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사립학교는 남자 교사만 뽑는다던데…. 여교사는 없던데요.” “지난번에 뽑힌 신규 교사는 학교 이사장 지인 자녀라더군요.” 사립학교의 불투명한 교직원 채용 때문에 학교마다 자주 나오는 소문들이다. 앞으로 사립학교 교직원 채용에서 이런 ‘깜깜이 채용’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인 공영홈쇼핑은 2015년 2월 회사 고위직 자녀를 포함한 6명을 단기계약직으로 뽑았다. 이들은 얼마 후 아예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채용 시험도 없이 정규직으로 취직한 셈이다. 국립인천대는 지난해 1월 전임교원 신규채용 당시 지원자 A 씨에게 추가 면접 …

금융당국이 채용비리 혐의로 재판이 진행 중인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의 연임 문제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함 행장은 신입사원 채용 과정에서 인사 청탁을 받고 지원자 9명을 부당하게 채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국은 지난해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의 ‘셀프 연임’ 논란이 불거졌을 때에도 …

여야는 17일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 각 당의 국조특위 위원 명단을 확정했다. 국조특위 위원장에는 더불어민주당 최재성 의원(4선)이 내정됐다. 민주당은 김민기(재선) 의원을 간사로 두고, 재선인 홍익표·윤관석 의원과 초선의 소병훈·김영호·이재정·금태섭·이…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당시 강원랜드 인사팀 실무자가 법정에서 권성동,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을 비롯해 이이재 전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 의원 역시 중요한 청탁자로 별도 관리했다고 말했다. 강원랜드 인사팀 과장 A씨는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순형) 심리로 …

국내 14개 지방공항의 안전을 관리 감독하는 한국공항공사 사장에 손창완 전 경찰대학장(63·사진)이 내정됐다. 손 전 학장은 항공 분야에 전문성이 없는 데다 20대 총선 당시 경기 안산시 단원을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했다가 낙선한 전력이 있어 ‘정치권 낙하산 인사’ 논란이 …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이른바 ‘낙하산 인사’가 임명된 공공기관들에서 크고 작은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공공기관에 비전문가를 ‘보은 인사’로 임명한 부작용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고속철도(KTX) 강릉선 탈선 사고가 일어난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산하 자회사에는 총 6곳에 13명의 …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울산 소재 중견기업 S사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소속 노조가 고용세습에서 배제할 약 100명의 직원 명단을 작성해 사측을 압박했다”고 주장했다. 22일 하 의원은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S사가 6월 발행한 사내 소식지에 따르면 해당 노조가 7…

여야가 국회 정상화에 합의하면서 약속한 ‘정기국회 후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가 하루 만에 삐걱거리는 모양새다. 각자의 정치적 계산에 따라 유리한 쪽으로 해석하면서 다음 달 국정조사계획서 의결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

자유한국당에 이어 바른미래당도 20일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하며 정기국회 보이콧에 동참하기로 했다. 제1, 2 야당의 공조로 정기국회 파행이 현실화하면서 내년도 정부 예산안은 물론이고 각종 민생 법안 심사까지 모두 멈춰 섰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
여야가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 실시를 놓고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국회에서도 차관급 기관장이 가장 높은 평가점수를 받은 지원자를 탈락시킨 뒤 자신의 제자를 채용했다는 의혹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국회 운영위원회 소속 의원들에 따르면 지난해 8월 국회 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

공공기관 채용비리에 대한 상시 감사를 위한 범정부 합동의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추진단(이하 추진단)’이 공식 출범한다. 다음 달 6일부터 내년 1월말까지 3개월 간 공공기관 채용 전반에 대한 실태조사에 나선다. 정부는 13일 오후 2시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기관 차관급 회의…

서울시가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보도했다며 2개 언론사에 대해 29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섰다. 무책임한 정치공세를 벌이는 일부 정치인에 대해서도 법적 책임을 물을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2개 언론사의 4건 기사에 대해 언론중재위…

A씨는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권경업) 본부 소속 1급 고위 간부다. 그의 부인은 지난해 9월 7일 자연해설직무로 남편이 일하는 공단에 입사했고, 올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이를 포함해 최근 3년간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사람 가운데 기존 임직원과 친·인척 관계인 사람…
![[윤희웅의 SNS 민심]사립유치원 비리에 누리꾼 민심 ‘폭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10/26/92593507.1.jpg)
9일부터 22일까지의 국정감사 언론기사 중 많이 언급된 사안들을 살펴보았다. 최저임금과 소득주도성장, 그리고 사립유치원 비리가 앞자리를 차지했다. 뒤이어 일자리, 고용세습, 북한, 가짜뉴스와 관련한 보도가 많았다. 이 외에도 원전, 부동산, 통계, 사법농단 등이 단일 이슈로서의 비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