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특보(사진)는 북한이 이번 북-미 정상회담에서 영변 핵시설 동결을 넘어 영구 폐기를 결정하면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부분적 제재 완화를 받을 만하다고 주장했다. 문 특보는 26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한미경제연구소(KEI)에서 주미 한국 특파원…


‘조선인민민주주의공화국 대표단의 하이퐁 빈패스트 자동차 공장과 빈스마트 손전화기 공장의 방문을 열렬히 환영합니다.’ 27일 오전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 110km가량 떨어진 하이퐁에 있는 베트남의 첫 완성차업체인 ‘빈패스트(Vinfast)’ 공장 입구 기둥엔 이렇게 ‘조선어’로 …

북한 영변 핵시설이 북-미 하노이 핵 담판의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북한 핵개발의 심장부이자 살아있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과거 1, 2차 북핵 위기 때도 핵폭탄 원료(핵물질)의 주요 생산거점이자 핵 관련 시설이 밀집한 이곳의 폐기 여부가 비핵화를 가르는 기준 중 하나였다. 미국이 이번…
본격적인 2차 북-미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7일 ‘워밍업’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 일대일 회담과 만찬 일정을 소화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세심한 의전을 통한 친선 메시지 발신에 집중하는 모습이었다. 북-미 정상이 사상 첫 악수를 나눴던 지난해 싱가…
제2차 북-미 정상회담 합의문에 북한 비핵화에 대한 상응조치로 금강산 관광 재개에 대한 ‘원포인트 제재 완화’가 담길지 관심을 모으면서, 벌써부터 관련 후속 대책에 대한 이야기가 외교가에서 오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 비핵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경제적 보상이 일정 부분 …

‘하노이 선언’ 발표를 하루 앞둔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만찬 전까지 호텔 밖으로 나오지 않았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의 핵심인 북한의 비핵화 수준을 확정하는 문제를 두고 고심에 고심을 거듭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김 위원장이 이날 만찬 전 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7일 일대일 회담을 갖기 전 각자의 방식대로 하노이 핵 담판을 준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베트남 지도부와의 연쇄회동 및 업무오찬을 하며 틈틈이 트위터로 비핵화를 촉구하는 등 특유의 에너지 넘치는 행보를 보였다. 트럼프 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7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3+3 친교 만찬’에서 김영철 통일전선부장, 리용호 외무상과 함께 나섰다. 당초 참석이 예상되던 김여정 당 제1부부장 대신 리용호가 나선 것. ‘미국통’ 리용호가 나선 것을 보면 단순한 식사 자리를 넘어 막바지 비핵…

27일(현지 시간) 오후 6시 28분, 성조기와 인공기가 각각 6개씩 교차해서 걸린 소피텔 메트로폴 호텔의 회담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동시에 걸어 들어와 악수했다.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의 첫 북-미 정상회담 이후 260일 만에 베트남 하노이에서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7일(현지 시간) “260일 동안의 불신과 오해를 깨버리고 하노이까지 걸어왔다”며 “이번에 모든 사람들이 반기는 훌륭한 결과가 만들어질 거라고 믿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번 회담도 (1차 회담과) 같거나 더 훌륭한 회담…

국내 수제맥주 제조업체인 핸드앤몰트는 제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첫날인 27일 서울 서초구에서 남북 화합을 기리는 수제맥주인 ‘소원 페일에일’ 출시 기념행사를 열었다. 이날 업체 측은 실향민들을 초청해 평양냉면을 곁들인 시음 행사를 진행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지난해 6월 ‘세기의 만남’을 가졌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개월 만에 열린 2차 정상회담 첫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도 뼈있는 말들을 주고받으며 탐색전을 벌였다. 두 정상은 이날 만남에 앞서 상반된 행보를 보였다. 이날 오전 응웬 푸 쫑 베트남 …

북한과 미국의 비핵화 협상 타결을 위한 북미 정상의 2차 정상회담 첫 회담이 27일 이뤄졌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이날 저녁 6시 30분께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 단독 회담에 이어 친교 만찬(social dinner)을 가졌다. 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일각에서 제기돼온 ‘스몰딜’ 우려를 일축했다. 백악관이 제공한 정상회담 대화록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북미 정상회담장인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호텔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난 직후 “북한 비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