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3,604
구독
![[단독]“中, 포용정책 이용해 美 갖고 놀려해” 트럼프 행정부 위마오춘 인터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02/14/105408205.1.jpg)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 직후부터 미중 간 날 선 신경전이 예사롭지 않다. 바이든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첫 통화에서부터 신장과 홍콩, 대만 등 중국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현안들을 거론하며 중국을 압박했다. 방식은 다르지만 대중국 정책의 기본 방향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중국 관영매체인 환구시보(環球時報) 영문판 글로벌타임스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부부의 중국 설(春節·춘제) 인사에 대해 “더 큰 통합과 우호를 위한 긍정적인 신호”라고 평가했다. 글로벌타임스는 13일(현지시간)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음력 설을 맞아 축하 인사를 전한 것은 처음이라…

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핵문제는 시급한 우선순위이며 동맹국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의 대북 정책이 후순위로 밀릴 수 있다는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뜻으로 풀이된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12일(현지 시간) 브리핑에서 미국의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취임 이후 첫 통화에서부터 강렬한 ‘기싸움’을 벌였다. 1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취임 후 첫 통화에서 중국의 인권 문제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팽창주의를 경고했고, 이에 시 주석은 미국과 중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10일(현지시간)이 가기 전에 전화통화를 할 것이라고 미국의 블룸버그통신이 이날 보도했다.미국은 지금 10일 오후 5시다. 이날이 가기 전에 양국 정상이 통화를 한다는 얘기다. 블룸버그 통신은 사안에 정통한 백악관 고위 관계자를 인용,…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국 ‘강경 접근법’을 두둔했다. 그러면서도 강력한 동맹 구축을 내세우며 차별화를 꾀했다. 9일(현지시간) 국무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전날인 8일 언론 인터뷰에서 조 바이든 행정부 대중국 정책에 관해 “공평하게 말…
![기후변화 전쟁에 복귀한 미국[글로벌 이슈/신수정]](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1/02/10/105364949.1.jpg)
“미국은 지난 4년을 허비했기 때문에 겸손한 마음으로 기후변화를 상대로 한 전쟁에 복귀하고자 한다.” 존 케리 미국 기후변화특사가 1월 27일 다보스 어젠다 2021 ‘기후변화를 위한 행동(Mobilizing Action on Climate Change)’ 세션에 참석해서 한 말이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임명한 연방검사장 수십 명에게 사임을 요구할 예정이라고 CNN이 8일(현지시간) 익명의 법무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사임 요구는 이르면 9일부터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관계자는 “상원 인준을 받은 검사 56명이 대상…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동맹국 정상들과 통화할 때 중국은 중요한 대화 주제였다고 백악관이 8일(현지시간) 밝혔다. 백악관에 따르면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아직 통화하지 않은 것이 전략의 일부이냐는 질문에 “우리 전략의 일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앞으로의 미중 관계에 대해 “꼭 충돌할 필요는 없지만 극도의 경쟁(extreme competition)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전임자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는 다르게 중국에 접근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향해서는 “민주주의…

지난달 취임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올해 일본에서 개최 예정인 도쿄올림픽에 대해 처음으로 언급했다. 8일 일본 지지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한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올 여름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

8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가 탈퇴했던 유엔 인권이사회로의 복귀를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국무부는 이날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명의의 성명을 내고 유엔 인권이사회에 다시 참여한다고 발표했다. 성명은 유엔 인권이사회가 이스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기밀정보 브리핑 제공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밝힌 가운데 백악관이 최종 결정한 것은 아니라고 진화에 나섰다. 기밀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과 함께 공화당에 정치적 비난의 빌미를 줄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 진퇴양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