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베트남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특별열차가 이르면 4일 밤 북한에 도착할 전망이다. 일본 아사히신문과 닛폰TV에 따르면 지난 2일 오후 베트남 북부 랑선성 동당역을 출발한 김 위원장의 열차는 이후 중국 남부 광시(廣西) 좡(壯)족 자치구와 중부 후베…
17개월간 북한에 억류돼 있다가 혼수상태로 풀려난 지 수일만에 사망한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 사건과 관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건을 모르고 있었다고 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믿는다”는 발언으로 역풍을 맞고 있다. 3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북미 2차 정상회담 결렬의 원인을 민주당 탓으로 돌렸다고 미 의회전문지 더힐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더힐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윗을 통해 “민주당이 북한과의 매우 중요한 핵협상이 열리고 있을 때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미 관계가 교착상태에 빠졌다는 생각을 일축하고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과의 합동 군사훈련을 재개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인했다. 그리고 북한은 대화를 계속 이어갈 의지가 있으며 미국 역시 그렇다고 말했다. ‘오토 웜비어의 죽음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몰랐…

북한 매체는 4일 제2차 북미정상회담과 베트남 공식친선방문을 마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성과에 대해 대대적으로 선전하는 등 연일 내부결속 다지기에 나섰다. 특히 김 위원장의 정치에 전 세계가 경탄하고 있다고 칭송하는 한편 현지 시찰 행보를 언급하며 인민의 행복을 위해서라고 강조…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제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이 아무런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과 관련해 이를 ‘실패’가 아닌 ‘성공’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포괄적 핵포기를 요구하는 한글 문서 건네는 등 보…

미국의 북한 전문가들은 북미 2차 정상회담이 합의에 이르지 못한 채 결렬됐지만 회담 동력을 살리기 위해서는 양국 실무급 회담이 조속히 재개돼 협상을 이어가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미 정치매체 더힐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1990년대 대북 협상을 주도했던 로버트 갈루치 전 미 국무부…
한미 연합 군사연습인 키리졸브(KR)와 독수리훈련(FE)이 폐지되고 새로운 지휘소 연습(CPX)과 소규모 부대 훈련으로 각각 대체된다. 올해부터 키리졸브를 대신하는 새 지휘소 연습은 ‘동맹(Dong Maeng)’이란 명칭으로 4∼12일 진행된다. 대규모 병력·무기장비가 투입됐던 독수리…

한미 국방당국은 3일 키리졸브(KR)와 독수리훈련(FE)의 폐지 결정이 한반도 긴장 완화와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지원하는 조치임을 누차 강조했다. 한미 연합훈련을 최소화해서 북한을 더 바싹 협상 테이블로 유인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동시에 비핵화 협상 국면에서 한국과 …
4일부터 시작되는 새 한미 연합 훈련 ‘동맹’은 컴퓨터 시뮬레이션 중심의 지휘소연습이라는 점에서 기존 키리졸브(KR)와 형식이 같다. 한미 연합군이 북한이 전면 남침하는 상황을 가정해 전시작전계획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행해 보고 전쟁 수행 능력을 끌어올리려는 목적이다. 미 본토…

2일 오전 10시 반경(현지 시간) 베트남 하노이 멜리아 호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하노이에서의 마지막 공식 일정인 호찌민 묘소 참배 후 북한행 특별열차를 타기 위해 동당역으로 떠난 직후였다. 김 위원장 일행과 경호원 등이 머물렀던 멜리아 호텔에선 일부 경호원이 후발대로 남아 김…

“영변 핵시설만으로 북한이 보유한 핵무기를 다 생산하기에는 너무 작습니다. 북한의 우라늄 농축시설과 관련한 현재 추산은 실제보다 작거나 저평가됐다고 봅니다.”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미국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 소장(사진)은 2일(현지 시간) 하노이에서 결렬된 제2차 북-미 정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일(현지 시간) “북한이 (비핵화) 합의를 이룬다면 믿을 수 없을 만큼 빛나는 경제적 미래를 얻겠지만 만약 핵무기를 가진다면 그 어떤 경제적 미래도 갖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로이터 AP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메릴랜드주 옥슨힐 게…

“하노이 회담의 성과 중 하나라면 최선희가 여전히 건재함을 확인했다는 점이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 합의가 결렬된 후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사진)을 두고 외교가에서 이런 말이 나오고 있다. 최선희는 회담 후 대단히 이례적으로 하노이에서만 3차례 기자들을 만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스텝이 ‘하노이 노딜’로 꼬이면서 이후 언제, 어떤 행보를 보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최선희 외무성 부상은 1일 하노이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이) 신년사로부터 시작해서 상응조치가 없으면 새로운 길을 찾겠다는 입장도 표시했기 때문에 많은…