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묻지마 범죄’는 ‘무동기 범죄’라고도 하는데, 피의자-피해자 간에 아무런 상관 관계가 존재하지 않거나, 이유 없이 불특정 대상에게 행해지는 범죄 행위다.
기사 608
구독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서현역 흉기 난동’ 뇌사 상태에 놓인 20대 여성에게 입원비를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11일 법무부에 따르면 한 장관은 “입원비 등을 지원하기 위해 일선 검찰청과 범죄피해자지원센터에 ‘경제적 지원 심의회 특별결의’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피해자 지원을 제…

잇단 ‘흉기 협박’ 신고에 경찰력이 낭비되는 것을 알고도 장난삼아 이같은 게시물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20대가 구속 기로에 놓였다. 전남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SNS에 흉기 난동 협박 게시물을 올려 불안감을 조성하고 경찰력을 낭비시킨 혐의(협박·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서울 관악구 신림역 인근에서 흉기 난동을 벌인 조선(33)이 사회 부적응에 대한 좌절감과 열등감에 빠진 상태에서 컴퓨터 게임을 모방해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조사됐다.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수민 형사3부장)은 11일 조선을 살인과 살인미수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조선은 지난달…

‘신림동 흉기난동 살인 사건’ 피고인 조선(33)의 첫 재판이 이번 달 23일에 열린다. 1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2(부장판사 조승우 방윤섭 김현순)는 살인 등 혐의를 받는 조씨의 첫 공판기일을 8월23일 오전 11시20분 진행한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

검찰이 ‘신림동 묻지마 흉기난동’을 조선(33·구속)이 ‘게임중독’ 상태에서 불만과 좌절 감정이 쌓여 저지른 이상동기 범죄라고 규정했다. 게임중독이 직접적 범행 동기는 아니지만, 일정 부분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게 검찰 판단이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수민 부장검사)은 1…

11일 오후 12시 16분께 대한한공 본사 콜센터에 “항공기를 폭파하고 출국하겠다”는 협박 전화가 걸려와 소방당국, 경찰 등이 비상태세에 들어갔다. 소방당국은 이날 오후 12시 43분을 기준으로 경찰공동 대응을 요청했다. 협박 전화에 공항이 특정되지 않아 원주·양양공항 등 자체적으…

인기 프로게이머 페이커(본명 이상혁)를 살해하겠다는 예고 글이 게시돼 경찰이 수사에 들어갔다. 11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전날 오후 10시쯤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 페이커가 묵고 있는 숙소에 찾아가 해치겠다는 글이 게시됐다는 신고를 접수했다. 서울경찰청…

걸그룹 멤버가 자신의 팬심을 어필해도 받아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인터넷에 해당 걸그룹이 속한 연예기획사 임직원들을 살해하겠다는 글을 올린 남성이 구속됐다. 경기 하남경찰서는 협박 및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A씨(20대)를 구속했다고 11일 밝혔다. A씨는 지난 8일 오후 1…

경북 영주경찰서는 11일 흉기를 들고 거리를 배회한 혐의(살인예비)로 A씨(53)를 긴급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A씨는 전날 오후 11시쯤 영주시내에서 흉기를 든 채 길거리를 돌아다닌 혐의다. “도로에 흉기를 들고 설치는 사람이 있다”는 신고를 받은 경찰이 출동해 A씨를…

국민 10명 중 9명은 ‘묻지마 칼부림’ 등 흉악범에게 ‘가석방 없는 종신형’을 도입하는 방안에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1일 나왔다. 흉악 범죄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타고난 개인 성향’이라고 보는 견해는 36%로 과거 10년 전보다 증가했다.한국갤럽이 지난 8~10일 전국 만…

‘신림동 흉기난동’ 사건 이후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살인을 예고한 글이 315건 넘게 올라온 가운데 경찰이 119명을 검거했다. 이 중 11명에게는 구속 영장이 발부됐다.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11일 기준으로 살인 예고 글과 관련해 315건을 입건해 이 중 115건에 연루된…

신림역 인근에서 여성 20명을 살해하겠다는 글을 온라인에 게시한 혐의로 구속된 20대 남성이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은 살인을 위한 객관적 준비 행위 등이 있었다고 판단, ‘살인예비’ 혐의를 적용했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수민 형사3부장)은 이모(26)씨를 살인예비, 협박, …

검찰이 지난달 서울 관악구 신림동에서 ‘묻지마 흉기난동’으로 4명의 사상자를 낸 조선(33·구속)을 재판에 넘겼다. 서울중앙지검 신림동 칼부림 살인 등 사건 전담수사팀(팀장 김수민 부장검사)은 11일 조씨를 살인, 살인미수, 절도, 사기 및 모욕 혐의로 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지난…

광주에서 이상동기(묻지마범죄) 범죄를 예고하는 글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청소년이 경찰에 붙잡혔다. 광주경찰청은 살인예고 게시글을 올린 14세 A양을 검거했다고 11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양은 전날 오전 2시11분쯤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특정 광주지역을 언급하…

최근 온라인상에 ‘살인예고’ 글이 유행처럼 번지는 가운데, 검찰이 해당 게시물을 올린 피의자 총 12명을 구속했다. 11일 대검찰청은 살인예고 게시물을 올린 피의자 총 12명을 구속 수사했다고 밝혔다. 기존 8명에 전날 4명이 추가로 구속된 것이다. 이들에게는 협박·위계공무집행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