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지금 20대가 이명박, 박근혜 정부 당시 민주주의를 제대로 배우지 못해 문재인 정부에 대한 지지가 낮다.” “지난 정권에서 박정희 시대를 방불케 하는 반공교육으로 아이들에게 적대감을 심어줬다.” 이는 각각 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과 홍익표 수석대변인의 발언이다. 지난해 12월 여…

현대중공업은 인터넷 홈페이지 첫 화면에 ‘더 나은 세상을 향한 항해’라는 문구와 함께 망망대해를 가르는 대형선박 사진을 게재해놓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1만500TEU급 컨테이너선박이다. 그런데 현대중공업은 최근 이 화면에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덧붙여 놓았다. 이 보도자료는…

나는 7세, 4세 딸 둘을 둔 워킹맘이다. 양가가 모두 지방에 있어 제3자의 도움 없이는 맞벌이를 할 수가 없다. 2017년 6월 복직을 앞두고 베이비시터를 구하고자 제일 먼저 문을 두드린 곳은 구청 건강가정지원센터였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였다. …

“동아일보가 눈에 최루탄이 박힌 김주열 군 사진을 실었어요. 그걸 본 학생들은 ‘도저히 가만있을 수 없다’며 시위를 하자고 결의했습니다. 동아일보가 4·19혁명 촉발에 크게 일조한 것이니 지금도 책임의식을 느껴야 합니다.(웃음)” 1960년 4·19혁명 당시 전남대 총학생회장이던 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별세 소식이 전해지자 ‘인생무상’과 함께 ‘화병’을 적은 카카오톡(카톡)이 많이 날아왔다. 오욕과 회한으로 점철되지 않은 삶이야 없겠지만 그의 부고를 접하면서 새삼 떠오른 것은 권력과 재벌의 관계다. 그가 토사구팽을 떠올리며 마지막 숨을 내쉬었을지도 모르기 때…

한국에서 슈퍼히어로 영화의 인기는 올해도 식을 줄 모른다. 3월 마블코믹스의 새로운 히어로를 등장시킨 ‘캡틴 마블’이 누적 관객 500만 명을 넘어서며 한 달 가까이 흥행 1위를 질주했다. 4월 3일 개봉한 DC코믹스의 새로운 히어로를 등장시킨 ‘샤잠!’도 4월 9일 현재 누적 관객…

3월 29일 공군은 충북 청주 제17전투비행단에서 F-35A 인계식을 열었다. 22일 미국 루크 기지를 출발한 F-35A 두 대는 공중급유를 받으며 1만3800여km를 날아와 이 기지에 안착했다. 이로써 한국은 세계에서 여덟 번째로 스텔스기 보유국이 됐다. 올해 1월 북한 ‘노동신문…

나이 들수록 몸에 좋은 식품과 약을 찾기 마련이다. 인삼, 홍삼, 노니, 산야초, 아로니아 등을 활용한 건강기능식품부터 각종 종합영양제까지 몸에 좋다는 건 일단 입에 넣고 보는 사람이 적잖다. 그러나 진짜 건강식은 가까이에 있다. 우리가 매일 먹는 각종 발효식품이야말로 수명 연장과 …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은 서울 흑석동 상가를 25억7000만 원에 매입하면서 16억5000만 원가량 빚을 졌다(그림1 참조). 이 중 KB국민은행으로부터 받은 10억2000만 원의 대출이 현재 특혜대출 시비에 휘말린 상태다. 자유한국당 김종석 의원은 4월 3일 “김 전 대변인의 국…

최근 마약 스캔들이 하루가 멀다 하고 불거지고 있다. 정치인 가족은 물론, 대기업 일가 3세까지 연달아 마약 관련 혐의로 입건되거나 조사받고 있다. 국내에서 대마, 엑스터시 등 입문형 마약의 가격이 10년 새 10배 이상 올라 고소득층만의 일탈이 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마약…

이순영(가명·66) 씨는 흑석동 사람이다. 첫 신혼살림을 흑석동 ‘까치집’에 차린 이래 40년간 이 동네를 떠나본 적이 없다. 비탈진 언덕에 판자를 덧대 얼기설기 지은 집을 그 시절 사람들은 까치집이라 불렀다. 거기서 첫째와 둘째를 낳았고, 88 서울올림픽 무렵 막내아들을 임신한 채…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같은 유통업체는 대부분 온·오프라인을 불문하고 구매 고객에게 ‘포인트’라는 이름으로 적립금을 제공한다. 적립금은 구매금액의 0.1~0.5% 수준. 10만 원짜리 물건을 구매하면 적립금 100~500원을 받는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특정 상품에 한해 1% …

현대인은 일상의 피로를 주말에 몰아서 풀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하지만 최고 건강관리법은 매일의 신체적, 정신적 피로를 그때그때 푸는 것입니다. 이때 가장 효율적인 운동이 바로 스트레칭입니다. 스트레칭 동작은 매우 쉽고, 특별한 기술을 요구하지도 않습니다. 자신의 관절 가동범위에 맞게…

‘대한민국재향군인회(향군)의 유턴.’ 요즘 향군의 움직임은 이 한마디로 압축될 수 있다. 향군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에 발맞춰 활동했다. 지난해 4·27 판문점 정상회담을 위해 서울을 떠나는 문재인 대통령 일행을 환송했고, 평양 정상회담에서 나온 9·19 군사합…

서울 청계천을 마주한 무교동 사거리 ‘만물사’가 건물 재건축으로 3월 31일 문을 닫는다. 1973년 가게 문을 연 지 46년 만, 1981년 청계천 옆의 현 위치로 이전한 후 38년 5개월 만이다. 46년 동안 만물사를 꾸려온 최영길(71) 씨는 “시원섭섭하다”고 했다. “장사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