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오는 20일 일본에서 한국·미국·일본 3국 북핵수석대표 협의가 개최된다.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0일 일본 나가노현 가루이자와에서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북핵수석대표,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와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가진다.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는 통상 분기별…

북한은 10일 최근 미국의 대북 감시와 정찰 활동이 증가했다며 미 정찰기에 대한 ‘격추’ 가능성까지 언급하는 등 위협의 강도를 높였다. 북한 국방성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최근 들어 미국은 각종 공중 정찰수단들을 집중 동원하여 조선반도(한반도)와 그 주변…

북한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추가적인 군사지원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 정부가 전망했다. 5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북한이 이란, 벨라루스와 함께 러시아의 최대 지원국으로 지목된 것과 관련한 VOA 논평 요청에 “북한이 더 많은 군사 장비를 …

미국의 대(對)중국 정책에 변화 조짐이 보이고 있다. 그동안 ‘안보가 경제보다 우선’이라며 전 산업 분야에서 중국을 배제하는 디커플링(decoupling·탈동조화)을 추진한 데서 한발 물러난 것이다. 5월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G7 정상회담을 계기로 실익 없는 ‘탈(脫)중국’보다 …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향후 몇 달 안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접촉이 이뤄지리라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20일(현지시간) ABC ‘굿모닝 아메리카’ 인터뷰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 간 정상 대 정상의 관여를 대체할 만한 것은 없다”라며 “향후…

미국 하원이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미 본토 방어를 강화하라는 내용을 담은 2024 회계연도 국방수권법안(NDAA) 초안을 13일(현지시간) 공개했다. NDAA는 미 행정부의 국방 예산을 다룬다. 마이크 로저스 미 하원 군사위원회 위원장이 공개한 초안에서 위원회는 “(미 의회…
![[단독]美 핵물질 저장단지 찾은 미니트맨3·핵 폭격기 총괄 사령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6/13/119745130.1.jpg)
미니트맨3(대륙간탄도미사일·ICBM)와 전략핵폭격기 등 미국의 핵심 확장억제 전력을 총괄 지휘하는 미 공군 지구권타격사령부(AFGSC) 사령관이 최근 테네시주 오크리지에 있는 핵물질 보관·관리 시설을 찾은 사실이 공개돼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핵무기 증강에 주력하는 러시아와 중국, …

미국 정부가 중국과의 외교장관회담이 열릴 경우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가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임을 분명히 했다. 북한이 이른바 ‘정찰위성’ 발사를 재시도할 계획임을 예고해둔 상황에서 미중 간에 관련 논의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12일(현지시간)…

한국과 미국 북핵수석대표가 12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만나 북한의 최근 정찰위성 발사 실패 및 추가 발사 대응 방안에 관해 논의했다.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성김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이날 워싱턴DC에서 한·미 북핵수석대표 대면 협의한 뒤 특파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

미국 정부는 북한이 세계보건기구(WHO) 집행이사회 새 이사국으로 선출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가 보도했다. 미 국무부는 6일(현지시간) VOA의 논평 요청에 이같이 밝힌 뒤 “북한은 끔찍한 인권 침해와 학대 기록이 유엔(UN) 기구들에…

북한이 군사 정찰위성 발사 지속 의지를 밝힌 가운데, 미국 백악관이 ‘조건 없는 대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5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사실상 핵무기를 보유한 상황에서 군축 대화를 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즉답하지 않으…
![[속보] 美백악관 “北, 탄도미사일 기술 이용한 발사 규탄…안보리 결의 명백한 위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5/31/119553690.2.jpg)
미 백악관은 30일(현지시간) 북한이 우주발사체(SLV)를 발사한 것과 관련해 “다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에 대한 뻔뻔스러운 위반”이라고 강력 규탄했다 애덤 호지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내고 “미국은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북한의 발사에 …

우리나라와 미국의 북핵차석대표들이 23일(현지시간)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문제 해결을위해 중국 당국의 “건설적 역할”을 견인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준일 북핵외교기획단장과 정 박 미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는 한미 북핵차석협의를 통해 “북한 비핵화가 한미 …

북한 핵억제를 위한 한미 정상의 ‘워싱턴 선언’은 과거 논의와 비교해 양국 공조가 한층 새로운 단계에 접어든 것이라는 전문가 분석이 나왔다. 일레인 번 전 미 국방부 핵·미사일 방어 부차관보는 16일(현지시간) 워싱턴 싱크탱크 스팀슨센터가 주최한 ‘워싱턴선언 이후 핵억제 미래 전망…

미국 국무부가 15일(현지시간) 연례보고서를 통해 북한의 종교의 자유 침해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재차 제기했다. 미 국무부는 이날 발표한 ‘2022 국제 종교 자유 보고서’에서 “북한은 사상, 양심, 종교의 자유에 대한 권리를 거의 완전히 부인하고 있고 2014년 북한인권조사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