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푸틴의 뉴스타트 참여 중단 선언은 큰 실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신전략무기감축조약(New START·뉴스타트) 참여를 중단하는 결정을 내린 것이 “큰 실수”라며 비판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부쿠레슈티 9개국(폴란드, 루마니아, 불가리아, 체코, 헝가리…
- 2023-02-2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신전략무기감축조약(New START·뉴스타트) 참여를 중단하는 결정을 내린 것이 “큰 실수”라며 비판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부쿠레슈티 9개국(폴란드, 루마니아, 불가리아, 체코, 헝가리…

러시아가 미국과의 핵 군축 합의인 ‘신전략무기감축조약(New Start·뉴스타트)’ 참여 중단을 선언하는 등 국제사회 긴장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 외교의 사령탑인 왕이(王毅)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나 굳건한 중러 관계를 재확인했다. 시진핑…

일본에서 음식점 간장 통이나 물컵을 핥는 등 나쁜 장난을 하는 영상이 SNS에서 유행하며 논란이 인 가운데 이번에는 라멘 가게에서 젓가락을 핥는 영상이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19일 일본 아사히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최근 인스타그램에서는 오사카 도톤보리의 라멘 가게 ‘가무쿠라’에서…

정부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억지 주장 등엔 단호히 대응하면서도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따른 안보협력은 강화한다는 이른바 ‘투트랙’ 전략을 실행에 옮긴 모양새다.22일 열린 일본 시마네(島根)현 주관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의 날’ 행사와 관련해선 외교부를 통…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 전쟁 1년을 맞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11차례 언급하며 “러시아는 결코 우크라이나에서 승리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날 ‘맞불 연설’에 나선 푸틴 대통령의 핵 위협에도 우크라이나 지원을 더욱 가속화하겠다고…
우리 정부가 내달 1일부터 중국발(發) 입국자에 대한 입국 후 코로나19 진단검사(PCR)를 중단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 중국 정부는 22일 이에 대한 상호 조치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적시에 상호 조치를 …

온라인 여친에게 모두 138만 위안(약 2억6000만원)의 돈을 줬으나 온라인 여친이 감방 동료였다는 사실이 밝혀져 충격이라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22일 보도했다. 피해자 장모씨는 감방 생활을 하며 가해자 마모씨를 만났다. 이들은 친해졌고, 출소 이후에도 관계를 이어왔다…

‘챗GPT’ 등 대화형 인공지능(AI)이 인기를 끌자 이를 이용해 만든 책을 출판하려는 사례 또한 늘어나고 있다. AI를 활용해 단 몇 시간 만에 책 한 권을 만드는 방법이 소셜미디어에 넘쳐나면서 투고가 몰린 한 미국 출판사의 웹사이트가 마비되는 일까지 발생했다. AI로 작성된 콘텐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부인 질 바이든 여사가 오는 22일~26일(현지시간) 5일간 아프리카 나미비아와 케냐를 방문한다고 AP통신이 21일 보도했다. 바이든 여사의 이번 방문은 아프리카에서 커지고 있는 중국의 영향력을 견제하고 미국의 관심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영국 일간지인 텔레그래프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우크라이나를 지원한 57개국의 기여도를 평가한 결과 한국이 아시아 국가 중 가장 높은 27위로 평가됐다. 올해 주요 7개국(G7) 의장국인 일본(30위)보다 세 계단 높은 수준이다. 21일 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해리포터’ 시리즈의 저자 J K 롤링(58·사진)이 가정폭력을 휘둘렀던 전 남편이 해리포터 1권 원고를 볼모로 잡고 떠나지 못하게 통제하는 바람에 원고를 매일 몇 장씩 몰래 복사해야 했다는 뒷이야기를 털어놨다. 롤링은 ‘J K 롤링의 마녀재판’이라는 팟케스트에서 1993년 전 남편 …

호주의 유명 신경외과 의사가 뇌종양 수술 과정에서 환자의 뇌를 잘못 제거했다는 사실을 수술을 집도한 지 5년 만에 인정했다. 영국 데일리스타 등은 21일(현지시간) 호주의 ‘스타 신경외과 의사’ 찰리 테오 박사(65)의 의료사고 청문회에 대해 보도했다. 호주 시드니에서 신경외과 전…

이란과 독일 이중국적자가 이란에 대한 테러를 모의 및 시행한 혐의로 사형을 선고받았다. 독일 정부는 사형 선고를 집행할 경우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이란 사법부가 운영하는 미잔 통신은 21일(현지 시간) 이슬람혁명법원이 이날 테러 조직 ‘톤다르(Tondar·천둥이라…

영국에서 6개월 동안 60여개 기업이 주4일제 근무를 시행한 결과 남성 직원들의 자녀를 돌보는 시간이 30%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현지시간)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영국에서 지난해 6월부터 6개월 동안 61개 기업이 주4일제 근무를 시범적으로 도입했다. 프로…

올해 두번째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오는 23일 열린다. 정부가 전방위적인 부동산 규제 완화, 연 4%대 정책모기지 상품 출시 등 침체된 부동산 시장 연착륙에 주력하는 가운데 금리 인상 여부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관심이 모인다.22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한국은행 금융…

한국의 지난해 합계출산율이 0.78명으로 역대 최저를 기록한 가운데 외신도 한국의 저출산에 주목했다. 22일 블룸버그통신은 ‘한국, 세계 최저 출산율 자체 기록 또 깼다’는 제하의 기사에서 “태어나는 사람보다 죽는 사람이 많아 인구가 줄어드는 한국”이라며 이날 한국 통계청 발표를 보…
불과 며칠 만에 끝날 것 같았던 우크라이나 전쟁이 1년이나 지속되고 있다. “우크라이나 다음은 대만”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다음 분쟁은 대만해협에서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대만을 수복하려는 중국 군부는 우크라 전쟁에서 실로 많은 것을 배우고 있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

월리 아데예모 미국 재무부 부장관이 러시아의 북한 및 이란 상대 무기 지원 요청을 두고 ‘나약함의 신호’라고 비판했다. 21일(현지시간) AP에 따르면 아데예모 부장관은 미국외교협회 연설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1년을 맞이하는 시점에 미국의 제재가 러시아에 군사적 손실을 초래하는 등 효…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미국 아마존이 재택근무 축소에 나서면서 직원들 반발에 직면하고 있다. 21일(현지시간)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아마존의 1만6000명이 넘는 직원들이 오는 5월1일부터 최소 주 3일 사무실로 출근하라는 지시에 대한 불만을 공유하는 업무용 메신저 채널…

도요타자동차가 2025년부터 미국에서 전기자동차(EV) 생산을 시작해 미국 내 전체 생산량의 20%를 전기차가 차지할 것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22일 보도했다. 도요타는 먼저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2025년 중 매월 1만여대 생산하고, 2026년 이후에는 연간 20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