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직장인 김재혁(29·가명) 씨는 최근 정기 건강검진에서 2형 당뇨(당뇨병)라는 진단을 받고 병원을 찾았다. 의사는 “체중 증가와 당뇨병 발병은 중요한 상관관계가 있다”며 “성인 당뇨병 환자 절반 이상이 비만이다. 체중을 줄이면 당뇨병 위험은 줄어든다”고 말했다. 김 씨는 3년 전 취업…

전국 40개 의대가 1일 미복귀 의대생에게 유급 예정 통보를 시작했다. 전국 의대생 수업 복귀 시한이 지난달 30일로 만료되면서 대규모 유급이 불가피하게 됐다. 의대생 10명 중 7명은 유급될 전망이라 내년도 의대 1학년은 3개 학번이 한꺼번에 수업을 듣는 ‘트리플링’이 현실화할 것으…

1일 서울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에서 열린 ‘2025 몸짱소방관 선발대회’에서 참가 소방관들이 우람한 근육을 뽐내고 있다. 대회 수상자는 ‘몸짱소방관 달력’ 표지 모델로 선정돼 화상 환자 치료비 마련을 위한 기부 캠페인에 참여하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2일부터 청년내일저축계좌 신규 가입자 4만 명을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청년내일저축계좌는 2022년 출시해 누적 12만 명이 가입했다. 19∼34세 청년이 3년간 매달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 국고를 지원해 3년 후 저축금에 예금 이자를 더한 목돈을 마련하도록 돕는 사업이다…

지난해 전국 고속도로 가운데 하루 평균 교통량이 가장 많은 곳은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하남 분기점(JCT)∼퇴계원 나들목(IC) 구간인 것으로 나타났다. 1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4년 도로 교통량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한 해 동안 도로를 통행한 차량은 하루 평균 1만6262…

‘고리타분한 박물관은 가라.’ 박물관 하면 흔히 ‘식상함’ ‘지루함’이 떠오른다. ‘이런 박물관도 있었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새로운 주제의, 재미와 흥미를 더하는 박물관은 없을까. 5월 연휴 동안 아이들과 놀이공원을 찾는 것도 이제 재미없다. 아직 마땅히 갈 만한 곳을 찾지 못했…
서울시가 최첨단 라이프 스타일을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라이프위크(SLW)에 참가할 국내외 혁신기술 보유 기업 150여 개를 7일부터 28일까지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지난해 처음 개최한 SLW는 전 세계 도시와 혁신기업이 참여하는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박람회다. SLW 202…
3일부터 기후동행카드를 경기 성남시 구간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의 기후동행카드 이용 구간 확대 적용 계획을 1일 발표했다. 이번에 확대 적용되는 성남시 구간은 수인분당선 가천대역∼오리역 10개 구간과 경강선 이매, 성남, 판교 3개 역에서도 기후동행카드 사…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서울형 키즈카페인 ‘서리풀노리학교’에서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서리풀노리학교는 취학 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창의력과 감성을 키울 수 있도록 조성된 공간이다. 현재 문화예술공원점, 양재1동점…

지리산국립공원 보호구역에서 발생한 화재로 소실 위기에 처했던 천년송을 시민들이 구해냈다. 1일 소방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2시 28분경 전북 남원시 산내면 지리산국립공원 내 와운마을 인근 숲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와운마을은 지리산 깊은 곳에 위치한 국립공원 보호구역으로, 이곳엔 수령 …

미세플라스틱 입자가 작을수록 심해에서 더 균일하고 오래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해에서 미세플라스틱이 어떻게 순환하는지 이해를 넓힌다면 해양 미세플라스틱 대처 방안을 마련하는 데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일본 해양지구과학기술기구(JAMSTEC) 연구팀이 이끄는 국제 공동 연구팀은 2…

장기적으로 인류 멸종을 피하기 위한 최소 출산율이 여성 1명당 2.7명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는 기준인 2.1명을 훌쩍 상회한다. 오카베 다쿠야 일본 시즈오카대 통합과학기술대학원 교수팀은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 인구 유지를 위한 최소 출산율을 새로 제안…
노동계와 정치권을 중심으로 정년 연령을 65세로 연장하자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정년 연장이 노동시장에서 부작용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1일 발표한 ‘고령 인력 활용 확대를 위한 노동시장 과제’ 보고서를 통해 “높은 임금 연공성, 낮은 고용 유연성,…
![[Campus&]송도에서 만나는 미국 명문대-유타대 아시아캠퍼스… 고교생 대상 체험 행사 ‘Discover the U’ 개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01/131533378.1.jpg)
“유학을 준비 중인데, 미국 대학교 수업을 한국에서 직접 들어볼 수 있다고요?”24일 인천 송도에 위치한 유타대 아시아캠퍼스(UAC)에서는 미국 유학에 관심이 있는 고등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체험형 공개 행사 ‘Discover the U’가 열린다. 미국 캠퍼스와 동일한 커리큘럼을 운영…
울산 북구는 ‘주민에게 신뢰받는 청렴기관 실현’을 목표로 반부패·청렴 정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이를 위해 북구는 3개 중점 과제와 17개 세부 과제를 마련했다. 중점 과제는 △부패 취약 분야 분석 및 집중 개선 추진 △공직자 청렴 역량 강화 및 청렴 문화 확산 △부패·공익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