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핼러윈을 이틀 앞둔 10월 29일 오후 10시 15분경 서울 용산구 이태원 일대에 13만여 명의 인파가 몰리면서 해밀톤호텔 서편 좁은 골목에서 총 158명이 사망하고 196명이 다치는 대형 압사 참사가 발생했다.
기사 1,743
구독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협의회)가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충실하고 성역 없는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한편 참사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10일 출범한 협의회에는 참사 희생자 158명 가운데 97명의 유가족 170여 명이 참여해 있다. 협의회는 참여…

대통령실은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가 13일 성역없는 국정조사와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한데 대해 “유가족 협의회의 다양한 요구는 경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유가족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 고민하면서 유가족들과 계속 협의해 나갈 수 있는 채널을 숙지할 것”이라고…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족에 막말한 김미나 경남 창원시의원(국민의힘)이 13일 공개 사과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창원시의회에서 열린 제120회 창원시의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신상발언을 통해 “저의 잘못된 글로 인해 마음의 큰 상처를 입었을 시민 여러분들, 특히 유가족 여러분들께 고개…

‘이태원 참사’ 49재(16일)가 사흘 앞으로 다가왔지만 추모 공간 마련, 추모 기록물 보존 등과 관련해서는 뚜렷한 후속 조치가 나오지 못하고 있다. 특히 시민들이 직접 조성한 이태원역 1번 출구 추모 공간의 관리 주체가 모호해 기록물의 관리를 전적으로 시민 자원봉사자들의 수고에 맡…

국민의힘 김미나(53·비례) 경남 창원시의원이 158명이 사망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자식팔아 장사한단 소리 나온다’, ‘나라 구하다 죽었냐’는 등의 막말을 쏟아내 지역에서 공분을 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과 정의당 경남도당은 13일 논평을 내고 김 의원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이 모인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유가족협의회)가 파행 위기에 놓인 국정조사를 조속히 실시하고 참사원인 규명에 나서라고 촉구했다.유가족협의회와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1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와 정부는 국정조사 의무를…

이태원 참사를 앞두고 인파 급증을 예상한 서울 용산경찰서의 정보보고서를 사고 후 삭제하도록 지시한 의혹을 받는 서울경찰청 정보라인 관계자들이 검찰에 넘겨졌다.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피의자를 검찰에 송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태원 참사를 수사하는 경찰청 특수…
이태원 핼러윈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앞서 구속영장이 한 차례 기각된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을 포함해 주요 피의자들에 대해 이르면 이번 주 중 구속영장을 일괄 신청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 전 서장에 대해선 허위공문서 작성 혐의 추가도 검토하고 있다. 특수본 …

이태원 핼러윈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앞서 구속영장이 한 차례 기각된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을 포함해 주요 피의자들에 대해 이르면 이번 주 중 구속 영장을 일괄 신청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 전 서장에 대해선 허위공문서 작성 혐의 추가도 검토하고 있다. …

윤희근 경찰청장이 이태원 참사 관련 마약 검사를 한 것은 현장의 유류품이지 유족의 유품이 아니라고 말했다. 희생자에 대한 부검은 마약과는 상관없이 사망 원인을 밝히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청장은 12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전례 기자간담회를 열고 “돌아가신 분들의 유품에 대…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오는 13일 박성민 전 서울경찰청 정보부장과 김진호 용산경찰서 전 정보과장을 구속송치하고, 김모 용산서 정보과장을 불구속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김동욱 특수본 대변인은 12일 오전 서울경찰청 마포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특수본은 …

윤희근 경찰청장이 이태원 참사 관련 경찰 내부 감찰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자 “국정조사에서 저도 대상이 될 것이기 때문에 남은 과정을 지켜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12일 밝혔다. 윤 청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참사 발생 후 그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2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여당 위원들이 전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 가결에 반발해 전원 사퇴 의사를 밝힌 데 대해 “예산 통과 상황을 봐가면서 (사표 수리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이 여야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합의한 것과 관련해 “현금 주고 부도어음 받은 꼴”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12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자리에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민주당과 (국정조사) 협상 당시 잘못 판단했다고 평가하느냐’는 …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을 위해서라도 자진사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그 자신도 고(故) 김대중(DJ) 전 대통령 때 DJ 만류에도 불구하고 무려 6번이나 담당 직책에서 자진사퇴, 대통령을 위해 자리를 내던졌다고 주장했다.박 전 원장은 12일 KBS라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