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핼러윈을 이틀 앞둔 10월 29일 오후 10시 15분경 서울 용산구 이태원 일대에 13만여 명의 인파가 몰리면서 해밀톤호텔 서편 좁은 골목에서 총 158명이 사망하고 196명이 다치는 대형 압사 참사가 발생했다.
기사 1,743
구독

이태원 참사 당시 현장에 출동하던 ‘닥터카’에 탑승해 현장 도착 시간을 늦췄다는 의혹을 받는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전날에 이어 재차 경찰에 고발됐다. 이종배 국민의힘 서울시의원은 21일 오전 9시30분께 신 의원을 위력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고 밝혔…

국민의힘이 이태원 핼러윈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특위) 불참을 선언한 지 9일 만에 복귀를 결정했다. “예산안 처리와 국정조사를 연계하지 말라”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의 호소에 응한 것. 다만 17일 남은 국조특위 기간 연장 여부에는 즉답을 피했다. 국민의힘 소속 국조특위 위원들은 …
검찰이 20일 이태원 핼러윈 참사 주요 피의자인 이임재 전 서울 용산경찰서장과 박희영 용산구청장 등 4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전날(19일)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구속영장을 신청한 데 따른 것이다. 서울서부지검은 이 전 서장과 송병주 전 용산서 112상황실장, 박 구청…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과 박희영 용산구청장 등 주요 피의자 5명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특수본은 용산경찰서 이임재 전 서장과 송병주 전 112상황실장, 용산구청 박희영 구청장과 문인환 국장, 최원준 안전재난과장 등 5명의 구속영…

이태원 참사를 수사하는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19일 이임재 전 서울 용산경찰서장과 박희영 용산구청장 등 경찰·구청 관계자 4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특수본은 이날 이 전 서장에 대해 업무상과실치사상, 허위공문서 작성·행사 혐의로 구속영장을 재신청했다고 밝혔다. 특수본…

10·29 이태원 압사 참사 당시 명지병원의 재난의료지원팀(DMAT)이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닥터카’에 태우고 현장에 가느라 재난 대응이 지연됐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보건복지부(복지부)가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복지부는 20일 “명지병원 DMAT 운영의 적절성 여부에 대해 관련 …

국민의힘의 불참 속에 야3당 단독으로 이태원 핼러윈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특위)를 시작한 더불어민주당이 특위 조사 기간 연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국민의힘은 이날 참사 유가족들과 간담회를 가졌지만 특위 참여 여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0일 당 …

법원이 이태원 참사 당일 서울종합방재센터 종합상황실 관련 증거 등을 보전하라고 명령했다. 참사 당일 서울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실 내부 모습을 찍은 CCTV 영상 등에 대한 증거보전 신청은 기각됐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56-5단독 송혜영 부장판사는 이태원 참사 …

국민의힘은 20일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 협의회와 만나 유가족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유가족들은 국민의힘을 향해 이태원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참여와 함께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유가족 협의회와 간담회를 진…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0일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족들을 만나 “진작에 이런 자리를 했어야 하는데 늦어서 정말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희생자에 대한 철저한 배·보상과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국정조사 특위 유가족 간…

이태원 참사 당시 ‘닥터카’ 탑승 논란이 불거진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측은 20일 현장에서 구강외과 전문의인 남편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동승했다고 밝혔다. 신현영 의원실은 이날 기자들에게 “재난 현장에서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 구강외과 전문의인 신 의원의 배우자는 현장에 의료…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이태원 참사 당시 현장에 출동하던 ‘닥터카’가 신 의원을 태우면서 도착이 지연됐다는 의혹에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 자리를 내려놓는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저로 인해 10·29 이태원 국정조사가 제대로 시작되기도 전에 본질이…

이태원 핼러윈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특위)가 19일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 소속 위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첫 전체회의를 열고 향후 국정조사 일정과 증인 등을 단독으로 의결했다. 특위 위원장인 민주당 우상호 의원은 “예산안 처리가 지연되는 사이 참사 이후 50일이 흘렀고, …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예고 없이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았다가 유족들의 항의 속에 30초 만에 발길을 돌렸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2시 반경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대통령과의 주례회동을 마친 뒤 인근의 용산구 녹사평역에 마련된 합동분향소를 찾았다. 한 총리는 정…

국민의힘은 19일 이태원 참사 당시 출동 중인 구급차가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태우다 현장에 늦게 도착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신 의원의 의원직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하지만 신현영 의원은 이태원 참사 당일 재난의료지원팀(DMAT) 동행과 D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