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호모 사피엔스의 조상으로 알려진 ‘호미닌(Homonin·초기 인류)’ 중 도구 사용 여부가 불분명했던 ‘파란트로푸스 보이세이(P. 보이세이)’가 도구를 사용했을 것이란 연구 결과가 나왔다. 최초의 인류로 여겨지는 오스트랄로피테쿠스와 동시대를 살았을 것으로 추정되는 P. 보이세이의 손뼈…
![[인하대병원 메디 스토리]수술 어려운 폐암 환자, 방사선으로 종양 추적 제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16/132577692.4.jpg)
2023년 12월, 박영철(가명·79) 씨는 건강검진에서 폐에 이상이 있다는 소견을 듣고 인하대병원을 찾았다. 검사 결과 오른쪽 폐 상부에서 5cm가량의 종양이 발견됐다. 조직검사 결과는 폐의 기관지에 흔히 발생하는 형태의 비소세포폐암, 즉 편평상피세포암이었다. 박 씨는 오랜 기간 흡…

“우리는 세상이 선출한 도덕 경찰(elected moral police)이 아니다.”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개발업체인 오픈AI의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사진)가 15일(현지 시간) 챗GPT의 성적 대화 허용 방침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이렇게 밝혔다. 올트먼은 X를 통해…

삼성전자는 충전식 간편결제 서비스 ‘삼성월렛 머니’와 보상 적립 프로그램 ‘삼성월렛 포인트’를 새로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에 탑재된 디지털 지갑 ‘삼성월렛’(사진)을 통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삼성월렛 머니는 실물 카드가 필요 없는 모바일 결…

13일 오후 7시 경기 성남에 있는 네이버 사옥 1784의 스튜디오 ‘비전스테이지’. 어둠 속에서 벽면을 가득 채운 초대형 스크린이 켜지면서 붉은 노을이 깔린 미국 서부 사막과 도심 야경이 번갈아 가며 펼쳐졌다. 엔진이 켜지는 굵직한 배기음과 함께 무대 중앙으로 세계적인 모터사이클 브…

직장암은 증상이 치질과 유사해 조기에 발견이 어렵고, 치료 후에도 배변·배뇨나 성기능 등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후유증이 뒤따를 수 있는 까다로운 암이다. 치질이 아닌데도 피가 섞인 혈변을 보고 배변 후 변이 남은 잔뇨감이 있다면 직장암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1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