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건희특검, 공천개입 의혹 윤상현 조사… 尹지시 여부 추궁
김건희 특검팀(특별검사 민중기)이 27일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의 공천 개입 혐의 사건 공범으로 지목된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을 불러 조사했다. 특검은 29일 윤 전 대통령에게도 직접 나와 조사받으라고 통보했지만, 내란 특검 조사와 재판을 보이콧하고 있는 윤 전 대통령이 이에 응하지 않…
- 2025-07-2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김건희 특검팀(특별검사 민중기)이 27일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의 공천 개입 혐의 사건 공범으로 지목된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을 불러 조사했다. 특검은 29일 윤 전 대통령에게도 직접 나와 조사받으라고 통보했지만, 내란 특검 조사와 재판을 보이콧하고 있는 윤 전 대통령이 이에 응하지 않…
![[단독]통일교 前간부, 尹 당선인때 사무실 방문 확인](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7/28/132080933.1.jpg)
김건희 특검팀(특별검사 민중기)이 ‘건진법사 청탁 의혹’ 사건과 관련해 통일교 차원의 조직적 개입이 있었는지 수사 중인 가운데 핵심 피의자인 통일교 전직 간부 윤모 전 세계본부장이 윤석열 당시 대통령 당선인 사무실로 찾아간 정황이 드러났다. 27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2022년…

더불어민주당 8·2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권 주자들의 선명성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정청래 후보는 “협치보다 내란 척결이 먼저”라고 강조하면서 야권에 대한 공세를 이어가자 박찬대 후보는 “특검 기간을 연장하고 ‘김건희 특검법’을 재발의할 것”이라고 가세했다. 27일 열린 당 대표 후보자…

대통령실과 정부, 더불어민주당이 ‘노란봉투법’(노동조합법 2·3조 개정안) 개정 처리를 위한 본격적인 속도전에 돌입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최근 비공개 회의에서 참모진에게 노란봉투법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주문한 가운데 당정은 28일 국회에서 당정협의를 열고 본격 논의에 나선다. 27일 …

개혁신당 초대 당 대표를 지내고 6·3 대선에 출마했던 이준석 의원이 27일 개혁신당 3대 당 대표로 선출됐다. 이 대표는 당선 일성으로 “완전히 새로운 선거 문화를 만들어 (내년 지방선거에서) 돌파구를 찾아내겠다”고 밝혔다. 개혁신당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당대회를 …
![[단독]최동석, 작년 文-조국 사진 띄우고 “무능한 사람끼리 논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7/28/132080918.1.jpg)
최동석 인사혁신처장이 지난해 문재인 전 대통령과 조국혁신당 조국 전 대표가 건배하는 사진을 두고 “무능한 사람은 무능한 사람끼리 논다”고 주장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정성호 법무부 장관 등 이재명 정부 주요 장관들에 대해서도 과거 비난 발언을 쏟아낸…

이재명 정부의 첫 8·15 광복절 특별사면을 앞두고 우원식 국회의장이 조국혁신당 조국 전 대표를 접견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우 의장 측은 “사면을 염두에 둔 것은 아니다”라는 입장이지만 국가 의전 서열 2위인 국회의장의 면회 자체가 이례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27일 정치권에 따르…

“공장 운영에 필요한 인허가를 받으려면 예전엔 자치단체를 몇 번씩이나 찾아가야 했잖아요. 지금 전북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전북 완주군에서 이차전지 소재 기업을 운영하는 성도경 비나텍 대표는 과거엔 행정 지원이나 허가를 받기 위해 직접 서류를 들고 관청을 찾아다녀야 했다. 하지…

“지방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구조적 재정 개편이 반드시 이뤄져야 합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24일 전북 전주시 도청 집무실에서 진행한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자치는 1991년 부활 이후 지역 주민의 참여를 제도적으로 보장하고, 국가 권력이 중앙에서 지방으로 분산되는 전환점을…

새벽 시간에 노동자 기계 끼임 사망 사고가 발생한 SPC그룹이 생산직 야근을 8시간 이내로 제한해 장시간 야간 근로를 없애겠다고 27일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이 사망 사고가 발생한 경기 시흥시 SPC삼립 시화공장을 방문해 과도한 노동 강도 문제를 지적한 지 이틀 만이다. 대통령실은 이…
이재명 대통령이 주요 은행들에 대해 ‘이자놀이’를 공개적으로 비판한 가운데 금융당국이 28일 금융권 협회장들을 긴급 소집해 투자 확대 방안을 논의한다. 정부가 추진 중인 첨단전략산업 지원 ‘100조 국민 펀드’에 금융권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27일 금융당국…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재초환)에 대해 “합리적 대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27일 김 후보자가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서면 답변서에 따르면 재초환을 강화하는 것에 대해 입장을 묻는 이종욱 국민의힘 의원, 윤종오 진보당 의원 등의 질의에 “재건축초과이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