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폭발’ 벤츠 전기차에 中 배터리…기술 논란된 ‘후발주자’ 썼다
인천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중국산 배터리’ 공포증이 번지고 있다. 화재 차량에는 중국 업체의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 제품이 탑재됐는데, 중국은 리튬인산철(LFP)과 달리 삼원계(NCM·NCA) 배터리 업력이 짧아 배터리 품질에 대한 의구심이 지속…
- 2024-08-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인천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중국산 배터리’ 공포증이 번지고 있다. 화재 차량에는 중국 업체의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 제품이 탑재됐는데, 중국은 리튬인산철(LFP)과 달리 삼원계(NCM·NCA) 배터리 업력이 짧아 배터리 품질에 대한 의구심이 지속…

인천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대규모 피해를 낸 벤츠 전기차에는 중국 ‘파라시스 에너지’의 배터리가 탑재됐던 것으로 5일 확인됐다. 국토교통부와 업계에 따르면 지난 1일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한 벤츠 준대형 전기 세단 EQE에…

한국수입자동차협회는 지난달 수입차 신규등록대수가 2만1977대로 전년(2만1138대) 동기 대비 4.0%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다만 테슬라 판매량이 올해부터 협회 신규등록대수에 포함됐기 때문에 작년과 올해 7월 국내 수입차 판매 추이를 보다 정확하게 비교하기 위해서는…

한국 양궁이 2024 파리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싹쓸이하며 대한민국 스포츠 역사를 새롭게 썼다. 우리 양궁은 2016년 리우대회에서도 전 종목을 석권한 바 있다. 당시에는 종목이 4개(남녀단체, 남녀개인)였다. 양궁은 도쿄대회부터 혼성 단체전이 추가돼 5개 종목이 됐고, 한국양궁은 파리…

현대자동차그룹의 국가대표팀 40년 뒷바라지가 2024 파리올림픽에서 절정을 맞았다. 대한민국 양궁 대표팀이 이번 올림픽에서 양궁 종목에 걸린 금메달 5개를 모두 차지하면서 신기록을 쏟아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직접 프랑스 파리로 날아가 경기를 관람하고 선수들을 격려했다. 여…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1차 합동감식에서 위험성이 감지돼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일단 감식을 중단하고 추후 추가 감식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5일 인천 서부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소방당국 등 관계기관의 합동감식이 진행…

대한LPG협회는 5일 친환경 LPG 트럭의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LPG 1톤 트럭 서포터즈 2기’를 오는 18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LPG 1톤 트럭 서포터즈’는 디젤 트럭의 단종 이후 소형 화물차 시장에서 새로운 대세로 자리잡은 LPG 트럭의 장점을 실사용자의 입장에서 알리…

최근 전기차 배터리 폭발 사고로 배터리 안전성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연구진이 수 초 만에 1000도 이상으로 온도가 치솟는 ‘열폭주’ 현상의 원인을 밝혔다.서울대는 5일 임종우 화학부 교수, 김원배 포스텍 화학공학과 교수, 삼성SDI 공동연구팀이 배터리 열폭주 현상의 메커…

프랑스 파리에서 태극기를 휘날린 대한민국 양궁 뒤에는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한 현대자동차그룹이 있다. 금메달 5개·은메달 1개·동메달 1개의 환상적인 결과는 현대차그룹 R&D 역량이 반영된 결과다. 현대차그룹의 첨단 기술 지원은 2012년 런던 대회 이후 본격화 됐다. 당시…

인천 청라 지하주차장 전기차 폭발화재와 관련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입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애초 계획된 일정을 앞당겨 원인 파악에 나서기로 했다. 5일 인천 서부경찰서 등에 따르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이날 소방당국과 함께 청라동 아파트 지하 1층 전기차 화재 합동감식에 나선다. 국…
![[사설]전기차 화재에 지하 주차장 쑥대밭… 시한폭탄 안은 아파트](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8/04/126331181.1.jpg)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벤츠 전기차 1대가 폭발해 주변에 주차된 차량 140여 대가 불에 탔고 주민 120여 명이 대피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주차장 천장 배관이 엿가락처럼 늘어지는 등 건물도 무사하지 못했다. 그 여파로 4일째 아파트 5개 동 480여 가구의 전기와 …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 N’이 독일 아우토 자이퉁 고성능차 비교 평가에서 BMW M2를 앞섰다고 4일 밝혔다. 아우토 자이퉁의 이번 고성능차 비교평가는 아이오닉5 N과 BMW M2를 대상으로 ▲차체 ▲주행 편의 ▲파워트레인 ▲역동적 주행 성능 ▲친환경·경제성 등 5가지를 평가했다.…

# 4년 전 도쿄가 첫 올림픽이 될 수 있었다. 메달 후보로 기대를 모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번지면서 올림픽이 별안간 1년 뒤로 밀렸다. 다시 실시한 국가대표 선발전에선 후배들에게 자리를 내줬다. 3년간 절치부심하며 다음 올림픽을 기약해야만 했다. 서…

1일 지하주차장에서 전기차 화재가 발생한 인천의 한 대단지 아파트에 전기와 수도 공급까지 끊기자 주민들이 친척 집 등으로 거처를 옮겼다. 무더위 속에 에어컨을 가동할 수 없게 되고 승강기 운행마저 멈추자 때아닌 피난 생활을 하게 된 것이다. 2일 인천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인천 서구 청…

1일 지하주차장에서 전기차 화재가 발생한 인천의 한 대단지 아파트에 전기와 수도 공급까지 끊기자 주민들이 친척집 등으로 거처를 옮겼다. 무더위 속에 에어컨을 가동할 수 없게 되고 승강기 운행마저 멈추자 때아닌 피난 생활을 하게 된 것이다.2일 인천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인천 서구 청라동…

GM한국사업장은 이달 한 달간 프리미엄 픽업트럭 모델인 ‘GMC 시에라’ 구매자를 위한 특별 프로모션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온라인 판매 3주년을 기념해 기획한 프로모션이라고 한다. 먼저 GMC 시에라를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고객에게 60만 원 상당 차량용 냉장고를 증정한다. 다…
![[신차 시승기]엄두도 못낼 전기차 등반… ‘Q8 e-트론’은 묘기 주행](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8/02/126287156.2.jpg)
아우디는 사륜구동 장치 ‘콰트로’가 특화된 브랜드다. 44년 역사의 콰트로는 안전한 주행과 역동성, 최신 기술과 탁월한 성능 등 아우디 철학인 ‘기술을 통한 진보’의 상징이다. 1986년 전문 랠리 드라이버 헤럴드 데무스가 아우디 100 CS 콰트로를 운전해 핀란드 카이폴라 스키점프…

고려아연 트로이카드라이브 어디까지 왔나 2017년 황산니켈 진출로 배터리 소재 사업 확대 니켈·동 제련부터 전구체·동박 제조·폐배터리 자원화까지 ‘올인원 니켈제련소’ 2026년 완공 국내 배터리 소재 공급망 구축 기여 세계 최고 유가금속 추출 기술→폐배터리 자원순환 사업 창립 50주년…

인천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 있던 전기차가 폭발한 뒤 불이 났다. 8시간 넘게 불이 꺼지지 않으면서 주민 20명이 병원에 이송되고 차량 70여 대가 불에 타는 피해가 생겼다. 인천소방본부와 인천 서부경찰서 등에 따르면 1일 오전 6시 15분경 인천 서구 청라동의 한 아파트 지하 1…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지난달 내수 1469대, 수출 3978대 등 총 5447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전년 동월 대비 31.7% 감소한 실적이다. 내수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9.3%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차종별로는 QM6가 738대 팔리며 실적을 이끌었고 신차 아르카나(구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