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장환 목사 유엔조찬기도회 연설
극동방송 이사장인 김장환 목사(82·사진)가 13일 오전 8시(현지 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리는 제31회 유엔국제조찬기도회에서 연설한다고 극동방송이 11일 밝혔다. 동양인이 이 기도회에서 연설하는 것은 처음이다. 유엔 산하 재외공관장교류협회가 주관하는 이 행사에는 반기문 유엔…
- 2016-09-1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극동방송 이사장인 김장환 목사(82·사진)가 13일 오전 8시(현지 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리는 제31회 유엔국제조찬기도회에서 연설한다고 극동방송이 11일 밝혔다. 동양인이 이 기도회에서 연설하는 것은 처음이다. 유엔 산하 재외공관장교류협회가 주관하는 이 행사에는 반기문 유엔…

" 매년 가을이면, 감은사 뒷산은 산초 열매 따기 울력이 한창입니다. 가시가 많아 장갑을 끼고 따는데, 산초 향이 얼마나 진한지 손에도 그 향이 은은하게 배지요. 산초 열매 맛볼 생각에 가시가 있어도 다들 즐겁게 일합니다. 열매가 여린 건 장아찌를 담그고, 다 익어서 까맣…

“제가 입은 가사는 2600여 년 전 부처가 입은 것과 모양이 똑같습니다. 비록 옷은 구식이지만 제 생각은 젊답니다.” 지난달 30일 인도 다람살라에서 만난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81)는 한국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재치 있게 자신을 설명해 웃음을 선사했다. 자줏빛을…

“제가 입은 가사(승려의 법복)는 2600여 년 전 부처가 입은 것과 모양이 똑같습니다. 비록 옷은 옛날 복식이지만 제 생각은 젊답니다.” 지난달 30일 인도 다람살라에서 만난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81)는 한국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재치 있게 자신을 설명해 웃음…
개신교 연합기구인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한국교회연합(한교연)이 본격적인 통합 논의에 나선다. 이영훈 한기총 대표회장과 조일래 한교연 대표회장은 31일 종로구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7명으로 구성된 ‘한국교회연합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통합 작업을 진행해 11…

“너무 편안한 삶을 추구하면 조금만 불편해져도 행복감을 잃게 됩니다. 조금 어렵고 불편하게 산다고 해서 불행하진 않아요. 편안한 삶을 포기하면 도리어 마음의 평안과 인생의 의미를 누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대학 때 학과 사무실에서 머리를 맞대고 바둑을 두던 동기생에게 ‘요즘 젊은…
“종교계 내부의 자체적 노력 없이는 성범죄를 막을 길이 없다.” 최근 종교인들의 성범죄가 잇따라 일어나면서 종교계 내 자정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기독교윤리실천운동(기윤실)은 이달 초 청소년 사역단체 ‘라이즈업무브먼트’ 대표 이동현 목사가 수년간 여고생에게 …

‘빈자(貧者)의 성녀’로 불린 테레사 수녀(1910∼1997·사진)의 시성식이 9월 4일 바티칸 성베드로대성당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의 주례로 열린다고 한국천주교 주교회의가 29일 밝혔다. 테레사 수녀는 선종(善終) 6년 만인 2003년 10월 당시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복…

어머니의 사랑을 실천한 자원봉사 활동으로 영국 여왕상을 받은 하나님의 교회. 총회장 김주철 목사가 말하는 봉사의 원동력에 대하여.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집무실이자 거처인 런던 버킹엄 궁에서는 매년 봄 특별한 행사가 열린다. 영국 여왕 자원봉사상(The Queen’s Gold…

“11년간 한 차례의 결방도 없었다는 게 뿌듯합니다. 지금 내 나이 만 여든 둘인데 망령들지 않고서야 가능한 일일까요. 하하.” 극동방송의 최장수 프로그램인 ‘만나고 싶은 사람, 듣고 싶은 이야기’의 진행자 김장환 목사는 여전히 정정했다. 22일 서울 마포구 극동방송 사옥에서 만난…

“마태복음 10장 8절에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기다립니다. 여러분이 말씀을 꼭 기억하십시오.” 학생들의 박수를 받으며 강단에 오른 교황청 인류복음화부 차관 사비오 혼 타이파이 대주교는 한국말로 또렷하게 “안녕하세요”라고 …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장 지홍 스님(64·사진)이 최근 외국인 현각 스님의 한국 불교 비판에 대해 “원칙적으로 맞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조계종 고위 관계자가 현각 스님의 비판에 대해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지홍 스님은 17일 열린 포교정책 기자 설명회에서 사견임을 전제로 “현각 스…
탈북자를 대상으로 선교 활동을 하는 명망 있는 목사가 11세 탈북 여자 어린이를 성추행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올 5월부터 두 달간 자신이 운영하는 교회와 지역아동센터에 나오던 B 양을 강제 추행한 혐의(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로 …

‘구정물이든 빗물이든 세상 모든 물이 바다로 흘러 결국엔 한 맛이 되듯이, 모든 맛을 아우르는 깨달음의 한 맛, 보리일미(菩提一味)야말로 내가 지향하는 최상의 맛’ 이라고 말씀하시는 우관 스님. 이달부터 우관 스님의 보리일미를 연재합니다. 이 계절이 제철인 식재료를 가지고 발효장과 발…

“여러분은 지금 노아 홍수의 현장을 보고 있습니다.” 지난달 31일(현지 시간) 미국 애리조나 주 그랜드캐니언 국립공원(사우스 림). 광활한 대협곡이 눈앞에 펼쳐진 가운데 이재만 미국 창조과학선교회 선교사가 전망대 위에 화이트보드를 세워 놓고 창조과학 강연을 시작했다. 청중은 한국…
극동방송(이사장 김장환 목사)은 6일 충남 논산 육군훈련소 연무대군인교회에서 훈련병 4000여 명을 상대로 진중 침례식을 개최한다. 침례식에는 김 목사를 비롯해 국내 침례교회 목사 40여 명, 미국 교회 목회자와 군목 2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침례교에서 행하는 침례는 ‘…

여고생을 겁박해 수차례 성관계를 한 의혹으로 물의를 빚은 라이즈업무브먼트 대표 이동현 목사가 사죄하고 대표직에서 물러났다. 혐의를 사실상 인정한 것. 라이즈업무브먼트는 개신교계 청소년 선교단체다. 이동현 목사는 3일 단체 홈페이지에 올린 ‘사죄의 글’에서 “저의 돌이킬 수 없는 죄로…
인상파 화가 클로드 모네의 모델이 됐던 후기 고딕 양식의 걸작 프랑스 루앙 대성당에서 열린 특별한 주일 미사에 특별한 손님들이 찾아왔다. 지난달 31일 열린 미사는 이곳에서 불과 8km 떨어진 생테티엔뒤루브레 성당에서 지난주 무슬림 테러범들에게 잔인하게 살해된 자크 아멜 신부를 …

조계종이 돈을 밝히는 기복 불교로 전락했다고 비판한 현각 스님의 주장에 대해 조계종 스님들과 재가불자가 반박과 옹호 의견을 잇달아 표명하며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중앙승가대 교수이자 불교계의 대표적 저술가로 꼽히는 자현 스님은 지난달 30, 31일 두 차례에 걸쳐 자신의 페이스북…
미국 하버드대 출신 ‘푸른 눈의 수행자’ 현각 스님이 조계종을 비판하며 개혁을 촉구했다. 현재 그리스에 머물고 있는 그는 지난달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달 중 마지막 한국 방문 계획을 밝히고 “앞으로는 유럽이나 미국에서만 활동하겠다”고 적었다. 현각 스님은 “(조계종 승려로)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