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세월호 참사의 후폭풍이 거세던 2014년. 1980년부터 서울에서 생활해온 구로다 가쓰히로 전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이 “박근혜 (당시) 대통령은 공주 콤플렉스와 함께 아버지 콤플렉스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한강의 기적’을 만들었지만 박정희는 청년 시절 ‘다카키 마사오’로 창씨개명…

서울 동대문구 제기동의 한 고시원. 6.6㎡ 남짓한 비좁은 공간은 유튜버 한세상(49·가명) 씨가 스마트폰을 켠 순간, 어엿한 세트장이 됐다. 책상에 거치대를 설치하고 스마트폰을 고정하는 그의 모습이 사뭇 진지하다. 사업 실패와 두 번의 파산. 그로 인해 극단적인 생각까지 했던 그는…

“내 나라가 이렇게 무너지고 망가지는 것을 방치하는 것은 역사에 죄를 짓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동안 못다 했던 내 나라에 대한 비전과 정책을 설명드리겠다.”(홍준표, 2018년 12월 5일 ‘TV 홍카콜라’ 공식 예고편에서) “혹세무민하는 보도가 넘쳐나고 있어 일주일에 한 번은 정…

문재인 정부가 3년 차에 접어들면서 차기 대선주자급 정치인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내년 4월에 치를 21대 총선이 1년 2개월여 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 전당대회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것과도 무관치 않다. 바야흐로 정치의 계절이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2019년…

“한국 게임업계는 이제 끝인가.” 명실상부 국내 최정상급 게임기업 넥슨의 모회사 NXC가 매각을 준비하고 있다. 갑작스러운 소식에 놀라움은 컸다. 최근까지 ‘배틀라이트’ 등 신작을 성공적으로 배급한 넥슨이라 충격은 더 컸다. 사실 국내 게임업계의 사정이 좋지 않다는 것은 잘 알려진 …

2017년 11월 14일 화요일 오후, 국내 채권시장은 패닉에 빠졌다. 채권시장이 장을 마감하기 1분 전인 오후 3시 29분, ‘기재부, 국고채권 매입(바이백·Buy Back) 취소 공고’라는 한 줄짜리 속보가 떴다. 이튿날인 11월 15일 아직 만기가 도래하지 않은 1조 원어치의 …

백화점에는 오랜 공식이 있다. 1층은 화장품, 2층은 여성복, 3층은 남성복, 4층은 영캐주얼, 5층은 리빙·가구, 6층은 음식점 등 전국 어느 백화점이든 큰 차이가 없다. 그래서 이름이 다른 백화점을 방문해도 익숙한 느낌을 받는다. 매장 배치를 보면 백화점과 쇼핑센터에서 주 고객으…

국가를 지키고자 국민이 많은 돈을 들여 키우고 관리하는 것이 군인이다. 이들은 목숨까지도 내놓아야 하기에 적잖은 연금과 명예도 받고 있다. 그런데 군인도 사람이기에 종종 ‘인정 욕구’라는 덫에 걸린다. 그런데 한국군에는 진급을 실력과 명예의 증표로 여기는 문화가 퍼져 있다. 국가가 …

2018년 4분기는 글로벌 주식투자자에게 매우 힘든 시기였다. 한국, 중국 등 장기적으로 성과가 부진했던 주식시장은 한 단계 더 레벨다운(level down)됐고, 꽤 오랫동안 승승장구한 미국 증시도 급격한 하락세로 돌아섰다.고점 대비 하락 강도는 한국 코스닥이 가장 컸다. 한국 코…

2017년 이례적으로 잠잠하던 세계 금융시장은 2018년 국가 간 정치·외교 관계에 따라 크게 요동쳤다. 경제상황이 괜찮은데도 주식시장이 망가질 수 있다는 것을 투자자는 온몸으로 겪었다. 2018년 세계 금융시장은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과도한 우려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그렇다면…

온라인 종합부동산포털 부동산114 조사에 따르면 2018년 한 해 동안 서울 아파트 가격은 18% 상승률을 기록했다. 2016년과 2017년 2년 동안 11% 상승률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비약적이다. 이로 인해 지금 부동산시장을 바라보는 국민의 심리는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하나는…

세력균형론과 균형자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관류할 남북관계의 관전 포인트다. 세력균형을 잡으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균형자가 되려는 문재인 대통령의 경쟁이 한반도 운명을 결정한다. 김 위원장의 세력균형론은 간단하다. 최저 목표는 미국과 한국의 침략을 받지 않고 시간을 버는 것…

말 많던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2018년 마지막 날 국무회의에서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안이 심의·의결됨에 따라 월급제 노동자의 최저시급을 산정할 때 ‘주휴시간’을 포함해 계산하는 것이 법에 명문화됐다(표1 참조). 1월 1일부터는 최저임금 산입 범위도 …

정부가 약속한 대로 해가 바뀌기 전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2018년 12월 19일 국토교통부는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 방안’을 내놓으면서 경기 과천·하남·남양주시와 인천 계양구 등 신도시 4곳에 주택 12만2000호를 공급하기로 약속…

한국과 일본은 동해, 남해에서 200해리 배타적경제수역(EEZ) 경계선을 확정 짓지 않았다. 배타적 경제권 가운데 하나인 어로(漁撈)수역만 일부 확정했을 뿐이다. 폭이 좁은 남해와 동해 남부에서 마주한 나라는 둘뿐이니, 양국은 중간선을 찾아내 어로경계선을 그었다. 그러나 넓어지는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