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언론인, 정치인 등을 상대로 통신자료를 무분별하게 조회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기사 1,183
구독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 징계위원회가 열리던 10일과 15일 징계위원 중 한 명인 최태형 변호사(55·사법연수원 22기·사진)의 휴대전화는 하루 종일 꺼져 있었다. 최 변호사는 징계위원회가 열린 경기 과천시의 법무부청사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최 변호사는 7인으로 구성된 …

윤석열 검찰총장이 직무배제와 정직 2개월 징계 처분을 모두 뒤집고 업무에 복귀하면서 윤 총장의 감찰과 징계를 주도했던 검찰 고위 간부들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법원이 24일 윤 총장의 주요 징계 사유 중 하나인 ‘정치적 중립의무 위반’ ‘채널A 사건 수사 방…

“윤석열 검찰총장의 여러 비위 혐의에 관해 직접 감찰을 진행한 결과 심각하고 중대한 비위 혐의를 확인했다.”(지난달 24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기자회견) “재판부 분석 문건, 채널A 사건 감찰 방해 등은 징계 사유로 인정되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추가적인 심리가 필요하다.”(24일 서울…

윤석열 검찰총장의 전격 업무 복귀로 충격에 빠진 여권에서 윤 총장에 대한 탄핵 주장이 나왔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회에서 탄핵안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윤석열 탄핵, 김두관이 앞장서겠다’는 제목의 글을 올려 “법원이 …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 징계위원회가 열리던 10일과 15일 징계위원 중 한명인 최태형 변호사(55·사법연수원 22기)의 휴대전화는 하루 종일 꺼져있었다. 최 변호사는 징계위원회가 열린 경기 과천시의 법무부청사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최 변호사는 7인으로 구성된 검사…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복귀’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에도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부적격 입장을 고수하는 야권은 변 후보자의 막말 논란 등에 대한 공세를 높이고 있지고, 여당은 ‘변창흠 지키기’에 나서면서도 예상치 못한 돌발 변수에 고심하고 있다. …

국민의힘은 2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법원의 결정도 마구 왜곡하는 한심한 여당”이라며 “산 권력 수사를 뭉개기 위한 검찰개혁에 이어 판사 길들이기용 사법개혁 타령을 얼마나 불러댈지 벌써 아찔하다”고 밝혔다. 유상범·조수진·전주혜 의원 등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은 …

정직 처분에 대한 집행정지가 인용된 윤석열 검찰총장이 9일 만에 다시 출근했다. 윤 총장은 복귀 후 첫 지시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대응 강화를 주문했다. 일각에서 예상했던 ‘월성1호기’ 사건 등 현안 수사에 대한 보고는 이뤄지지 않았다. 25일 법조계에 따…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 복귀와 관련한 혼란을 수습하고 국정과제인 ‘검찰개혁’을 완수하기 위해 ‘정공법’을 택했다. 인사권자로서 관련 논란에 사과해 갈등 봉합에 주력하는 한편, 검찰과 법무부에는 검찰개혁과 수사권 개혁 등 후속조치를 주문하면서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처분에 대해 법원이 그 효력을 정지하자 검찰 내부는 일제히 “당연한 결과”라며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검사들은 윤 총장이 복귀하며 조직 내부의 어수선했던 분위기가 바로 잡히는 동시에 1월1일 시행되는 검경수사권 조정안 등 검찰개혁 현안에 보다 집중하는 계기가 …

윤석열 검찰총장이 법원으로부터 정직처분에 대한 집행정지를 받아내면서 25일 즉각 업무에 복귀했다. 윤 총장의 복귀로 대전지검의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수사에 다시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윤 총장은 25일 오후 곧바로 대검 청사로 출근해 조남관 대검 차장으로부터 업무보고를…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처분 효력정지 신청을 이용한 법원의 판단을 놓고 여야 간 해석이 첨예하게 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법원이 법무부 징계위원회의 ‘2개월 징계’ 결정 절차에는 문제가 있다고 판단을 했지만, 윤 총장의 엄중한 비위와 검찰의 판사 사찰에 대해서는 부적절하다고 인정했다고 …

윤석열 검찰총장의 전격 업무 복귀로 충격에 빠진 더불어민주당이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월성 원전 경제성 조작 사건, 옵티머스 사건 등 검찰의 정권을 겨냥한 수사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헌정 사상 최초로 현직 검찰총장인 윤 총장에 대한 법무부의 ‘…
![[영상] 윤석열 검찰총장 출근…정직 9일 만에 대검 복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12/25/104637094.1.jpg)
법원의 ‘징계 정지’ 판단을 받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25일 오후 출근했다. 정직 처분 9일 만이다.윤 총장은 이날 오후 12시12분경 관용차를 타고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지하주차장을 통해 출근했다.윤 총장은 이날 별다른 발언 없이 곧장 청사로 향했다.지난 1일 ‘직무배제 집행정지’로 …

더불어민주당이 25일 권력기관 개혁 태스크포스(TF)를 검찰개혁TF로 전환하고 검찰의 엄중한 비위 재발방지를 위한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당 지도부를 비롯해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이 비공개 회의를 열고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브리핑을 통해 전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