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국 검찰청에 검찰 조사 대상자의 ‘공개소환’을 전면 폐지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이명박 전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 양승태 전 대법원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주요 인물들이 섰던 검찰청 포토라인은 역사 속으로 사라질 전망이다. 4일 대검찰청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이 2일 조국 법무부 장관과 가족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사와 검찰 관계자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민주당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방문해 조 장관 친인척 수사 ‘담당 검사와 검찰 관계자’를 상대로 피의사실 공표 및 공무상 비밀 누설 혐의로…
더불어민주당이 지난달 28일 있었던 검찰개혁 촛불집회를 앞두고 당원들에게 적극 참여를 권유하면서도 ‘자발적 참여’임을 강조하기 위해 당명 노출을 자제하라는 지침을 내렸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민주당은 촛불집회를 앞두고 일부 당원들에게 ‘중앙당 당무위원회 지침사항’이라는 문자메시지를…

조국 법무부 장관이 외부 기관에 파견된 검사들의 복귀는 “법무부 장관이 결정할 사안”이라며 검찰 등의 의견을 수렴하라고 지시했다. 2일 법무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이날 오전 제2회 법무혁신·검찰개혁 간부회의를 열고 이 같은 지시사항을 전달했다. 앞서 윤석열 검찰총장은 전날 문재인…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찰 개혁 방안 일환으로 지시한 검사장 전용차량의 이용 중단이 1일부터 즉각 반영됐다. 2일 대검찰청에 따르면 기획조정부장과 반부패강력부장 등 대검 간부인 검사장 7명은 전날 저녁부터 전용차량이 아닌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자차를 직접 운전해 출·퇴근했다. 이 같은…

검찰개혁에 한목소리를 내온 더불어민주당이지만, 윤석열 검찰총장 거취까지 당에서 거론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신중론이 제기되고 있다. 조국 법무부장관 가족 관련 수사가 마무리되면 윤 총장이 스스로 거취 표명을 해야 한다는 여당발(發) ‘윤석열 흔들기’를 놓고 당내에선 ‘너무 나갔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일 “문재인 정권이 조국을 지키기 위해 검찰 개혁을 핑계로 대고 있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은) 전임 정권에 대한 보복수사의 칼날이 무소불위로 휘둘러질 때는 피의사실 공표 등…

윤석열(59·사법연수원 23기) 검찰총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검찰 개혁 지시에 따라 3개 검찰청 외 전국 모든 특수부 폐지 건의 등 자체 개혁안을 내놨다. 검찰 안팎에서는 어수선한 분위기가 흐르면서도, 예상했던 바라는 반응이 나온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찰청은 ▲서울중앙지검 등 …

이낙연 국무총리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인사 교체 가능성에 대해 “그런 얘기는 오가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1일 밝혔다. 최근 여권 일각에서 쏟아지고 있는 윤 총장 경질설을 일축한 것이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사회·문화 분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현 시점에서 윤 총장 교체를…
![[단독]검찰살림 총괄하는 대검 사무국장, 윤석열 총장 추천인사 탈락](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10/02/97687913.2.jpg)
검찰의 특수활동비 등 내부 살림을 총괄하는 대검찰청 사무국장에 윤석열 검찰총장이 당초 추천한 인사가 탈락하고, 다른 인사가 유력하게 거론되는 것으로 1일 알려졌다.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새 대검 사무국장으로 복두규 현 서울고검 사무국장을 임명 제청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

검찰의 개혁안 발표에 대해 1일 청와대는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검찰 발표 2시간 만에 “국민이 바라는 검찰 개혁의 시작이 되기를 기대한다”는 반응을 내놨다. 청와대 관계자는 “일단 검찰이 움직였다는 점은 긍정적이다”면서도 “검찰…

“법무부 차원에서 내놓을 수 있는 검찰 개혁안도 이 정도 수준일 것이다.” 1일 대검찰청이 A4용지 1장 분량의 윤석열 검찰총장의 검찰 개혁 방안을 전격 공개하자 검찰 안팎에서는 이 같은 반응이 나왔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검찰 개혁 방안을 마련하라고 윤 총장에게 지시한…

윤석열 검찰총장은 정치인과 고위공무원, 기업인 등의 수사를 맡아왔던 특별수사부를 서울중앙지검 등 3곳만 남기고 나머지는 모두 폐지하겠다고 1일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권력기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제시해 주길 바란다”고 윤 총장에게 지…

윤석열 검찰총장은 정치인과 고위 공무원, 기업인 등의 수사를 맡아왔던 특별수사부를 서울중앙지검 등 3곳만 남기고, 나머지는 모두 폐지하라고 1일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권력기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제시해 주길 바란다”고 윤 총장에…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장관이 이끄는 법무부가 검찰개혁 고삐를 단단히 죄는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이 자체 개혁안을 내놓으며 검찰개혁 작업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1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전날(9월30일) 문 대통령이 검찰개혁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한 뒤 법무부 산하 법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