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성과 없이 끝나면서 기대를 모았던 남북경협의 재개 가능성도 불확실해졌다. 회담을 지켜봤던 정부도 아쉬움을 나타내면서도 향후 추이를 지켜보며 내부 검토를 계속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기획재정부 고위관계자는 28일 북미 정상회담이 성과없이 종료된 데 대해 “참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정상회담을 합의문 없이 마친 뒤 전용기 에어포스원을 타고 다시 미국으로 향했다고 CNN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초 예정돼 있던 김 위원장과의 업무 오찬과 공동선언문 발표를 돌…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주요 언론사 기자 4명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그의 전 개인 변호사 마이클 코언에 대한 질문을 했다 취재를 금지 당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7일 하노이 소피텔 메트로폴 호텔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첫 일대일 회담을 갖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정상회담 협상이 결렬되자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린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아닌 인도-파키스탄과 베네수엘라 사태로 발언을 시작해 궁금증을 낳았다.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분위기가 나쁘지 않았던 북미 간의 협상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끝내 결렬된 가운데 베트남 하노이에서 실시될 예정이었던 한미 북핵 수석대표간 협의도 28일(현지시간) 돌연 연기됐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당초 이날 오후 3시 30분께 JW메리어트 호텔에서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회동해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이의 ‘2차 핵(核) 담판’이 결렬되면서 한반도 정세는 한치 앞도 내다 볼 수 없는 격랑 속으로 빠져든 모양새다. 2차 북미 정상회담 성사를 계기로 비핵화 로드맵이 도출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조성됐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
‘한반도의 운명’을 결정지을 북미 간 비핵화 담판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일단 멈춰섰다. 미국이 원하는 비핵화 수준에 북한이 응하지 않아 결렬됐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8일 오전에 만나 비핵화와 제재완화와 관련된 진일보한 결과를 내올 것으로 기대됐지만, 무…

28일 아시아 주요 증시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결렬 소식에 곤두박질쳤다. 28일(현지시간) 마켓워치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일본 닛케이225 지수는 171.35포인트(0.79%) 하락한 2만1385.16으로 마감했다. 특히 한국 증시가 크게 실망감을 반영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의 제2차 정상회담이 아무런 합의점도 도출하지 못한 채 결렬되자 전문가들 사이에선 이미 예견됐던 일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미 국방부 자문관 출신의 한반도 문제 전문가 밴 잭슨은 28일 CNN과의 인터뷰에서 “미 정부는 실무협상…

조셉 윤 전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28일(현지시간)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합의 도출에 실패한 이유에 대해 “준비가 부족했던 것”이라고 평했다. 윤 전 대표는 이날 CNN에 출연해 “나는 회담을 여러 번 겪었다. 대개 (회담은) 많은 실무 작업이 필요하며, 합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8일 오후 2시 15분(현지 시간) 베트남 하노이 JW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만족스럽지 않은 합의를 하느니 합의를 하지 않는 것을 선택했다”면서 북한이 제시한 합의 내용이 미국 기준에 미치지 못했음을 밝혔다. …

북·미 정상 간의 회담이 성과없이 끝남에 따라 기대됐던 대북제재 완화와 남북경협 재개도 기약 없이 다음 협상을 지켜봐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금강산 관광을 비롯해 대북사업의 독점권을 가지고 있는 현대그룹은 실망 속에서도 “그래도 희망을 잃지 않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27~28일 진행된 북미 2차 정상회담이 공동 합의문 없이 종료되면서 귀국길에 오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내우외환에 시달릴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으로 돌아가면 자신의 옛 변호사였던 마이클 코언의 청문회 폭로와 로버트 뮬러 특검의 러시아 결탁 의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