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서부서 규모 4.8 지진 발생” -독일 GFZ
프랑스 서부 지역에서 16일 오후 4시38분쯤(현지시간) 규모 4.8 지진이 발생했다고 독일 지구과학연구센터(GFZ)가 보고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GFZ는 이번 지진이 대서양 연안과 가까운 프랑스 샤랑트마리팀 인근에서 발생했으며 진원까지의 깊이가 10㎞였다고 밝혔다. 지진으로 …
- 2023-06-1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프랑스 서부 지역에서 16일 오후 4시38분쯤(현지시간) 규모 4.8 지진이 발생했다고 독일 지구과학연구센터(GFZ)가 보고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GFZ는 이번 지진이 대서양 연안과 가까운 프랑스 샤랑트마리팀 인근에서 발생했으며 진원까지의 깊이가 10㎞였다고 밝혔다. 지진으로 …
일본 정부가 도요타자동차의 일본 내 전기차 배터리 투자에 1200억 엔(1조1000억 원)의 보조금을 지급한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이 16일 보도했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의 주요 품목이자 한국, 중국이 장악한 전기차 배터리를 키우기 위해 일본 정부가 대대적인 자국 기업 지원에 나선 것…

유럽중앙은행(ECB)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전날 금리를 동결하며 속도 조절에 나선 것과 달리 ECB는 물가상승률이 여전히 높다고 보고 8회 연속 금리 인상 행진을 이어갔다. 7월에도 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예고했다. ECB는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6일(현지 시간) 중국 베이징을 방문 중인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와 만나 “올해 베이징에서 만난 첫 미국 친구”라며 환대했다. 시 주석이 해외 기업인과 공개적으로 만난 것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사실상 처…

미국 법무부가 미 프로골프(PGA)투어와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의 후원을 받는 LIV 골프 시리즈의 합병이 독과점에 해당하는지 조사하기로 했다. 세계 남자 골프계의 전통 강자인 PGA투어와 사우디 자본을 앞세운 신흥 강자 LIV는 1년 가까이 대립하다 7일 전격 합병을 발표했다. 법무…
미국 국무부는 15일(현지 시간) 발표한 ‘2023년 인신매매 보고서’에서 북한을 21년 연속 최악의 인신매매국으로 평가했다. 한국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2등급’ 평가를 받았다. 보고서는 북한을 최저 등급인 3등급으로 분류하면서 정치범 수용소 수감자를 8만∼12만 명, 식당과 …
미국 재무부가 15일(현지 시간) 중국에서 북한 미사일 부품을 조달한 부부 사이인 북한 당국자 2명을 제재 대상에 올렸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의 방중을 앞두고 탄도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북한과 함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회피로 사실상 북한을 지원하고 있는 중국을 동시에 압박…

위조 여권 사용 혐의로 몬테네그로에서 붙잡혀 구금 중인 ‘테라·루나 폭락 사태’의 주범 테라폼랩스 권도형 씨(32·사진)에 대해 몬테네그로 법원이 범죄인 인도를 위해 6개월 구금 연장을 결정했다. 권 씨는 위조 여권 혐의에 대한 재판과 함께 현지 유력 정치인에게 불법 정치 자금을 댔다…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일식집을 운영하는 30대 한인인 권모 씨 부부는 13일(현지 시간)에도 여느 때처럼 차를 몰고 식당으로 출근하고 있었다. 부인 권 씨는 임신 32주 차로, 만삭이었다. 부부는 이날 오전 11시 15분경 시 중심부인 벨타운 지역의 한 교차로에서 신호 대기를 위해…

2020년 11월 미국 대선이 끝났을 때 4년 후 대선에서 같은 후보가 다시 겨룰 것이라고 생각한 사람이 몇이나 있었을까. 아직 집권 민주당과 야당 공화당 모두 내년 대선 후보를 확정하지는 않았지만 조 바이든 대통령(81)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77)의 재대결이 이뤄질 가능성이 …

정의당이 일본 사회민주당의 초청을 받아 내주 후쿠시마 원전을 항의 방문한다. 정의당 ‘후쿠시마 오염수 저지 태스크포스(TF)’ 오는 22~23일 1박2일 일정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일본 시민사회와 함께 후쿠시마 원전을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이들은 오는 22일 일본…
미국과 일본, 필리핀의 외교·안보 사령탑들이 16일(현지시간) 처음으로 함께 만나 북한 문제 등 역내 안보 현안과 3국간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아키바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 에두아르도 아뇨 필리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도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