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서울의 한 고등학교 교사 A 씨는 1일 수업 중에 ‘몰폰’(몰래 휴대전화 하기)하는 학생을 보고도 모른 척했다. 이날부터 시행된 ‘교원의 학생생활지도에 관한 고시’에 따르면 초중고교에서 학생은 수업 중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없다. 교사는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학생에게 ‘주의’를 주고 ‘…

정부가 내놓은 교권 확립 및 학생의 학습권 보호를 위한 ‘교원의 학생생활지도에 관한 고시’가 적용된 1일 대구지역 일선 학교에서는 현장의 민원 등이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교육부는 최근 행정예고 등을 거쳐 ‘교원의 학생생활지도에 관한 고시’와 ‘유치원 교원의 교육활동 …

전국의 교사들이 서이초 교사의 49재인 오는 4일을 ‘공교육 멈춤의 날’로 지정하고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가운데, 학부모 사이에서도 “체험학습을 신청해 선생님들을 돕자”는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꼭 해야 하냐” “우리 애만 빠지면 따돌림당할 것”이라는 반응도 나온…

서이초 교사 49재인 오는 4일 ‘공교육 정상화(멈춤)의 날’을 앞두고 다수의 일선 초등학교에서 당일 정상 수업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가정통신문을 내보낸 것으로 파악됐다. 1일 교육계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A 초등학교는 이날 가정통신문에서 “오는 4일 상황이 심각할 경우 학생들을 정…

서울 서이초에서 극단적 선택을 한 A교사의 49재인 4일이 불과 며칠 앞으로 다가오면서 교육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그에 앞서 2일 전국 교사들의 총궐기 추모 집회는 예정대로 진행될 전망이다.1일 교육계에 따르면 전국 교사들은 2일 국회 앞에서 ‘50만 교원 총궐기 추모 집회’를 …

1일부터 수업 중 휴대전화 사용이 금지되고, 교사의 주의에 불응할 경우 휴대전화를 압수당할 수 있다. 교육부는 이날부터 이런 내용을 포함한 ‘교원의 학생생활지도에 관한 고시’와 ‘유치원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고시’가 교육 현장에 적용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앞서 지난달 17…
초등생 자녀의 담임교사에게 ‘왕의 DNA’를 언급하며 갑질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 교육부 소속 사무관 A 씨에 대해 교육부가 중징계를 요구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A 씨의 교권 침해 의혹을 조사한 결과 인사혁신처 중앙징계위원회에 중징계 의결을 요구하기로 했다고 31일 밝혔다. 중징계는 파…
학생이 학교에서 지속적으로 수업을 방해하거나 교권을 침해하는 경우 1일부터 교사가 학부모에게 “자녀를 집으로 데려가라”고 요구할 수 있다. 31일 교육부는 ‘교원의 학생생활지도에 관한 고시’와 ‘유치원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고시’를 최종 확정해 공포했다. 서울 서초구 초등 교…
서울 서초구의 한 초등학교에서 극단적 선택을 한 교사의 49재를 맞아 전국 교사들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대규모 추모 집회를 연다. 집회를 추진하는 교사들은 31일 ‘한마음으로 함께하는 모두’라는 이름으로 배포한 자료에서 오후 4시 반부터 오후 6시까지 주최 측 추산 약 1만…
![[단독]“수업중단은 학생 권리 침해… 4일 집회 참여 교사 책임 물을 것”](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9/01/120965019.1.jpg)
“학생과 학부모의 권리를 침해하면서까지 집회에 참여하는 건 옳지 않습니다. 연가를 내는 합당한 사유가 아니라면 책임을 물을 생각입니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지난달 29일 서울 영등포구 경기도교육청 서울사무소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4일 열리는 ‘공교육 멈춤의 날’ 집회 참…

교권보호 관련 입법 속도를 높이기 위한 정부, 국회, 시·도교육감 간 두 번째 회의가 열린다. 교육부는 내달 1일 오전 7시30분 여의도 국회에서 ‘여·야·정·시도교육감 4차 협의체’ 2차 회의가 열린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17일 1차 회의에 이어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

교육부가 자녀의 담임교사를 아동학대로 신고해 직위해제에 이르게 하고, 아이가 ‘왕의 DNA’를 가졌다며 무리한 생활지도 요구를 하는 등 갑질 의혹에 휩싸인 소속 직원에 대해 중징계 절차를 밟는다. 교육부는 교사 갑질 의혹이 제기된 사무관 A 씨에 대한 교권침해 의혹 조사 결과 중앙징…

교육부가 ‘왕의 DNA’로 알려진 편지를 보내는 등 교사에게 갑질을 했다는 의혹을 받은 직원의 중징계 절차를 밟는다.교육부는 교사 갑질 의혹이 제기된 사무관 A씨에 대한 교권침해 의혹 조사 결과 중앙징계위원회에 국가공무원법에 따른 품위 유지의 의무 위반으로 중징계 의결을 요구하기로 했…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31일 서울 서이초 사망 교사의 49재인 9월4일 일부 교사들이 ‘공교육 멈춤의 날’, 국회 앞 집회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교육 5단체와 함께 돌파구를 찾기 위한 논의 테이블을 만들자고 교육부에 제안했다.조 교육감은 이날 배포한 입장문에서 교사노동조합연맹. 전국…

서이초등학교 사망 교사의 유족이 고인의 순직 처리를 신청했다. 극심한 업무 스트레스 속 극단 선택에 이른 공무상 재해라는 지적이다. 유족의 대리인 문유진 변호사(법무법인 판심)는 31일 오전 11시 서울 강남서초교육지원청에 ‘순직유족급여 청구서’를 접수했다. 문 변호사는 ‘업무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