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서경대(총장 김범준)는 77년 역사의 명문 사학으로서 실용 학문에 기반한 교육 혁신과 학생 가치 창출, 산·학·연(産學硏) 협력 중심의 교육 시스템과 인재 양성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국책연구기관, 기업 등과 적극 교류하며 사회맞춤형 실용 인재를 양성하고 …

인구 감소로 인한 지역소멸이 지역사회의 큰 화두로 급부상하고 있다. 정부와 지역사회에서도 이를 인식하고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여전히 해결책은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건양대(총장 김용하)는 이런 상황의 해법을 ‘산학협력’에서 찾고 있다. 특히 ‘지역 정주형(定住型) 창업 활…

항공 부문 최고의 경쟁력을 자랑하는 대학인 한서대(총장 함기선)가 ‘미래가치를 지닌 글로벌 허브 대학’이라는 비전과 함께 미래산업 융합기술의 글로컬(글로벌+로컬) 산학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HAI-PORT(Health, Aero-space, Industry 4.0 Desi…

한양대(총장 이기정)는 국내 대학에선 ‘산학협력의 메카’로 통한다. 산학협력단과 함께 실용 학풍을 바탕으로 기술경영 혁신, 지속가능한 기술 가치 확산을 통한 대학 주도형 산학협력 혁신모델 창출을 선도하고 있다.HY-ICP·기술경영혁신 구축 먼저 HY-ICP(한양-산업 협업 프로그램)가…

정보통신기술은 기업, 나아가 한 국가의 중요한 경쟁력이다. 오늘날 세계를 이끄는 정보통신기업 대부분이 반도체와 인공지능(AI) 등 탁월한 기술을 앞세워 성장했다. 기업들은 최첨단 기술 선점을 위한 총성 없는 전쟁을 벌인다. 유망한 기술의 사업화와 이전을 목적으로 홍보전을 펼치는 대학과…

중앙대(총장 박상규)가 대형 연구개발(R&D)과 인력양성 사업을 연이어 수주하며 연구중심대학으로 체질을 개선하고 있다. 올해 정부 연구개발 예산은 지난해보다 크게 줄어 대학의 교외 연구 수주에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중앙대는 지난해보다 연구비 수주 실적이 높아졌고 정부 지원을 바탕으로 …

고려대의료원(의무부총장·의료원장 윤을식)을 보면 다른 대학병원과는 차별화된 발전 전략이 눈에 띈다. 타 대학이 병상수 확대 등 몸집 키우기에 집중하는 반면 고려대의료원은 넓은 공간과 많은 예산을 연구 중심 캠퍼스에 투자했다. 정릉 메디사이언스파크와 청담고영캠퍼스가 대표적이다. 지난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