발달 능력을 감소시키고, 기형아 및 거대…

현재까지 발견된 모기는 약 3500종으로 일부만이 사람을 물고, 병을 전파한다. 미국 연구진이 왜 일부 모기들은 사람을 무는걸 선호하는 방향으로 진화했는지 살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뚜렷한 건기를 가진 기후와 인구 밀도가 높아지는 도시화가 원인으로 꼽혔다. 미국 프린스턴대학 생태학…

삼성전자 갤럭시노트20가 기존보다 흠집과 낙하에 2배 강한 강화유리를 탑재할 전망이다. 코닝이 최근 개발한 ‘고릴라글라스 빅투스’(Gorilla Glass Victus)다. 23일(현지시간) 강화유리 제조사 코닝은 “수년간 9만여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사람들은 스마트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