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핼러윈을 이틀 앞둔 10월 29일 오후 10시 15분경 서울 용산구 이태원 일대에 13만여 명의 인파가 몰리면서 해밀톤호텔 서편 좁은 골목에서 총 158명이 사망하고 196명이 다치는 대형 압사 참사가 발생했다.
기사 1,743
구독

이태원 참사 당시 임시 영안소에 안치된 이송자에게서 뒤늦게 맥박이 감지돼 소방대원이 심폐소생술(CPR)을 실시했다는 보도에 대해 소방청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인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0월 29일 참사 현장에 출동했던 소방대원들…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소방당국 현장 지휘책임자였던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을 상대로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경찰은 당시 최 서장의 부실한 대응이 인명피해를 키웠다고 결론 내렸다. 22일 특수본 관계자는 “최 서장의 부실한 구조 지휘가 피해 확산의 중…

이태원 참사를 수사하는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을 상대로도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특수본은 최 서장이 상황이 심각하다는 보고를 인지하고도 제대로 대응하지 않았다는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김동욱 특수본 대변인은 22일 브리핑에서 “최 서장의…

진보진영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은 이태원 참사 당시 닥터카를 불러, 현장 출동에 지장을 초래했다며 여권의 집중 공격을 받고 있는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해 선의는 이해 가지만 ‘택시’를 타고 갔어야 했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유 전 총장은 2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21일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시민분향소 조문을 시작으로 첫 현장조사에 나섰다. 지난달 24일 국정조사 계획서가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지 약 한 달 만이다. 당초 이날 현장조사는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 등 야3당만 참여할 예정이었지만 전날 국민…

이태원 핼러윈 참사 유가족과 시민단체가 ‘이태원 핼러윈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특위) 첫 현장 조사가 이뤄진 21일 서울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저한 진상조사와 국정조사 기간 연장 등을 요구했다. 이날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대책회의)가 주최한 기자회견에 참석…
![[단독]신현영이 관용차 타자… 상황실 가려던 차관 못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2/20/117077948.2.jpg)
명지병원 의사 출신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사진)이 보건복지부 장관 관용차를 이용해 이태원 핼러윈 참사 현장을 떠나면서 당시 국립중앙의료원으로 향하려던 복지부 관계자가 이 차에 탑승하지 못한 것으로 21일 전해졌다. 신 의원은 자택 인근에서 치과의사인 남편과 함께 참사 현장으로 출동…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21일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시민분향소 조문을 시작으로 첫 현장조사에 나섰다. 지난달 24일 국정조사 계획서가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지 약 한 달 만이다. 당초 이날 현장조사는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 야3당만 참여할 예정이었지만 전날 …

경남 창원시의회가 이태원 참사 유족을 향한 막말로 논란을 일으킨 김미나 의원(국민의힘)을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했다. 창원시의회는 21일 오후 제120회 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김 의원에 대한 징계 요구 안건을 윤리특위에 넘겼다. 윤리위는 전체의원 5분의 1의 서명…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 의혹 등을 받는 박희영 용산구청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오는 23일에서 26일로 변경됐다.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의 영장실질심사는 예정대로 오는 23일 열린다. 21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서부지법은 오는 23일 오전 10시30분께 이 전 서장…

‘이태원 참사’ 주요 피의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이번주와 다음주에 열린다. 서울서부지검은 23일 오전 10시30분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 송병주 전 용산경찰서 112상황실장의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같은 날 오후 2시로 예정됐던 박희영 …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21일 국회가 특위 구성 이후 처음으로 서울경찰청과 서울시 현장 조사에 나서는 것과 관련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시민대책회의는 이날 오전 서울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조특위 현장조사 대상 기관인 서울경찰청과 서울시에서 밝혀져야 할 주요 사항들을…

국회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21일 현장 조사를 시작으로 본격 일정을 시작했다. 국조특위는 이태원 현장, 서울경찰청, 서울시 등을 방문해 참사 경위, 배경 등 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국조특위는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인근에 마련된 시민 분향소 방문을 시작으로 오전 현장 조사…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신청하면서 수사에 승부수를 던졌다.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경찰 ‘윗선’을 향한 수사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이지만 만약 두 번 연속 영장이 기각되면 향후 수사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 의혹 등을 받는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을 비롯한 박희영 용산구청장 등 경찰·구청 관계자 4명이 오는 23일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는다. 21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서부지법은 오는 23일 오전 10시30분께 이 전 서장과 송모 전 용산경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