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사고 유가족의 지원을 위한 현황조사에 착수했다.국토교통부는 지난 17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12.29 여객기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피해자 지원을 위해 ‘12·29 여객기 사고 유가족 현황조사’에 착수했다고 27일 밝…
무안 제주항공 참사 피해자를 대상으로 생활·의료·돌봄 등 지원 사업을 시행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국토교통부는 17일 무안 제주항공 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 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특별법은 공포일부터 2개월 후 시행된다.특별법에는 피해자 일…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피해 지원 및 희생자 추모를 위한 특별법’(여객기참사특별법) 제정안이 17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고 재석 의원 290명 중 290명의 찬성으로 특별법을 가결시켰다.이 법안은 지난해 여객기 참사 피해자에게 생활·의료지원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가 조작됐다는 허위방송을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피고인들이 첫 공판에서 혐의를 모두 부인했다.부산지법 형사7단독 심학식 부장판사는 11일 정보통신망법(명예훼손)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유튜버 A(60대)씨와 B(70대)씨에 대한 첫 공판 기일을 열었다.A씨 등은…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가 발생한 지 100일이 지난 가운데 무안국제공항이 언제쯤 재개항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남도는 국토교통부에 이르면 8월, 늦어도 10월까지 공항이 정상화되도록 건의하고 있으나 국토부는 아직까지 구체적인 재개항 시기를 밝히지 않고 있다. 9일 전남도에 따르면 무…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피해 지원 및 희생자 추모를 위한 특별법’(여객기참사특별법) 제정안이 7일 국회 특별위원회를 통과해 법제사법위원회와 본회의 절차만 남기게 됐다.‘여객기 참사 진상규명과 피해자 및 유가족 피해구제를 위한 특별위원회’는 이날 오후 소위와 전체회의를 잇달아…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일부 유족들이 항공사고조사위원회에 ‘투명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사조위 공정화법이 발의돼 통과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7일 백선희 조국혁신당 국회의원실에 따르면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독립성·공정성·투명성·전문성 강화를 골자로 하는 항공·철도 사고조…
“시간이 흘러 어느덧 참사 발생 100일을 앞두고 있지만, 사랑하는 이들의 빈자리는 메워지지 않았고, 가슴 한편에 해묵은 슬픔이 응어리집니다.” 무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가 발생한 지 100일째인 7일을 앞두고 열린 5일 ‘100일 추모제’에서 박한신 12·29 제주항공 유가족 협의회…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100일을 앞두고 희생자를 기리는 추모제가 펼쳐졌다.여객기 참사 유가족협의회는 5일 오전 전남 무안군 무안국제공항 희생자 합동 분향소에서 100일 추모제를 열고 안전사회가 구축되기를 희망했다. 추모제는 유족과 김영록 전남도지사, 고광완 광주시 행정부시장…
12.29 제주항공여객기 참사 사고를 조사 중인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조사위원회가 사고 여객기(7C2216편) 엔진 2개를 프랑스 엔진 제작사 CFMI에 보내기로 했다.현재 엔진 2개에 대해 포장까지 마쳤고, CFMI 및 관련기관과 조사기간에 대해 협의하고 있어 4월 초 이후에나 가능할 …
정부가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의 원인으로 지목된 공항의 ‘방위각 시설’ 개선을 추진한다. 대항공항은 무안, 여수, 김해, 사천 등 6개 공항이다.방위각 시설은 항공기에 활주로 중심선 정보를 제공하는 항행안전시설이다. 그런데 지난해 12월 무안국제공항에서 제주항공 여객기가 조류…
국민의힘은 28일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유족들을 지원하기 위한 특별법을 당론으로 발의했다. 해당 법안에는 15세 미만인 희생자들도 보상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로 하는 방안이 담겼다.국회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진상규명과 피해자 및 유가족의 피해구제를 위한 특별위원회(특위)’ …
무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가 가짜라고 주장하는 영상을 올린 유튜브 채널 운영자 2명이 경찰에 붙잡혔다.부산경찰청 사이버수사과는 28일 정보통신망법 위반(명예훼손), 전기통신기본법 위반 등 혐의를 받고 있는 60대 A씨와 70대 B씨를 검찰에 각각 구속, 불구속 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무안국제공항이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발생 57일 만에 공항의 교육 기능을 일부 회복했다.24일 오전 9시쯤 전남 무안국제공항 활주로에서는 비행교육원 인원들이 비행훈련을 위해 순차적으로 이동 배치됐다.이들은 이날 비행교육원의 지시와 관제탑의 콜사인을 받아 경비행기 이착륙을 번…
제주항공(089590)은 ‘리튬 배터리 화재 진압 파우치’와 ‘내열 장갑’을 기내에 도입하고 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사용법을 공지했다고 24일 밝혔다. 보조배터리로 인한 화재를 조기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다.이번에 도입한 화재 진압 파우치는 국제공인시험 인증기관인 KATRI시험연구원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