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3,811
구독




정부가 동료 의사들의 복귀를 막기 위해 신상을 유포하는 의료인들에 대해 최대 1년간 면허자격을 정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보건복지부는 28일 이러한 내용이 담긴 의료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예고했다. 개정안은 의료인의 품위 손상 행위 범위에 ‘의료업무를 방해할 목적으로 인터넷 매체·…

의대 등록을 하지 않은 의대생들의 복귀 문의가 잇따르자, 고려대가 28일로 예정된 제적 날짜를 늦추기로 했다. 연세대도 당초 계획보다 늦은 31일 학생들에 대한 제적 절차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28일 고려대 의대 관계자는 “(미복귀·미등록) 학생에 대한 상담이 일부 이뤄질 예정이라…

교육부가 의대생 복귀의 데드라인으로 제시한 3월 말이 4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연세대와 고려대가 28일 미등록 의대생들을 제적할 예정이다.연세대와 고려대에선 애초 복귀 시한까지 절반가량의 의대생이 등록했으며, 추가 복학 희망자까지 합칠 경우 그 비율이 약 80% 정도로 관측된다. 학…

27일 서울대 의대 재학생 중 군 휴학자를 제외하고 사실상 전원(100%)이 복귀할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고려대 의대는 80% 이상이 복귀했고, 연세대는 90%대의 복귀율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대 의대 학생회는 등록 마감을 하루 앞둔 27일 1학기 등록 여부 설문 투표를…
![[단독]“의대생 집단행동, 명분 찾기 어려워… 대안 내놔야 정부와 협상 가능”](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28/131300376.1.jpg)
“정부가 명분을 제공한 측면이 있지만 의사가 아닌 의대생 투쟁은 명분을 찾기가 어렵다.” 권용진 서울대병원 공공진료센터 교수(55)는 26일 본보 인터뷰에서 “투쟁은 대중을 설득할 수 있는 명분과 방법의 정당성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권 교수는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한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7일 휴학 중인 의대생에게 “더는 주저하지 말고 강의실로 돌아와 주기 바란다”는 서한을 보냈다.한 대행은 이날 전국 40개 의대에 ‘의대 학생 여러분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의 서한을 보내면서 이같이 밝혔다. 한 대행은 “그동안 여러분이 진로에 대해…

27일 서울대 의대 재학생 중 군 휴학자를 제외하고 사실상 전원(100%) 복귀할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고려대 의대는 80% 이상이 복귀했고, 연세대는 90%대의 복귀율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대 의대 학생회는 등록 마감을 하루 앞둔 27일 1학기 등록 여부 설문 투표를 …

의과대학 학생들의 대규모 제적 위기가 현실로 다가온 가운데 동맹휴학을 이어가던 학생들의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다. 서울대, 연세대 등 주요대학 학생들이 미등록 휴학에서 등록 휴학으로 투쟁 방침을 바꾸고 복귀 시한도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학생들이 동요하는 모습이다.27일 교육계에 따르면 …
![[단독]고대-연대 의대생 80% 이상 복귀 의사…31일까지 등록 연장 가능성](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27/131295644.1.jpg)
27일은 서울대 경상국립대 동국대 부산대 영남대 이화여대 제주대 의대의 복귀 마감 시한이다. 서울대는 전날 의대생들 대상 설문조사에서 65.7%가 ‘등록 후 투쟁’에 동의해 학생 TF는 연세대처럼 등록 후 투쟁하는 것으로 방침을 선회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 2시까지 복학원 제출과 …

서울대 의대생들이 올해 1학기 복학 여부를 자체 조사한 결과 응답자 3명 중 2명이 ‘미등록 투쟁’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서울대 의대의 의료계 영향력을 감안할 때 복학 분위기가 다른 학교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27일 서울대 의대 의정갈등대응TF(학생 비상대책위원회)에 …

서울대 의대 학생회가 복귀 데드라인인 27일 모든 의대생의 등록을 결정했다. 서울대 의대 학생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미등록 휴학으로 투쟁을 이어나가는 것이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등록 후 투쟁’의 방식을 채택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결정은 학생회가 전날(…

각 대학이 예고한 의대생 복귀 시한이 다가왔지만 일부 의대를 제외하고 대부분 등록률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집단 제적 사태 현실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의료계 내부에선 의사를 대변하는 유일한 법정단체인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사태 해결에 소극적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27일 의료계에 따르면…

연세대 의대생이 절반 이상 복귀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서울대와 이화여대 의대 역시 복학 시한인 27일 과반 복귀가 이뤄질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27일 교육계에 따르면, 서울대와 이화여대 의대 등은 이날 2025학년도 1학기 등록 모집을 마감한다. 각 대학들은 의대생 복귀를 위한 막…

고려대 의대가 올해 1학기에 미등록·미복학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오는 28일 제적 통보서를 발송한다.27일 고려대 의대 관계자에 따르면 제적 대상은 지난 21일까지 등록을 완료하지 않거나, 등록을 하고도 26일까지 복학 신청을 하지 않은 학생들이다.당초 제적 통보를 받게 되는 의대생은 …

서울대와 이화여대, 부산대 등 여러 대학의 의대생 복귀 시한이 27일 마감된다. 유급과 제적 등 대학들의 강경책에 복귀자가 다수 발생하며 의대생 ‘단일대오’에 균열이 일고 있다.다른 대학들의 복귀 데드라인도 이번 주 속속 도래하는 가운데, 복귀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의대생의 고심이 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