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426
구독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여객기 참사의 후속 조치로 제주항공이 일본 노선의 운항을 줄인다. 운항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이지만, 제주항공의 핵심 노선인 만큼 타격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3일 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089590)은 오는 하계 스케줄(4월~10월)부터 일본 도쿄·오사카…

제주항공(089590)은 3일 세 번째 보잉 B737-8을 인도받았다고 밝혔다.제주항공은 지난 2018년 11월 보잉과 차세대항공기인 B737-8의 50대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비즈니스석인 비즈라이트가 장착돼 174석이다.이번 도입으로 제주항공 여객기의 평균 기령은 14.1년에서 1…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돕는 자원봉사활동을 계속하고 싶어요.” 무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자원봉사자들 가운데 가장 나이가 어린 전시윤 군(12)은 30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이렇게 말했다. 경기 수원시에 사는 전 군은 혼자 버스를 타고 전남 무안국제공항으로 가 자원봉사를 했다. 무안공…

“제 인생에서 가장 슬픈 설날이네요.”설날인 29일 오전 10시 전남 무안국제공항 1층. 이곳에 마련된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 유가족들이 설 합동 차례를 지냈다.유족들은 희생자 179명의 영정과 위패 앞에 합동 차례상을 올렸다. 차례상에는 전날 30여 유가…

탑승객 179명이 숨진 무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당시 여객기 양쪽 엔진과 충돌한 조류는 겨울 철새인 가창오리인 것으로 드러났다. 충돌 직전 여객기 기장과 부기장이 새 떼를 인지했으며, 공항 폐쇄회로(CC)TV에서도 여객기와 새 떼가 접촉하는 장면이 확인됐다.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유족들이 참사 원인을 조사하는 정부와 항공사고조사위원회(이하 사조위)에 “끝까지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조사를 해달라. 유족들은 믿고 기다리겠다”고 밝혔다.유가족들은 정부의 조사 과정을 신뢰하기로 하고 희생자들에 대한 49재가 끝나는 2월 15일 공항을 떠나…

“이 아픔이 언제쯤 가실까요.”설 명절 연휴 첫날인 25일 오전 광주 동구 전일빌딩245에 마련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지난해 12월 29일 전남 무안공항 참사로 세상을 떠난 희생자들의 위패 앞에는 시민들이 가져다 놓은 국화와 꽃다발이, 한 유족이 남긴 쪽지 위에는 …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수사에 나선 경찰이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이사의 출국금지 기간을 연장했다.24일 전남경찰청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수사본부에 따르면 경찰은 김이배 대표 등 2명에 대한 출국금지기간 연장을 신청, 전날 법무부로부터 승인 받았다.앞서 경찰은 참사 다음날인 지난해…
앞으로 국내 9개 저비용항공사(LCC)는 항공기의 운용시간을 줄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무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이후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LCC의 무리한 운항 스케줄이 도마에 오르자 정부가 항공기 가동률을 적정 수준인지 집중 감독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23일 서울 강서구 김…

경찰이 12·29 무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와 관련해 20여 명을 불러 조사하는 등 사고 책임을 규명하는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중대시민재해 혐의 적용도 검토 중이다. 23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전남경찰청은 여객기 참사와 관련해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관계자 등 20여 명을 …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가 발생한 무안공항 ‘콘크리트 둔덕’처럼 항공기 충돌 시 안전에 위협이 되는 방위각시설(로컬라이저) 구조물은 이르면 6월까지 전면 철거된다. 항공기 ‘오버런(Over Run·활주로를 지나쳐 달림)’에 대비한 활주로 인근 안전구역은 권고 수준까지 늘어난다. 국토교통부…

전국 15개 공항 중 절반에 해당하는 7개 공항의 방위각 시설이 둔덕형이거나 ‘부러지기 어려운 구조’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상반기 내 둔덕을 제거하거나 성토를 통해 지하화 또는 완만한 지형이 되도록 개선하겠다는 방침이다.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내용의 ‘방위각시설 등 공항시설 안전 개…

정부가 제주항공 참사를 계기로 신공항 건설 시 시설물을 모두 ‘부러지기 쉬운 재질’로 조성하기로 했다. 또 지면 형태의 설계로 공항 내 둔덕 설치 자체를 막기로 했다.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내용의 ‘방위각시설 등 공항시설 안전 개선방안’을 22일 발표했다.신공항의 경우 방위각시설(로컬라이…

“이웃들이 참사에 희생되신 것을 알고 가만히 있을 수 없었습니다.” 전남 무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현장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한 김효은 씨(23)는 봉사에 나서게 된 계기를 21일 이렇게 밝혔다. 울산과학기술원 4학년인 김 씨는 방학을 맞아 광주 광산구 집에 왔다가 뉴스로 참사 소식을…

경찰대학장 출신의 정치인 손창완 전 한국공항공사 사장(사진)이 21일 숨진 채 발견됐다.경찰에 따르면 손 전 사장은 이날 경기도 자택에서 숨진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자세한 사망 원인을 조사 중이다.현장에서 유서는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손 전 사장은 2016년 20대 총선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