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797
구독
환자가 자신을 치료한 의사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미투(#MeToo·나도 당했다) 폭로’를 했다. 의사와 환자 관계에서 나온 첫 미투다. 학회는 26일 즉각 해당 의사를 제명하는 징계 조치를 내렸다. A 씨는 동아일보 기자를 만나 지난해 6∼8월 네 차례에 걸쳐 대구의 한 정신건강…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53)의 영장실질심사가 28일로 미뤄졌다. 당초 26일 오후 2시에 열릴 예정이던 영장실질심사에 안 전 지사가 출석하지 않자 법원이 다시 기일을 정한 것이다. 안 전 지사 측은 이날 낮 12시 40분경 서울서부지법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안 전 지사 측 …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53)로부터 성추행과 성희롱을 당했다는 추가 폭로가 나왔다. ‘김지은과 함께하는 사람들’은 25일 새로운 피해자 2명의 제보 내용을 공개했다. ‘김지은과 함께하는 사람들’은 지난해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때 안 전 지사를 도왔던 캠프 관계자 일부가 비서였…
이윤택 전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66)을 성폭력 혐의로 고소한 피해자 중 일부가 배우 곽도원 씨(45)에게 금품을 요구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곽 씨는 연극배우 시절 연희단거리패에서 활동했다. 곽 씨 소속사인 오름엔터테인먼트의 임사라 대표이사는 25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러시아의 20여 개 언론사가 한 하원의원의 여기자 성희롱과 그에 대한 하원의 무성의한 대응에 항의해 취재 거부에 들어갔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22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강한 남성’ 이미지를 강조하고, 그래서 이른바 ‘마초’ 사회로 인식돼 온 러시아에서도…

검찰이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53·사진)에 대해 23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안 전 지사의 구속 여부는 26일 오후 2시 서울서부지법의 영장실질심사를 거쳐 결정된다. 서울서부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부장검사 오정희)는 이날 안 전 지사에 대해 피감독자 간음, 강제추행, 업무상 위력 …
상습강제추행 혐의를 받고 있는 이윤택 전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66)이 평소 극단 단원들에게 폭행과 폭언 등을 일삼았다는 증언이 나왔다. 정부 지원금을 사적으로 유용했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이 전 감독 성폭력 피해자를 돕고 있는 ‘이윤택 피해자 지원 공동변호인단’은 22일 기자회견…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2018분 동안의 이어 말하기’ 행사에 나온 여성의 발언을 참석자들이 경청하고 있다. 여성, 노동 관련 시민사회단체 약 340개로 구성된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시민행동’이 성폭력 근절을 촉구하며 주최한 이날 행사에서는 ‘미투(#MeToo·나…
이화여대 교수의 ‘미투(#MeToo·나도 당했다)’가 또 제기됐다. ‘이화여대 음악대학 관현악과 성폭력사건 비상대책위원회’는 22일 오전 페이스북 ‘대나무숲’ 페이지에 “음대 A 교수가 지속적으로 성추행을 저질렀다”는 내용의 성명을 올렸다. 성명에 따르면 A 교수는 악기 지도를 …
![[독자위원회 좌담]대북특사, 숨가쁜 상황이었지만 비판적 시각 아쉬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3/23/89236831.1.jpg)
《 꽁꽁 얼었던 남북 관계가 남북 정상회담 성사 등 대화 국면으로 급속히 바뀌고 있다. 사회적으로는 미투(#MeToo·나도 당했다) 운동이 불길처럼 확산되고 있는 요즘이다. 동아일보 독자위원회는 19일 ‘남북 관계 및 미투 운동 확산과 언론 책무’를 주제로 토론했다. 》 ―오늘 좌담은…
![[뉴스룸/임우선]스쿨미투, 그들이 기억하는 선생님](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8/03/23/89236776.2.jpg)
대다수 한국 여성이 공감하는 학창 시절의 기억이 있다. 바로 ‘변태 교사’에 대한 기억이다. 출신 지역과 학교는 다르지만 학창 시절 대부분 한 번쯤은 그렇게 불리는 ‘문제적 선생님’을 봤거나 경험했을 것이다. 그들이 이렇게 불렸던 이유는 다양하다. 복장검사를 빌미로 자꾸 교복 치마…

세계적인 성폭력 고발 운동인 ‘미투(#MeToo·나도 당했다)’ 캠페인을 촉발한 미국 할리우드 거물 영화제작자 하비 와인스틴(사진)의 영화 제작사가 파산 위기에 처했다. 회사가 최종 파산되면 와인스틴의 성폭력 피해자와 회사 간의 비밀 유지 협약이 풀려 ‘미투 폭로 2막’이 열릴 것이라…
영화감독 출신 김영빈 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집행위원장이 성추행 피해를 입었다는 여성의 ‘미투(#MeToo·나도 당했다)’ 폭로로 경찰에 입건됐다. 경기 부천원미경찰서는 김 전 위원장을 강제추행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21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김 전 위원장…
서울지방경찰청 여성청소년수사대는 2010년 4월부터 2016년 6월까지 극단 단원 8명을 24차례에 걸쳐 성추행한 혐의(상습강제추행 등)로 21일 이윤택 전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66)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 관계자는 “상습성이 인정되고 도주 및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고 신청 이…

성폭력을 당하고도 국외 추방 우려 때문에 ‘미투(#MeToo·나도 당했다)’를 외칠 수도 없는 국내 이주여성들이 안정적으로 국내에 체류하며 성폭력 피해를 구제받는 길이 열린다. 언어 및 문화 장벽, 국내 여성에 비해 느슨한 법적 보호 때문에 이주여성들이 성폭력 피해 구제의 사각지대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