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38.8%. 2016년 방영된 KBS 드라마 ‘태양의 후예’가 기록한 최고 시청률이다. 이 드라마는 유럽 발칸반도에 위치한 가상 국가 우르크를 배경으로, 극한의 환경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젊은 군인들과 의사들을 통해 삶의 가치를 담아냈다. 그 인기의 원동력은 남자 주인공인 군인 유시진…

중소벤처기업부는 2001년부터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이노비즈·Innovation Business의 약자) 인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3년 이상 업력을 가진 중소기업의 기술력을 심사한 뒤 이를 통과한 기업에 세금 우대, 판로·수출 및 연구개발(R&D) 지원 같은 혜택을 주고 글…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나게 쏘아 올리고 있는 단거리미사일의 유형 이름인 이스칸데르는 옛 마케도니아 영웅인 알렉산더 대왕의 다른 이름이다. 1987년 미국과 소련(현 러시아)은 사거리 450km 이하 단거리탄도미사일과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그리고 항공기에서 투하하는 …

불황이 깊어지면 소비트렌드의 변화도 두드러진다. 불황을 넘어 장기 저성장 시대라고 일컬어지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소비 형태와 심리는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장기 저성장 시대에 사람들은 최고 성능이 아니어도 최선의 품질에서 타협하고, 적당한 가격에서 포기할 줄도 안다. 또한 소비자는…

법이 생소한 국민도 언제부터인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라는 법률 용어에 익숙해졌다. 사실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는 검찰을 포함한 수사기관에서도 흔하지 않은 범죄였고, 기소로 이어지는 경우는 매우 희귀했다. 특별수사를 주로 전담하면서 23년 넘게 검사로 재직했던 필자도 이 죄로 의율한 사…

# 오늘의 건강특보(https://youtu.be/d5CsfPUaQKc) 충남 천안시의 유정연(47·가명) 씨 사연입니다. “요즘 들어 목에 뭐가 걸린 것 같은 이물감이 느껴져요. 목소리가 갈라질 때도 있는데 피곤해서 그런 걸까요?”라고 하셨습니다. 유씨처럼 목에 이상이 있는 경우 …

2015년까지 중국은 우리나라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가는 나라였습니다. 2016년부터 순위가 바뀌어 지금은 일본이 1위입니다. 일본의 매력적인 관광 인프라와 아베 신조 정부의 외국인 여행객 유치 노력이 맞물린 결과이기는 하지만, 결정적 계기는 한중 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

정부가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에 대응하고자 연일 다양한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초점은 주로 핵심 소재와 부품 분야 육성에 맞춰져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7월 17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소재·부품·장비산업의 일본 의존도를 낮추고 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유럽 축구리그에서 뛰는 한국 선수를 찾기는 어려운 일이 아니다. 2002 국제축구연맹(FIFA) 한일월드컵을 기점으로 출국 러시가 시작됐는데, 박지성이나 손흥민 같은 걸출한 스타들이 그 흐름을 진두지휘했다. 이를 발판 삼은 후배들이 기회를 잡는 식의 선순환 구조가 20년 가까이 이어…

#1 대학생 오모(23) 씨는 주말마다 여자친구와 자취방에서 ‘넷플릭스 앤드 칠’(Netflix and Chill·집에서 함께 넷플릭스를 본다는 뜻의 신조어)을 한다. 편의점에서 치킨과 과자, 맥주를 사다 놓고 많은 사람이 추천하는 영화나 드라마를 시청하는 것이다. 영화관 대신 넷플…

# 오늘의 건강특보 (https://youtu.be/SxwR5JnUwMc) 경기 수원에 사는 박성현(51·가명) 씨의 사연입니다. 최근 들어 변을 보기 힘들고 간혹 혈변을 봐 고민이라고 합니다. 현재 대장 쪽으로 장마전선이 북상 중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남혜정…

개인의 삶도 그렇지만 국가도 겪어보지 않은 일을 겪으면 구성원들은 당혹스러움을 넘어 불안과 두려움을 느낀다. 일본의 경제 보복까지 부르고 있는 최악의 한일관계라는 초유의 사태 앞에서 최서면(91) 국제한국연구원장을 만나고 싶었던 것은 그 때문이다. 아흔 인생의 각각 반반을 한국과 일…

4차 산업혁명에는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IoT(사물인터넷), 5G(5세대 이동통신) 등 여러 분야가 있다. 모든 분야가 다 중요하겠지만, 그중 5G는 4차 산업혁명의 선결 과제로 불린다. AR, VR 등의 서비스를 제대로 즐기려면 다량의 정보가 원활하게 오고갈 수 있는…

‘여행은 출장이 아닙니다. 꼭 그날 그곳에 가야 한다는 강박을 버리세요. 피 같은 내 돈 내고 가는데, 굳이 비싸게 주고 가지 마세요. 여행자는 탐색해야 합니다. 탐색하면 말도 안 되게 싼 가격의 항공권을 만날 수 있습니다. 탐색하며 여행을 계획하세요. 가끔은 생각지도 못한 곳으로…
![[르포] 염전 갈아 엎고 농민 생존 위협하는 영광·신안 태양광발전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7/06/96350422.2.jpg)
7월 2일 전남 영광군 백수읍 하사리. 아직 오전 10시인데도 염전 위로 뜨거운 뙤약볕이 내리쬔다. 가로세로 각각 11m가량의 염전 ‘결정지’에는 함수(鹹水), 즉 소금기를 머금은 바닷물이 발목 높이 정도로 담겨 있다. 잔잔한 수면 위로 바쁘게 움직이는 일꾼들의 모습이 비친다.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