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9년 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미국의 제안에 대해 총 세 차례나 ‘거부권’을 행사하며 하노이 결렬을 자초했다고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회고록에서 주장했다. 슈퍼 매파로 통하는 볼턴이 발끈했을 정도로 상대적으로 유연한 제안을 했으나 김 …

한반도·북한·외교 전문가들은 22일 일파만파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이른바 ‘볼턴 회고록’(<그 일이 일어난 방: 백악관 회고록>)과 관련, 내용의 신빙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함과 동시에 주관적 평가와 팩트(fact·사실)를 구분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일부 전문가들은…

북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과 북한 대표단이 싱가포르 1차 북-미 정상회담 직전 미국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났을 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차에 두고 내렸던 것으로 전해졌다.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회고록 ‘그 일이 일어난 방(The Room Wh…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안보보좌관은 회고록에서 “2018년 6월 싱가포르 1차 북-미 정상회담 직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믿지 말라’고 조언했다”고 주장했다. 또 아베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당신은 버락 오바마…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회고록에서 지난해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 청와대가 북한에 ‘원포인트’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북한이 응하지 않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4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판문점이나 미 해군 함…

2019년 2월 28일 베트남 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의 협상 방향을 놓고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내에 상당한 이견이 있었다고 존 볼턴 당시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23일 출간되는 회고록 ‘그 일이 일어난 방’에서 주장했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를 중심으로 …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23일 출간될 회고록 ‘그 일이 일어난 방’을 통해 “2019년 6월 남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 당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모두 문재인 대통령의 참여를 원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북한이 20일(현지 시간)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나면 미국의 종말로 이어질 것이라고 위협했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주재 북한대사관은 한국전쟁 70주년을 앞두고 낸 이날 성명에서 “올해 미군은 한국과 인접 지역에서 다양한 종류의 군사적 기동을 펼치고 있다”며 “해외와 미국 본토…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북한 비핵화 협상의 실패를 놓고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북한의 잇단 위협 속에서 진지한 대북 해법 논의가 실종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18일(현지 시간) 미 언론은 볼턴 전 보좌관이 ‘그…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북한 비핵화 협상의 실패 책임을 놓고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북한의 잇단 위협 속에서 진지한 대북 해법 논의가 실종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볼턴 전 보좌관이 최근 회고록 ‘그 일이 …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 부부장이 최근 오빠인 김정은 국무위원장 없이 독자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이는 그녀가 북한의 지도체제 내에서 더 큰 역할을 맡을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CNBC가 19일(현지시간) 전문가들의 분석을 인용해 보도했다. 추가적인 군사도발과 군사적 충돌위기 가능성…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이 미국을 방문 중인 가운데 한국이 미국에게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 완화를 설득할 전망이라고 일본 요미우리 신문이 19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한미일 협의 소식통은 “이 본부장은 (한반도) 정세가 긴박해지고 있다고 호소하며 대북 경제 제재 완화…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정책을 “한국의 창조물”로 묘사하면서 미국의 전략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취지로 비판했다. 18일(현지시간) CNN은 볼턴 전 보좌관의 회고록 ‘그 일이 벌어진 방’ 원고를 일부 입수해 보도했다. 볼턴은 한때 트럼…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북한 문제와 관련해 중국과 협력할 방법을 찾고 싶다고 말했다. AFP통신,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스틸웰 차관보는 18일(현지시간) “미국은 북한에 관해 중국과 협력하기 위한 길을 찾고 싶다. 또한 무기 통제에 관한 긍정적…

북한이 개성공단 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폭파라는 초강수를 뒀고 군사 행동도 예고했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에 대해 이렇다 할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이 미국의 안보와 외교, 경제에 “특별한 위협”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