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핼러윈을 이틀 앞둔 10월 29일 오후 10시 15분경 서울 용산구 이태원 일대에 13만여 명의 인파가 몰리면서 해밀톤호텔 서편 좁은 골목에서 총 158명이 사망하고 196명이 다치는 대형 압사 참사가 발생했다.
기사 1,743
구독

한덕수 국무총리가 한 온라인 매체가 이태원 핼러윈 참사 희생자 실명을 공개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1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어제 한 온라인 매체가 돌아가신 분들의 명단을 공개했다”며 “가장 기본적…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는 15일 “윗선 꼬리 자르기를 막을 확실한 수단이 국정조사”라며 여당인 국민의힘의 동참을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 참석해 “어제 국회의장 주재 양당 원내대표 회동에서도 국민의힘의 거부로 국정조사 여야 합의가 무산됐다”며 “국민의힘이 국정조…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가 15일 정보보고서 삭제 의혹을 받고 있는 용산경찰서 정보과장 김모 경정을 소환해 조사한다. 특수본은 이날 오후 김 경정을 불러 용산경찰서 정보과에서 생산한 ‘이태원 핼러윈 축제 공공안녕 위험 분석’ 보고서의 삭제 경위를 조사할 예정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5일 한 온라인 매체에 의해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이 공개된 것과 관련 “(명단) 발표에 관여된 분들이 친민주당 성향의 인사가 많고 민주당에 몸담은 분도 있기 때문에 저는 암묵적으로는 서로 명단 공개에 대해 동의하고 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주 …

국민의힘은 15일 윤석열 정부 첫 예산안에 담긴 핵심사업 예산을 대폭 삭감하고 조세개혁에 응하지 않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대선과 지방선거에서의 국민 심판에 아랑곳하지 않는 오만함과 뻔뻔함 그 자체”라고 비판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본관에서 열린 원내대책회…

이태원 핼러윈 참사 추모 미사에서 희생자의 이름을 하나하나 호명해 논란이 된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김영식 대표 신부가 “이름을 부르면서 기도하는 것이 패륜이라면 백 번이고 천 번이고 패륜하는 기도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신부는 15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인터뷰…

이태원 참사 경찰청 특별수사본부가 15일 ‘정보보고서 삭제 의혹’이 제기된 전 서울 용산경찰서 정보과장을 소환해 조사한다. 참사 관련 첫 피의자 소환조사다. 15일 뉴시스 취재에 따르면, 특수본은 이날 오후 전 용산경찰서 정보과장 A씨를 불러 용산경찰서 정보과에서 생산한 ‘이태원 핼…

친야 성향 온라인 매체 ‘민들레’가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유족 동의 없이 공개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일부 희생자 이름을 익명으로 전환했다. 15일 민들레는 전날 홈페이지에 이태원 참사 희생자 158명 중 155명의 실명을 공개했다가 10여 명을 ‘김○○’ 같이 익명으로 …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자의적 판단으로 공개한 인터넷 언론사 민들레가 일부 희생자의 이름을 비공개 처리했다.민들레는 15일 일부 희생자 이름을 명단에서 삭제하며 “희생자들의 영정과 사연, 기타 심경을 전하고 싶거나 이름 공개를 원하지 않는 유족이 연락하면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5일 진보 성향의 온라인 매체 ‘민들레’와 ‘더탐사’ 측이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명단을 공개한 것과 관련, “가장 기본적인 절차인 유가족분들의 동의조차 완전히 구하지 않고 공개한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

국민의힘 소속 서울시의원이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올린 ‘민들레’를 고발하면서 경찰이 수사에 나설 예정이다. 이종배 국민의힘 소속 서울시의원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에 인터넷 매체 ‘시민언론 민들레’에 대한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 의원은 “…

이태원 참사로 사망한 내국인 132명 가운데 1명을 제외한 131명의 장례 절차가 마무리됐다. 1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기준 발인이 완료된 내국인은 131명이다. 지난 13일 입원 치료 중 숨을 거둔 20대 여성의 장례 절차가 아직 진행 중이다.…

정부는 이태원 참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심리·정서적 불안을 겪고 있는 국민들이 심리적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관계부처 합동으로 재난심리회복지원 24시간 핫라인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이태원 사고 발생 직후 국가 트라우마센터를 중심으로 통합심리지원단과 정신건강 …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친(親)더불어민주당 성향 온라인 매체들의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공개와 관련해 “잔인하다 못해 무도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정 위원장은 15일 페이스북을 통해 “유족의 동의 없는 희생자 명단 공개는 유족의 아픔에 또다시 상처를 내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

“이태원 참사는 예측하기 굉장히 어려운 일(rocket science)이 아니었어요. 작년에 비슷한 행사가 있었다면 당국이 위험하다는 기미를 충분히 느낄 수 있었을 겁니다. 이번에도 군중은 몇 시간에 걸쳐 늘어났기 때문에 얼마든지 대응할 수 있었어요.” 1989년 영국 힐즈버러 축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