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화환을 준비도 안 했지만 (있어도) 목에 걸 수가 없었어요. 우리 당 다른 후보들은 다 떨어졌는데 나 혼자 됐다고 기뻐하기도 어려운 상황이었으니까요.” 서울 서초구청장 선거 개표가 진행되던 13일 오후 11시 서초3동 반포대로변 건물 지하 1층 선거사무소. 10명 남짓이던 지지자…

1995년 기초단체장을 민선으로 뽑기 시작한 이래 서울 강남구청장은 자유한국당 계열 후보의 전유물이었다. 그러나 6·13지방선거에서는 달랐다. 더불어민주당 정순균 당선자(66)는 12만928표(46.1%)를 얻어 10만7014표(40.8%)를 얻은 한국당 장영철 후보를 눌렀다. 23년…

“2기 시정 때 약속한 보행친화도시 조성은 결국 환경이 뒷받침돼야 한다. 미세먼지 문제는 정책 하나로 해결되지 않는다. 경기도와 인천시 나아가 중국과의 협력이 필요하다.” 최초의 ‘3선 서울시장’이 된 박원순 시장은 14일 당선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수도권의 최대 …

더불어민주당은 서울 구청장 선거에서도 초강세를 보였다. 성북 강북 노원 도봉 동대문 구로 금천 관악 같은 민주당 텃밭 말고도 2014년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현 자유한국당) 구청장을 뽑은 중구와 중랑구에서도 우세했다. 2010년, 2014년에 이어 25개 자치구 가운데 20개 이상을 …

“문재인 정부 성공을 든든한 지방정부로 뒷받침하겠다. 공정과 정의, 평화와 민주주의가 꽃피는 대한민국을 서울에서부터 시작하겠다.” 박원순 서울시장 당선자는 13일 오후 10시 40분 서울 종로구 선거캠프에서 당선 소감을 이렇게 밝혔다. 박 당선자는 지난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

“문재인 정부 성공을 든든한 지방정부로 뒷받침하겠다. 공정과 정의, 평화와 민주주의가 꽃피는 대한민국을 서울에서부터 시작하겠다.” 박원순 서울시장 당선자는 13일 오후 10시40분 서울 종로구 선거캠프에서 당선 소감을 이렇게 밝혔다. 박 당선자는 지난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

“(전체 지역에서) 다 이긴다.” vs “(2014년보다는) 더 이긴다.” 하루 앞둔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서울과 경기 광역의회 선거는 어떤 결과가 나올까. 더불어민주당은 조심스럽게 ‘싹쓸이’ 기대에 부풀어 있다. 50%를 웃도는 정당 지지율과 70%를 웃도는 문재인 대…

《6·13지방선거에서는 세종과 제주를 제외한 광역단체 15곳에서 시장과 군수, 구청장 등 기초단체장 226명을 뽑는다. 2006년 지방선거 때 당시 한나라당(현 자유한국당)이 230곳 중 3분의 2 정도인 155곳을 석권했던 성적표를 더불어민주당이 다시 써내려 갈지가 최고의 관전 포인…

서울시교육감 선거는 조희연 현 교육감, 조영달 서울대 교수, 전 국회의원인 박선영 동국대 교수 3파전으로 치러진다. 향후 4년간 대입을 제외한 거의 모든 서울의 교육정책이 이들 손에 달려 있다. 본보 취재팀은 학부모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6가지 교육 현안에 대한 각 후보의 입장을 들었다…

6·13지방선거에서 유권자들에게 각인된 후보들의 이미지는 판세를 좌우할 핵심 변수다. 동아일보는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한규섭 교수팀(폴랩·pollab)과 함께 2014년 7월부터 지난달 중순까지 약 4년 치 28개 언론사 기사에 등장한 광역단체장 후보 이미지를 빅데이터 기법으로 분석했다…
6·13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를 두고 자유한국당 김문수,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의 기 싸움이 계속되고 있다. 김 후보는 당 대 당 통합을 전제한 단일화를, 안 후보는 김 후보의 일방적인 양보를 주장하고 있어 결론이 쉽게 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단일화에 더 적극적인 안 …

6·13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선 공식 선거운동 기간 첫 주말인 3일 서울 곳곳에서 유권자 표심을 공략하려는 선거전이 펼쳐졌다.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를 포함한 수도권 광역단체장 후보들이 집결해 민주당 기호인 1번 지지를 호소했고, 이를 뒤쫓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박…

동아일보는 4월 24일부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서울대 폴랩(pollab)과 함께 광역·기초자치단체별 이슈 관심도를 분석해 ‘우리 동네 이슈맵’ 시리즈와 희망공약을 분석 보도한 데 이어 주요 광역단체장 후보들로부터 3대 핵심 공약을 제출받아 비교 분석해봤다. 어떤 후보가 각 지역 유권자…

서울시장 후보 전원이 공명선거와 선플(선한 댓글) 운동에 동참했다. ‘공명선거 선플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는 선플재단 선플달기운동본부(이사장 민병철)는 28일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 사무소에서 6·13지방선거 서울시장 및 서울시교육감 후보 총 12명이 공명선거 선플선언문에 서명을 마쳤다고 …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사진)는 서울 시내 국철 57km 구간을 지하화해 숲길을 조성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교통 공약 ‘서울 개벽 프로젝트’를 28일 발표했다. 지상 철도를 서울 교통 혼잡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국철 일부 구간을 지하화하겠다는 것이다. 해당 구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