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핼러윈을 이틀 앞둔 10월 29일 오후 10시 15분경 서울 용산구 이태원 일대에 13만여 명의 인파가 몰리면서 해밀톤호텔 서편 좁은 골목에서 총 158명이 사망하고 196명이 다치는 대형 압사 참사가 발생했다.
기사 1,743
구독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를 찾아 이태원 핼러윈 참사로 눈을 감은 희생자를 추모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검은색 정장 차림으로 서울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를 찾았다. 지난달 31일부터 나흘 연속 합동분향소를 찾은 것이다. 윤 대통령은 헌화한 …

“꼭 알리고 싶은 게 있다. 그 지옥 같은 상황에서 시민 99%는….”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10월 29일, 당시 현장에서 길 통제를 돕던 여성이 “더는 서로 상처 주지 말자”며 실제 보고 겪은 그날을 자세히 전했다. 참사 당일 남자친구와 함께 이태원을 찾은 여성 A씨는 지난 2일…

더불어민주당이 3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해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에 대한 파면도 요구했다.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이제 국민이 국회에 부여한 책무를 다할 때가 됐다”며 “민주당은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루머에 휩싸였던 배우 유아인이 SNS를 통해 심경을 밝히며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유아인은 3일 인스타그램에 “밥을 먹고 운동도 하고 똥도 싸고 깔깔대며 웃기까지 한다. 휘황찬란한 것들을 쫓다가 발을 헛디디고 더러운 것들을 피하려다 포기한 채 흠뻑 뒤집어 쓰기로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조속히 제출하겠다”고 밝혔다.박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이제 국민이 국회에 부여한 책무를 다할 때가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박 원내대표는 “조사대상인 정부에게 셀프조사를 맡기기…

이태원 참사 현장 인근에서 혼잡한 거리를 통제하기 위해 고군분투한 경찰관이 3일 “많은 분이 돌아가신 점에 대해 너무나도 비참하고 유족께 다시 한 번 죄송하다”고 했다. 이 경찰관은 “사람이 죽고 있다” “도와주세요 제발” 등 당시 사고 현장에서 인파를 해산시키고자 소리치는 모습이 유…

경찰이 지난달 29일 이태원에서 참사가 발생할 당시 서울경찰청 상황관리관이었던 류미진 인사교육과장(총경)을 대기발령 조처했다.경찰청은 3일 “류 총경이 정상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이 같이 조처했다”고 밝혔다. 후임으로는 백남익 서울경찰청 기동본부 제1기동대장을 임명했다.…

이태원 참사 대응 책임을 이유로 정치권을 중심으로 경질론이 불거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일 사퇴 의사 질문에 침묵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출근길 기자들과 만나 “사고 수습에 전념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보고 시간이 늦어진 원인을 무엇으로 보는가’라는 질…

경찰이 지난달 29일 이태원에서 참사가 발생할 당시 서울경찰청 상황관리관이었던 류미진 인사교육과장(총경)을 대기발령 조처했다.경찰청은 3일 “류 총경이 정상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이 같이 조처했다”고 말했다. 후임으로는 백남익 서울경찰청 기동본부 제1기동대장을 임명했다.…

정부 부처와 배우 이영애 씨가 이태원 참사 러시아인 유가족의 사정을 듣고 돕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영애 씨는 3일 한국장애인복지재단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으로 고국에 돌아가지 못하고 있는 율리아나 씨와 가족을 지원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 용산구청과 외교부 또한 관…
![‘팬 빈소 방문’ LG 오지환, 숨겨져 있던 인성의 조각들 [이헌재의 B급 야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1/03/116293543.1.jpg)
프로야구 LG 트윈스 주장 오지환(32)이 ‘이태원 핼러윈 참사’로 세상을 떠난 팬의 빈소를 직접 찾아 조문했습니다. 이 사실은 오지환의 아내 김영은 씨(33)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알려졌습니다. 김 씨의 인스타에 따르면 고인의 지인 한 사람이 김 씨에게 “오지환의 열렬 팬이었던 고인…

300명이 넘는 ‘이태원 참사’ 피해자 대부분이 10대·20대로 파악되면서 해당 세대가 겪을 ‘트라우마’(Trauma·정신적 외상) 회복이 과제로 꼽히면서 해결 방안이 관심이 쏠린다. 3일 뉴시스는 이번 사태로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는 초중고 학생과 대학생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 참사 사망자 156명 중 128명의 발인 또는 본국 송환이 완료됐다. 부상자 중 38명은 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3일 오전 6시 이태원 사고 인명 피해가 329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사망 156명, 부상 173명이다. …

2일 오후 서울 용산성당에서 이태원 핼러윈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는 위령의 날 미사가 열렸다. 미사에 참석하기 위해 천주교 서울대교구장인 정순택 대주교(가운데)가 입장하고 있다.

경찰이 ‘이태원 핼러윈 참사’ 관련자에 대한 강도 높은 수사와 감찰에 착수한 가운데 윤희근 경찰청장과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이 사고 후 1시간 넘게 지나서야 보고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히려 윤석열 대통령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경찰 수뇌부보다 먼저 보고를 받아 ‘경찰-행안부-대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