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약 7개월만에 재개된 북미실무협상이 결렬로 끝나면서, ‘화염과 분노’로 대변되는 2017년 강대강 대치 국면을 밀어내고 어렵게 찾아왔던 이번 북미 대화판에 먹구름이 짙게 드리우게 됐다. 지난해 4.27 남북정상회담과 6.12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면서 북미 간 새 시…
북한이 지난 5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미국과의 비핵화 관련 실무협상이 ‘결렬됐다’고 선언한 건 사전에 준비된 시나리오였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관련 전문가들로부터 제기되고 있다. 북한이 미국 측으로부터 보다 많은 ‘양보’를 끌어내기 위해 이 같은 협상 방식을 택한…

우리측 북핵협상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7~10일까지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해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갖는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 본부장은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열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

북한이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북미 실무협상 결렬 책임을 미국에 돌리며 비난하면서도 주민들에게는 결렬 소식을 전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북미 실무협상 결렬 이튿날인 7일 관련 보도를 하지 않았다. 전날(6일) 협상이 끝난 뒤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나…

7개월만에 재개된 북미 실무협상이 결렬된 가운데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7일부터 10일까지 미국 워싱턴을 방문, 한미 및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갖는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도훈 본부장은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의 협의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

스웨덴 스톡홀름 북미 실무협상이 결렬로 끝난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여전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톱다운(top down)’ 외교를 선호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게리 세이모어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대량살상무기조정관은 6일(현지시간) 이번 스톡홀름 협상 결렬과 관련,…

통일부는 7일 북미 비핵화 실무 협상이 결렬된 것과 관련해 “북미 양측이 대화를 통해서 문제 해결을 위해 만남을 재개한 만큼 한번의 만남으로 성급하게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북미 실무협상이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에 …

스웨덴 북미 핵실무협상 결렬이 미국에 대한 북한의 ‘갑질’로 이어지고 있다. 북한 실무협상 대표인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는 협상을 결렬시키고 평양으로 귀환하는 도중인 6일 “우리는 이번과 같은 역스러운(역겨운) 협상이 다시 진행되길 원치 않는다”고 내뱉은 것으로 전해진다. 미국이…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7일 하노이 노딜 이후 7개월 만에 열린 스웨덴 스톡홀름 북미 실무협상이 결렬된 것에 대해 “판은 깨지지 않은 것 같다”며 “완전히 결렬은 아니다. (북측에서) 올해 연말을 제시했기 때문에 아마 11월 중에는 다시 만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

결렬로 끝난 북미 실무협상의 북측 대표인 김명길 북한 순회대사가 미국이 주장하는 2주 후 협상재개 가능성을 일축했다. 7일 NHK, 테레비아사히 등의 보도에 따르면, 김 대사는 스웨덴 수도 스톡흘름 교외에서 회의를 마치고 귀국길에 경유지인 러시아 모스크바 셰레메티예보 국제공항에 6…
5일(현지 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7개월 만에 재개된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이 구체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고 결렬됐다. 6월 30일 판문점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합의한 뒤 3개월 지나 가까스로 재개된 실무회담 프로세스가 처음부터 난항에 빠진 것. …
5일(현지 시간) 스웨덴 스톡홀름 외곽 리딩외의 콘퍼런스 시설인 ‘빌라 엘프비크 스트란드’. 바다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휴양시설인 이곳에서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이 열렸다. 영하 1도의 날씨에도 한국 미국 일본 스웨덴 등 각국 취재진 수십 명이 협상장과 불과 6km 떨어진 스웨덴 주재 …

5일(현지 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비핵화 실무협상에서 북한과 미국은 여전히 뚜렷한 간극을 확인한 채 돌아섰다. 북-미는 핑퐁식으로 성명을 내며 실무협상 결렬에 대한 온도차를 드러냈다. 미국은 “좋은 대화(good discussion)를 나눴다”고 했지만 북한은 “이번과 같은 …
북-미가 5일(현지 시간) 스웨덴 스톡홀름 실무협상에서 비핵화 이견을 확인한 만큼 북한이 추가 군사적 도발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앞서 2일 발사한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3형’을 탑재할 신형 잠수함을 바다에 띄우는 방식으로 대미 압박 강도를 높일 …
청와대는 6일 스웨덴에서 열린 북-미 실무회담이 소득 없이 끝난 것을 두고 아쉬워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그러나 비핵화 협상의 완전한 파국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계속해서 기대를 거는 분위기다. 1일 북-미 실무회담 확정 당시 환영 논평을 냈던 청와대는 이날은 공식 입장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