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19∼21일 열리는 일본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에서 중국을 겨냥한 ‘경제안보 성명’을 채택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방위 중국 견제에 속도를 내는 미국이 중국의 ‘비(非)시장적 관행’에 맞설 체제 구축에 나선 것이다. 중국이 대(對)중국 규제에 나서는 미국과 …

우전(無偵·WZ)-8은 중국 인민해방군이 실전 배치한 최신예 초음속 스텔스 무인기(드론)다. 중국군이 보유한 드론 가운데 가장 강력하다는 평가를 받는 ‘비밀 병기’다. WZ-8의 실체는 미국 매사추세츠 주방위군 소속 공군 일병 잭 테세이라가 온라인 채팅 플랫폼 ‘디스코드’ 채팅방에 유…

미국과 중국의 외교안보 사령탑인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왕이(王毅)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이 오스트리아 빈에서 만나 8시간 이상 대화를 나눴다. 2월 초 중국 정찰풍선 사태로 양국 관계가 급속도로 경색된 이후 처음 이뤄진 최고위급 회동이다. 이번 회담은 최근 바이든 …
바이든 행정부가 미·중 긴장을 관리하기 위해 최근들어 중국에 ‘대화 시그널’을 내보내고 있는 가운데, 미중 외교·안보 사령탑이 제3국에서 예고 없이 회동을 가졌다. 이는 정찰풍선 사건을 계기로 미·중 관계가 경색된 이후 사실상 첫 고위급 만남인데, 미중이 최근 일련의 갈등을 뒤로한…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중국 공장에 반도체 장비를 수출·반입할 수 있는 유예 기간을 당초 1년에서 장기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연장이 이뤄질지 관심이 모아진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10월 대중국 견제 차원에서 미국 기업이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달 중 남태평양 국가 파푸아뉴기니를 방문할 것이라고 9일(현지시간) 백악관이 밝혔다. 커린 잔피에어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이 이달 말 일본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쿼드(Quad) 정상회의를 위해 호주로…

미국-중국 통상 갈등 이후 미 반도체 수입시장에서 중국 점유율이 줄어들며 대만과 베트남이 가장 큰 수혜를 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은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쳐 대만과 한국의 점유율 격차는 계속 벌어지는 추세다. 9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미중 통상 갈등이 본격화된 2018년 이후 미 반도체…

중국과 캐나다 관계가 악화일로다. 캐나다가 자국 정치인의 개인정보를 수집했다며 중국 외교관을 추방하기로 하자 중국도 캐나다 외교관을 맞추방했다. 캐나다 정부의 화웨이 창업주 딸 구금,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공개 설전, 중국의 캐나다 총선 개입 의혹…
캐나다가 자국 정치인을 사찰한 의혹을 받는 중국 외교관을 추방하기로 하자 중국이 맞대응을 했다. 로이터·AFP통신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9일 성명을 통해 캐나다 정부에 대한 상호 대응 조치로 중국 주재 캐나다 외교관 한 명을 추방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명엔 캐나다 외교관인 제니퍼…
한미일 3국이 군사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인민해방군에 경계령이 내려졌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는 8일 한미일 3국이 군사적으로 밀착함에 따라 중국 인민군이 ‘높은 경계심’을 유지해야 한다며 3국의 군사 협력은 역내 안보…

미국이 최근 중동과 서남아시아에서 급속히 영향력을 키워가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인도 등을 잇는 교통망 건설을 추진한다. 아시아와 아프리카 저개발국에서 철도, 항만 등 기간 시설을 속속 건설해주는 대가로 사실상 해당 지역을 중국의 경제 식민지로 …

미국이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인도와 걸프 및 아랍 국가를 연결하는 철도망 건설 프로젝트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미국 액시오스가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액시오스는 소식통 2명을 인용,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7일 사우디에서 이들 국가 외무장관들과 …

중국이 미국 최대 메모리반도체 기업 마이크론에 대해 보안 조사에 나선 가운데 “중국이 한국에 중국 내 반도체 판매 확대를 ‘당근’으로 제시하며 미 반도체 규제 전선에 균열을 일으키려 할 수 있다”는 주장이 미 싱크탱크에서 나왔다. 국내 반도체 업계는 “미중 갈등으로 인해 한국 기업이 …

미국 정보기관 수장이 중국의 대만 침공 시 대만 TSMC 반도체 생산이 중단돼 세계 경제가 연간 1조 달러(약 1300조 원) 이상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에이브릴 헤인스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4일(현지 시간)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중국이 대만을 침공…

미국 의회가 반도체 수출 규제 강화를 비롯한 새로운 대중국 패키지 법안인 ‘중국 경쟁 법안 2.0’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법안에는 중국에 대한 첨단 기술 수출 규제와 함께 대중 투자 제한, 중국의 경제영토 확장 사업인 ‘일대일로(一帶一路)’에 대응한 미국 주도 신흥국 원조 프로그램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