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핼러윈을 이틀 앞둔 10월 29일 오후 10시 15분경 서울 용산구 이태원 일대에 13만여 명의 인파가 몰리면서 해밀톤호텔 서편 좁은 골목에서 총 158명이 사망하고 196명이 다치는 대형 압사 참사가 발생했다.
기사 1,743
구독

이태원 핼러윈 참사에 부실 대응한 혐의로 수감됐던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보석으로 석방된 지 하루 만에 구청에 출근했다.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은 구청장실 앞에서 사퇴를 촉구하며 직원들과 몸싸움을 벌였다. 8일 오전 8시경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협의회) 및 시민대책회의(대책회…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에 대한 막말로 논란을 빚은 창원시의회 김미나 의원(국민의힘·비례)이 최근 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면서 비판이 일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경남본부는 지난 7일 성명을 통해 “김미나 의원은 지난해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민주노총 등…

이태원 참사에 부실 대응한 혐의로 구속돼 재판을 받아오다가 보석으로 풀려난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석방 이튿날인 8일 곧바로 출근했다. 유족들은 박 구청장의 출근을 막겠다고 했지만 박 구청장이 일찌감치 청사로 나오는 바람에 무산됐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 협의회(유가협)와 시민…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8일 보석으로 석방된 박희영 용산구청장의 출근을 규탄하고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박 구청장이 정문이 아닌 문으로 출근한 사실이 알려지자 구청장실 앞으로 몰려가기도 했다.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는 이날 오전 8시부터 서울 용산구청 정문 앞에서 박 구청장의 출근을 저…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 혐의로 구속됐다가 보석으로 풀려난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첫 출근하는 8일 출근 저지 투쟁에 나선 유가족들과 구청 직원들이 충돌했다. 이날 오전 8시께부터 서울 용산구청 정문 앞 인도에는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 협의회(유가협)와 시민대책대회의 활동가 3…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 혐의로 구속 기소됐던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보석으로 풀려나면서 직무 권한을 회복했다. 업무 복귀 시점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부장판사 배성중)는 7일 업무상 과실치사상 및 허위공문서작성·행사 혐의, 직무유기 혐의로 각각 구속 기소…

이태원 핼러윈 참사 부실 대응 혐의로 구속 기소된 박희영 서울 용산구청장이 보석으로 풀려난다.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 11부(배성중 부장판사)는 7일 업무상 과실치사상 및 허위공문서작성·행사 혐의, 직무유기 혐의로 각각 구속 기소된 박 청장과 최원준 전 용산구 재난안전과장의 보석 청구를 …

이태원 핼러윈 참사 부실 대응 혐의로 구속 기소된 박희영 서울 용산구청장이 참사 여파로 정신질환을 앓고 있다며 보석 석방을 요청했다.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배성중 부장판사)는 2일 오전 업무상 과실치사상 및 허위공문서작성·행사 혐의로 구속 기소된 박 구청장의 보석 심문 기일을 진행…

이태원 참사 당시 현장 지휘 책임을 다하지 않고 행적을 허위로 보고한 혐의를 받는 최재원 용산구 보건소장이 첫 재판에서 혐의를 부인했다.서울서부지법 형사1단독 강성수 부장판사는 2일 오전 공전자기록위작·행사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최 소장의 첫 공판기일을 진행했다.이날 최 소장 측은 공…

이태원 핼러윈 축제를 앞두고 서울 용산경찰서에서 작성된 위험 분석 보고서를 참사 이후 증거인멸을 목적으로 삭제토록 지시한 혐의로 기소된 경찰 간부들이 법원에 보석을 청구했다. 2일 법원에 따르면 증거인멸교사와 공용전자기록 등 손상 교사 혐의로 구속 기소된 박성민 전 서울경찰청 정보부…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일 경찰이 이태원 참사 당시 현장에 출동하던 ‘닥터카’에 탑승해 재난지원의료팀 현장 도착을 지연시켰다는 의혹에 대한 수사를 마치고 사건을 검찰로 넘긴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신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 송치에 유감을 표한다. 하지만 검찰…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들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1차 변론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파면을 재차 촉구했다. 10.29이태원참사 유가족대책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장관은 1차 변론과정에서 여전히 자신의 책임을 부인하는 입…

이태원 핼러윈 참사 발생 전 참사 위험을 예측하고 대비를 당부하는 내용의 보고서를 작성한 용산경찰서 정보관이 22일 상사인 김진호 전 용산경찰서 정보과장 등에게 보고서를 삭제하거나 없었던 일로 하자는 지시를 받았다고 증언했다.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부장판사 배성중)는 이날 증거…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자신들의 합법적인 집회가 완력으로 탄압당했다며 경찰청 앞에서 항의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12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8일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집회에서 경찰과 …

더불어민주당은 10일 탄핵 심판 절차가 진행 중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해 “탄핵돼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이상민 장관 탄핵심판 대응태스크포스’(TF)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조사에서 재난안전 컨트롤타워는 본인이라고 당당하게 주장하던 모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