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603
구독

진정이냐? 확산이냐?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의 고비가 될 바이러스의 2차 확산이 지난 주말(6, 7일) 시작됐다. 첫 진원지인 경기 평택성모병원과 연관된 신규 환자는 4명(6일 3명, 7일 1명) 증가에 그치면서 한풀 꺾였다. 반면 삼성서울병원과 연관된 확진환자는 15…

“‘부지깽이도 한몫한다’는 이 바쁜 농사철에 오도 가도 못하고 집 안에 갇혀 있으니 속이 터질 지경입니다.” 메르스 확진환자 발생으로 마을 전체가 통제된 전북 순창군 순창읍 A마을 주민들은 “창살 없는 감옥에 갇힌 것 같다”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6일 기자가 찾은 이 마을은 뒤쪽으…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은 한국에 메르스가 발생했지만 광주의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개최에는 아무 영향이 없다고 공식 발표했다. 2015하계광주유니버시아드대회(광주U대회) 조직위원회는 “연맹이 한국의 메르스 사태가 대회 개최에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성명을 냈다”고 7일 밝…

국민안전처가 메르스를 조심하라며 6일 ‘긴급재난문자’(사진)를 보내 ‘뒷북’ 비난을 받고 있다. 첫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지난달 20일)한 지 17일 만에 문자를 보낸 데다 내용마저도 ‘손 자주 씻기’ 등 익히 알려진 내용이었다. 6일 오전 11시 30분경 안전처는 메르스 예방수칙…
메르스 확진환자로 판정된 A 씨(36·경기 부천시)에 대한 자가 격리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때문에 A 씨는 고열 등 이상 증세가 나타났음에도 직장에 나가는 등 외부활동을 계속했다. 7일 부천시 등에 따르면 부천성모병원은 3일 원미보건소에 A 씨를 메르스…

한산하다 못해 썰렁한 놀이공원, 마스크와 손 청결제가 품절된 대형마트, 준비된 자리를 다 채우지 못한 결혼식과 돌잔치. 메르스 확진자가 64명까지 늘어난 주말 대한민국 곳곳의 풍경이다. ○ “놀이공원에 사람이 너무 적어서 안심” 7일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는 휴일의 놀이공원이…
메르스 사태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대립, 부처 간 혼선 등으로 혼란이 심화되면서 지난해 에볼라 사태를 극복한 미국 정부의 위기 대처에 새삼 관심이 쏠리고 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사태 초기에는 우왕좌왕했지만 곧 정부 차원의 대처 매뉴얼을 정립하면서 사회적 동요를 막아냈다는 평…
미국의 저명 과학전문지 네이처는 한국의 메르스 사태에 대해 “전 세계적 유행병으로 번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네이처는 5일 ‘한국의 메르스 사태는 전 세계적 위협은 아니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전 세계적인 유행병이 발생하려면 사람을 통한 전염이 일어나야 한다. 하지만 한국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등 여야 지도부와 양당의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관련 특별위원장은 7일 국회에서 ‘4+4’ 회동을 갖고 메르스 사태 조기 종결을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여야는 정부에 현재 ‘주의’ 단계인 위기경보 수준을 높이는 방…
메르스 확산 우려가 큰 서울과 경기의 일부 교육청에 8일부터 일괄 휴업령이 내려지면서 다른 시도에서도 일괄 휴업이 이어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괄 휴업을 해도 교직원은 출근하기 때문에 학교가 쉬면 자녀를 돌볼 방법이 없는 맞벌이 가정 등은 원하면 자녀를 등교시킬 수 있다. 주…
보건복지부가 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의료기관의 이름과 환자가 머문 시기를 7일 공표했지만 감염에 대한 우려가 더욱 증폭되고 있다. 도심 곳곳에선 마스크를 끼고 다니는 사람이 부쩍 늘었다. 메르스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보건복지부 대한의사협회 대한감염학회의 조언을 통해 살펴봤다.…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감염 증상이 발생한 환자와 접촉한 사람은 별도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최대 14일간 자가 격리를 실시하고 보건당국의 모니터링을 받아야 한다. 잠복기(2∼14일)를 거친 뒤 증상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하고, 추가 감염자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다. 메르…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에서 14번 환자가 의료진과 환자 등 17명을 감염시켰다. 경기 평택성모병원에서 1번 환자가 20명 넘게 감염시킨 것을 제외하면 병원 감염 중 가장 많은 감염 사례다. 이에 따라 응급실 내 감염 방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삼성서울병…

“한국판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대응 전략을 만들어야 한다.” 4∼7일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에서 메르스 감염자가 총 17명이나 확인되자 방역 전략을 원점에서부터 다시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달 20일 국내 첫 번째 감염자(1번 환자)가 확인됐을…

일부 지역이나 의료기관에서 나타나는 이른바 ‘메르스 님비(NIMBY·우리 동네에는 안 된다는 것)’ 현상도 문제다. 메르스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발생 여부를 떠나 지역과 의료기관의 상호협력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충북 충주시는 지난달 31일 안림동 한국자활연수원을 메르스 밀접 접촉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